#산불#이상고온#집단폐사#더위스트레스
  1. 산불이 소에 미치는 영향
  2. 미국 캔자스주 소 집단폐사
  3. 더위 스트레스 줄이는 방법
안녕하세요! 쪼니예요.
장마철 잘 보내고 계신가요?
쪼니가 있는 곳에는 더 이상
해님을 찾아볼 수 없는 것 같아요. ^^

장마철 스파게티 먹으러 가면
어떻게 되는지 아시나요?
정답은 습하게띠 🤣🤣🤣

쪼니의 장마 유머로
장마철 꿉꿉함을 날려보아요~!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출처: 축산유통정보
이번주(26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437만 원,
  • 암송아지 약 311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8,495원/kg 이에요.

지난주(25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20,000원,
  • 암송아지 ▲70,000원,
  • 지육 ▲444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되기 때문에 이번주 한우 가격은 월-수 3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월-금 5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조금 다를 수 있어요.


초미세먼지는 소에게도 안좋을까?
산불이 소에 미치는 영향 ⛰
산에 불이나거나, (외국의 경우) 목초지나 들판에 불이 나면, 소들의 몸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기후변화로 요즘 산불이 아주 잦은데요. 산이나 들에 불이 나면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초미세먼지(fine particulate matter, PM2.5)가 발생하게 돼요. 초미세먼지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염증반응을 일으키고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라고 알려져있어요.

하지만 소에게 초미세먼지가 일으키는 생리학적 반응은 아직 알려진 바가 없어요. 그래서 불이 자주 나는 시즌(7월-9월)에 초미세먼지에 노출된 젖소들의 면역반응, 신진대사, 유생산량을 관찰한 연구결과를 가져왔어요. 소들은 9월 중순에 7일 연속으로 35μg/m³ 농도의 초미세먼지에 노출되었는데요. 이 때 매일 유생산량을 기록하고 노출 이전, 당시, 이후로 나누어 우유의 성분 분석과 혈액검사를 실시했어요.

그 결과 마지막으로 초미세먼지에 노출된 이후 7일까지 유생산량이 저하되었고, 영양소 대사에도 변화가 있었어요. CO₂ 농도가 증가하는 등 혈액검사 결과에도 변화가 있었고요. 연구진들은 이런 변화가 면역조절장애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이야기했어요.

하지만 소의 사망률이나 질병 발생에 확실한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 같아요. 안그래도 얼마 전에 강원도에서 산불이 크게 났었을 때, 소들이 산불에 그을린 모습을 보는데 마음이 아프더라고요. 사람도 힘들고 소들도 힘든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항상 농장에서도 조심해야겠어요. 😭 여러분들도 항상 조심하셔야 해요!!!

갑자기 찾아온 더위로
미국 캔자스주 소 집단 폐사 😰
뉴시스 | 미국 덮친 폭염에 소 수천마리 '떼죽음'…벌판 뒤덮은 사체
미국 캔자스주에서 기록적인 폭염으로 소들이 연이어 폐사하는 사건이 있었어요. 캔자스주 보건환경성에 따르면, 중부 율리시즈(Ulysses) 지역 기온이 40℃를 기록한 후 비육우 2천여 두가 폐사(사진)되었고, 주 전체로는 1만 두가 넘는 소가 폐사했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어요.

소들은 갑작스런 온도 변화에 큰 스트레스를 받아요. 폭염이 시작되기 전 캔자스주의 온도는 21-26℃ 정도를 유지하고 있었지만, 하루만에 갑자기 37.7℃로 오르더니, 그 다음날에는 40℃에 이르는 폭염을 기록했다고 해요. 밤에는 열대야가 계속되면서 더위를 식히지 못한 소들이 열사병을 견디지 못하고 집단으로 폐사한 것이에요.

온도뿐 아니라, 갑자기 높아진 습도도 스트레스에 기여했어요. 일찍 찾아온 더위로 털갈이를 아직 하지 못한 것에도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정되고요. 지금 미국은 열돔현상으로 여러 지역에서 이상고온이 생기고, 열돔 주변의 대기가 불안정해 폭우나 토네이도가 발생하는 등 기상 이변이 발생하고 있다고 해요.


