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소품종해설집#곡물선물가#수조관리
  1. 안정세를 찾아가는 국제곡물가?
  2. 세계 소들을 모아봤소
  3. 물통에 생기는 녹조, 어떻게 할까?
안녕하세요! 쪼니예요.
한주간 잘 보내셨나요?
쪼니는 어제(7/13)가 생일이어서,
고기도 구워먹고, 초도 불고,
맛있는 케이크도 먹었답니다.
파티 사진도 보여드려요!
소들 놀랄까봐 조심조심 폭죽했는데
역시 내년부터 폭죽은 안 터뜨리는걸로...😭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출처: 축산유통정보
이번주(28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439만 원,
  • 암송아지 약 300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7,847원/kg 이에요.

지난주(27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30,000원,
  • 암송아지 ▲10,000원,
  • 지육 ▼892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되기 때문에 이번주 한우 가격은 월-수 3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월-금 5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조금 다를 수 있어요.


국제 곡물선물가격 근황
안정세를 찾아가는 국제곡물가? 🎁

최근 국제 곡물 선물가격이 하락했어요. 유월 말 시카고 밀 선물가격이 톤당 $380까지 솟았다가, 7월 초 $292까지 23% 하락했거든요. 이는 환율 상승과, 북반구 전역에서 밀 수확이 가속화되면서 밀 공급량이 증가한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라는데.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로 거의 최고가에 가까웠던 옥수수 선물가격도 $290대로, 10%가량 하락했어요. 국내에서 이용하는 사료곡물은 4~6개월 정도 이전에 구매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올해 12월 정도 부터는 이 가격이 반영될 것으로 보여요. (근데 한번 올라간 사료값이 다시 떨어질 수 있을까요? 😭) 브라질의 풍작으로 세계 대두 생산량도 2023년에는 12.3%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요.


우크라이나는 곡물 수출의 95%를 대형 벌크선박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전쟁으로 해상 길이 막혀 해상 수송이 거의 전부 중단되었어요. 그래서 농민들은 곧 겨울 밀을 수확하는 시기이지만, 아직도 팔리지 않은 밀들을 창고에 쌓아두고 있는 상태라고 해요. 하지만 이렇게 제대로 수출하지 못하고 적체되어있는 곡물들도 수출할 수 있도록 G7 회의에서 새로운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고.


최근 USDA 작황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미국의 옥수수와 대두 농사도 호조를 보이고 있다고 해요. 보통 이맘때 쯤 호조를 보이면 가을 수확량이 좋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향후 곡물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가끔 뉴소레터 피드백을 보면, 곡물가 때문에 걱정 많으신 구독자님들이 꽤 계셨는데, 이런 소식을 전하게 되어 다행이에요. 아직 갈 길이 멀지만, 하루 빨리 새로운 수출길도 열리고, 곡물 수급도 안정을 찾았으면 좋겠어요! 🥺


안녕하소 반갑소
세계 소들을 모아봤소 🐮
세계의 소 품종해설집, Pattern psd by mockupguy2 - designed by freepik*
님, 어떤 종의 강아지 좋아하세요? 쪼니는 말티즈를 제일 좋아해요. 근데 포메라니안도 좋고, 요크셔테리어도 좋고, 푸들도 좋고, 미니핀도 좋고... 이렇게 강아지에는 다양한 종이 있잖아요. 소도 마찬가지인데요, 막상 쪼니가 아는 건 홀스타인과 한우밖에 없는 것 같아요. 😅 그래서 오늘은 쪼니같은 분들을 위해 책을 한 권 소개해드리려고요.

지난 7일, 농촌진흥청에서 가축 생명자원의 가치와 보존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세계의 소 품종해설집>을 발간하였어요. (원문보기) 문화재청, 국립중앙도서관에 등록되어있고,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 홈페이지에서도 보실 수 있어요. 이 책에는 정부와 민간에서 사육, 또는 보존하고 있는 120가지 품종의 소들이 나와있다고 해요. 소는 기원전 7,000~6,000년경 가축화되어 중앙아시아와 서아시아에서 사육이 시작되었어요. 소는 지금은 멸종된 '오록스'로부터 유럽과 아시아에 주로 서식하는 소(Bos taurus)와 인도와 아프리카에 주로 서식하는 혹소(Bos indicus)로 분화되어 지금까지 고기와 우유를 생산하고 있어요.

이 책에는 우리나라의 고유 유전자원인 재래 소도 다섯 종이 나와있는데요. 한우, 칡소, 제주흑우, 내륙흑우, 백우까지 다섯 종이 보존되고있어요. 한우는 옛날이는 고기로 쓰이던 품종이 아니었다고 해요. 질병에 강하고, 거친사료로도 잘 성장하고, 성질이 온순해서 일소로 이용했었거든요. 그런데 1969년 종축개량협회가 생기면서 한우등록사업이 진행되었고, 1987년에는 보증씨수소 선발도 시작되었고요. 개량 초기의 큰 수소 체중이 220kg 정도였는데, 지금은 18개월령이 550kg를 웃돈다고 해요.

현재는 약 1,600여 품종의 소가 국제 식량농업기구(FAO)의 가축다양성정보시스템에 등록되어있고, 약 10억 마리의 소가 사육되고 있어요. 책의 머리말에는 '품종 보존이라는 것이 단순히 현재 사용되지 않는 품종을 보존하는 것뿐만 아니라, 각 품종의 유전자 풀(Gene Pool)을 시간 경과에 따라 특성화하고 모니터링 하는것도 포함된다'고 나와있어요. 이렇게 다양한 종들의 특성을 연구함으로써 식량 안보를 확보하고, 미래에도 축산업이 지속가능하도록 노력하고 계신 분들 정말 존경스럽고 멋진 것 같아요...! 우리나라 고유 품종이 있다는 것도 정말 자랑스럽고요. 🥰 

* <a href='https://kr.freepik.com/psd/pattern'>Pattern psd는 mockupguy2 - designed by freepik </a>


🗓 이번달 발생현황
📍 결핵병
  • 경상남도 고성군 (한우 1)

🗓 지난달 발생현황
📍 결핵병
  • 6월: 강원 1, 경기 26, 경남 6, 경북 7, 울산 3, 전남 27, 충남 24, 충북 28, 총 122마리
  • 5월: 경기 1, 경남 2, 경북 9, 전남 8, 충남 15, 충북 1, 총 36마리

📍 브루셀라병
  • 6월: 경남 1, 전남 23, 총 24마리
  • 5월: 경남 69, 전남 78, 전북 5, 총 152마리


더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 보조금 지원
귀농인들의 초기 부족한 자금을 지원하여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
농산물 수입개방에 따른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연금보험료 일부를 지원
농축산 경영자금 지원
한(육)우 30두 미만(번식두 20두 미만) 부업 규모의 농가에 경영 자금 지원
축산분야 ICT 융복합 지원
현대화된 시설이 갖추어진 농가를 대상으로 최적의 사양관리를 위한 장비 지원 
농업인 건강보험료 지원
건강보험 지역가입자(세대)중 주소지가 농어촌 및 준농촌 지역인 농업인에게 건강보험료 일부를 지원
조사료 사일리지 제조·운송비 지원
조사료 사일리지 등 제조용 비닐, 망사, 발효제, 연료 및 감가상각비, 인건비 등을 지원
사료작물 및 목초 재배에 필요한 종자 구입비 지원

🔸 사업지원
축산물 위생 및 안전성 제고를 위해 HACCP 적용을 희망하는 농업인 대상, 전문 컨설팅 지원 (자부담 30%)
농가에 빠짐없이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수의사 동원 접종도 지원하여 방역 사각지대 제거
사고나 질병으로 농가 경영이 어려운 농가에 영농도우미, 고령 취약 농가에 행복나눔이 인력 지원
축산법에 따라 축산업 종사자가 받아야 하는 교육, 보수교육프로그램 제공

🔸 융자 지원
농가사료직거래 활성화
사료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사료구매자금 융자 지원
농업종합자금 지원
축산업 등 농업경영체에게 시설자금, 개∙보수자금, 운영자금 등에 필요한 종합 자금을 지원


녹조라떼 싫어요!
물통에 생기는 녹조, 어떻게 할까? 🦠
날씨가 더워지면 소들이 여름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사람이 신경써야 할 것도 많아져요. 쪼니는 그 중에서도 가장 신경써야하는 것이 이라고 생각해요. 더운 여름날, 물 한모금 마시면 더위와 갈증이 해소되잖아요. 소가 깨끗하고 신선한 물을 마시면, 사료도 더 잘 먹을 수 있고, 영양소 흡수도 더 잘 할 수 있어요. 그러면 증체량도 늘고, 번식도 잘 될거고, 유생산량도 늘어나고요.

그런데 만약 소들이 신선한 물을 마실 수 없다면 어떨까요? 여름철 물탱크나 수조를 오염시키는 가장 큰 이유중 하나가 바로 '녹조'인데요. 우리가 여름철 우사에 가면, 급수통이 초록빛으로 물들어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어요.