🗓 이번달 발생현황
📍 결핵병
  • 0621 경기도 화성시 (젖소 1)
  • 0617 경상북도 영천시 (한우 6)
  • 0610 경기도 고양시 (한우 3)
  • 0609 경상남도 창녕군 (한우 5)
  • 0603 경기도 고양시 (한우 7)
  • 0602 경기도 고양시 (한우 15)
  • 0602 경상북도 상주시 (한우 1)
  • 0602 울산광역시 울주군 (한우 3)

📍 브루셀라병
  • 0615 경상남도 거창군 (한우 1)
🗓 지난달 발생현황
📍 결핵병
  • 5월: 경기 1, 경남 2, 경북 9, 전남 8, 충남 15, 충북 1, 총 36마리
  • 4월: 강원 5, 경기 9, 경남 13, 경북 4, 대구 2, 전남 81, 전북 31, 충남 11, 충북 2, 총 158마리

📍 브루셀라병
  • 5월: 경남 69, 전남 78, 전북 5, 총 152마리
  • 4월: 경남 4, 전남 88, 전북 7, 총 99마리

더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 보조금 지원
농업농촌농산업 분야 신규 청년인력을 유입을 위해 대학 졸업 후 영농 및 농림축산식품분야에 취∙창업을 조건으로 장학금 지원
농식품인재 장학금 (~ 7. 7) hot!
미래 농업사회를 이끌어갈 영농후계인력 확보와 전문인력 육성을 위해 장학금 지원
농업인의 자녀 교육비 지출 부담을 완화시키고 자녀의 안정적 학업 수행을 위해 장학금 지원
귀농인들의 초기 부족한 자금을 지원하여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
농산물 수입개방에 따른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연금보험료 일부를 지원
농축산 경영자금 지원
한(육)우 30두 미만(번식두 20두 미만) 부업 규모의 농가에 경영 자금 지원
축산분야 ICT 융복합 지원
현대화된 시설이 갖추어진 농가를 대상으로 최적의 사양관리를 위한 장비 지원 
농업인 건강보험료 지원
건강보험 지역가입자(세대)중 주소지가 농어촌 및 준농촌 지역인 농업인에게 건강보험료 일부를 지원
조사료 사일리지 제조·운송비 지원
조사료 사일리지 등 제조용 비닐, 망사, 발효제, 연료 및 감가상각비, 인건비 등을 지원
사료작물 및 목초 재배에 필요한 종자 구입비 지원

🔸 사업지원
축산물 위생 및 안전성 제고를 위해 HACCP 적용을 희망하는 농업인 대상, 전문 컨설팅 지원 (자부담 30%)
농가에 빠짐없이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수의사 동원 접종도 지원하여 방역 사각지대 제거
사고나 질병으로 농가 경영이 어려운 농가에 영농도우미, 고령 취약 농가에 행복나눔이 인력 지원
축산법에 따라 축산업 종사자가 받아야 하는 교육, 보수교육프로그램 제공

🔸 융자 지원
농가사료직거래 활성화
사료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사료구매자금 융자 지원
농업종합자금 지원
축산업 등 농업경영체에게 시설자금, 개∙보수자금, 운영자금 등에 필요한 종합 자금을 지원


장마가 끝나면 모다? 무더위
더위 스트레스 줄이는 방법 🔥
이번 주 남부지방은 폭염이 시작되었고, 아직 6월임에도 불구하고 서울에 사상 처음으로 열대야가 나타나는 등 여름이 슬슬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어요. 날씨가 더워지면 온몸이 털로 덮인 소들은 더위 스트레스를 정말 많이 받아요. 오늘은 그래서 더위 스트레스에 대해 알아볼게요.

별 게 아닌 것 같아도, 소가 더위 스트레스를 받으면 체중이 줄어들고 호흡하기가 힘들어져서 심한경우 폐사하게 돼요. 이렇게 소들이 더위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소의 해부학적 구조가 우리랑은 좀 다르기 때문인데요. 소들은 땀을 흘려서 체온을 조절하지 못하고 대신 숨을 헐떡거리면서(헥헥😛) 열을 발산하거든요.

우리집 소가 더위 스트레스를 받고있는지 알기 위해서는, 소들이 숨쉬는 것을 먼저 봐야해요. 소들의 정상 호흡은 1분에 90회 미만이거나, 1초에 1.5회 정도예요. 그리고 1초에 2.1회 이상 숨쉬고 있다면 그 소는 아주아주 더워서 스트레스를 받고있다는 거예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지표를 참고해주세요. (🐂: 덥소)
호흡수로 더위 스트레스 파악하기 (출처: USDA)
날씨가 덥다고 무조건 다 소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건 아니에요. 미국 뉴멕시코주는 여름에 한낮의 기온이 37℃를 넘어가지만 습도가 낮고 밤에는 시원하기 때문에 소들이 낮에 받았던 열을 식힐 수 있거든요. 더위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세 가지가 있는데요.

  1. 밤기온 🌜: 소들은 반추위 발효를 하면서 스스로도 열을 발생시켜요. 밤 기온이 21도를 넘어가게 되면 열 발생을 최소화 하기 위해 사료를 적게 먹어요.
  2. 파리 🪰: 소들이 파리에게 물리지 않기 위해서 무리지어 살을 맞대고 있으면, 가장 중간에 있는 소들이 더위 스트레스를 받기도 해요.
  3. 높은 습도 💦: 습도가 높으면 상대적으로 온도가 낮다고 하더라도 더 쉽게 더위 스트레스를 받아요.

더위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1. 환경온도 낮추기 🚿: 송풍팬을 가동하고, 지붕에 물을 뿌리고, 그늘막을 설치하는 등 환경온도를 최대한 낮춰주세요. 적정 사육두수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해요.
  2. 사료섭취량 감소 최소화 🤤: 신선한 물을 공급하고, 하루 중 가장 시원할 때 사료를 급여해요. 그리고 사료는 조금씩 자주 주세요. 풀사료는 5cm 정도로 잘라 급여하고, 양질의 풀사료를 급여해요.
  3. 위생관리 🧹: 농장 안팎을 정기적으로 소독하고, 예방접종을 실시해요. 물통과 사료통도 자주 청소해주세요.
  4. 기타 🎸: 사료가 변질되지 않도록 적정량을 구입, 보관해요.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 급여하고 소금은 자유롭게 먹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 𝙽𝙴𝚆𝚂𝙾 𝙿𝙻𝙰𝚈𝙻𝙸𝚂𝚃
𝙽𝙴𝚆𝚂𝙾 𝙿𝙻𝙰𝚈𝙻𝙸𝚂𝚃 | 그리움과 응원을 담은 플레이리스트
함께 일하던 친구가 새로운 도전을 위해 떠난다는 소식을 들었어요. 아직 가지도 않았는데 벌써부터 그리운 이유는 뭘까요. 😭 그래서 오늘 플레이리스트에는 그리움과 응원을 가득 담아봤어요. 멋진 도전을 시작하는 모든 구독자님들도 항상 응원해요!! 💚
📎 기타 안내
한우자조금에서 여름을 맞이하여 한우요리 매칭게임 이벤트를 진행해요. 한우 요리 레시피를 살펴보고, 무작위로 나오는 레시피 카드의 짝을 찾아 맞추면 되는 게임이라서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어요. 추첨을 통해 한우선물세트, 한우육포, 한우 캐릭터 비치타올 등을 증정해요.

아세아태평양축산학회와 한국축산학회가 주관하는 축산학회인 AAAP 2022가 8월 23-26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에서 열려요.

유럽 최대의 축산박람회 유로티어가 11월 15-18일까지 독일 하노버에서 열려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4차산업 기술 등을 적용하여 농업인의 안전사고(농기계, 떨어짐, 넘어짐, 과도한 동작, 기타 농작업 재해 등)를 예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내주세요! 대상 수상자에게는 200만원의 상금을 드려요.

✏️ 2022 유기∙무항생제 축산물 인증사업자 기본교육 (~ 8. 3)
유기축산물,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을 받은 농가에서는 필수로 들어야 하는 교육! 온라인으로 이수하기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 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해요. 시도별 날짜와 위치가 다르니, 일정표를 확인해주세요.




뉴소레터를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뉴소레터가 더 나아질 수 있도록
피드백을 부탁드려요.

지난 뉴소레터는 여기서 다시 볼 수 있어요.


🧑🏻‍🌾쪼니 🐤쪼림 🐰나영 🐻코코 🐯교랑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