🦠 녹조현상의 원인
녹조는 호수나 하천처럼 정체되어있거나 유속이 느린 곳에 남조류(Blue-green algae)가 과도하게 증식하여 물빛이 녹색을 띠게 되는 것을 말해요. 호수나 하천에 생활폐수, 공장폐수, 비료 등이 유입되어 인(P)이나 질소(N)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지는 부영양화가 일어나면서 남조류들이 급격히 늘어나게 돼요. 축사 물통의 경우 따뜻한 날씨, 소의 입에서 나오는 침, 햇빛, 분변이 전부 남조류들의 양분이 될 수 있어요. 게다가 소들이 사료가 묻은 입으로 물을 마셨을 때 사료까지 물통에 들어가면 남조류가 살기에 아주 좋은 환경이 되거든요. 녹조현상으로 인해 신선한 물을 마시지 못하면 소들은 물마시기를 거부하거나, 다른 물통을 찾아다니다가 지칠지도 몰라요.

🦠 독소를 배출하는 남세균
수조에 생기는오염중에서도 특히 조심해야 할 것은 독성이 있는 남세균(Cyanobacteria, 시아노박테리아)들이에요. 얼핏 보면 그냥 이끼같이 보이지만, 남세균은 대사과정을 수행하면서 미량의 냄새물질과 독소를 배출하거든요. 이런 물을 마셨을 때의 증상으로는 근육 떨림, 출혈을 동반한 설사, 발작, 과도한 침 분비, 간 기능 저하 등이 있어요.

🦠 깨끗한 물을 공급하려면
  1. 매일 급수조 청소하기 🧹: 매일 수조를 깨끗이 닦아주시고, 배수를 잘 해주세요.
  2. 장벽 설치하기 𝌉: 분뇨가 물탱크나 수조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변에 장벽을 설치해주세요.
  3. 수조는 그늘에 🚰: 수조를 해가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두면 물을 시원하게 유지할 수 있고 녹조현상이 덜 생겨요.
  4. 산도 조절하기 🎛: 남조류는 pH8.0-8.5 정도의 물에서 가장 잘 자라는데요. pH가 6.5-7.0 정도만 되어도 성장을 억제할 수 있어요.
  5. 정기적으로 수질 검사하기 🔍: 정기적으로 수질을 검사하여, 오염원을 찾아 제거해주세요.
  6. 표백제 사용하기 🪣: 물탱크를 사용한다면 무향표백제를 조금 첨가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무향표백제를 사용하는데, 물 3000L당 1L 정도 넣어요. (자료에는 물 50갤런에 표백제 2-3온스라고 나와있었는데, 한국 기준으로 계산하면 이정도 인 것 같아요. 😊)

농촌진흥청에서 간이검사기를 이용해 축산농가 급수조의 오염도를 측정했을 때, 수조를 매일 청소하는 농가 급수조가 그렇지 않은 농가의 급수조보다 15배 이상 깨끗했다고 해요. 깨끗한 물을 주는건 365일 중요하지만, 특히 따뜻한 여름에 더 중요해요. 내가 보기에 마시기 싫은 물은, 소들에게도 마시기 싫은 물이란 걸 잊지마세요!


🎧 𝙽𝙴𝚆𝚂𝙾 𝙿𝙻𝙰𝚈𝙻𝙸𝚂𝚃
𝙽𝙴𝚆𝚂𝙾 𝙿𝙻𝙰𝚈𝙻𝙸𝚂𝚃 | 비 오는 날, 마음이 차분해지는 음악 모음
비가 오는 아침은 괜히 정신이 더 없는 것 같아요. 오늘 쪼니네 동네에 아침부터 비가 와서 아주 정신없이 나오느라 챙기려고 했던 걸 빼먹고 우사에 도착했거든요. 오늘은 비도 오고 정신도 없고 그래서 마음을 차분하게 진정시켜 줄 노래들을 준비해 봤어요.

뉴소 채널에서 지금까지 플레이리스트 영상을 20개 정도 만들었는데요. 다음주부터는 플레이리스트가 주 단위가 아닌 월 단위로 올라갈 예정이에요. 또 다른 뉴소만의 콘텐츠를 만드는 데 조금 더 집중하고 싶어서요. 😃 다음 플레이리스트는 8월에 만나요!

📎 기타 안내
8월 25일부터 27일까지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스마트 농업 육성 및 고도화, 스마트 농촌 구현 기반마련, 스마트 농업 국제화, 농업부문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스마트 농업기술 전시회를 진행해요.

한우자조금에서 여름을 맞이하여 한우요리 매칭게임 이벤트를 진행해요. 한우 요리 레시피를 살펴보고, 무작위로 나오는 레시피 카드의 짝을 찾아 맞추면 되는 게임이라서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어요. 추첨을 통해 한우선물세트, 한우육포, 한우 캐릭터 비치타올 등을 증정해요.

아세아태평양축산학회와 한국축산학회가 주관하는 축산학회인 AAAP 2022가 8월 23-26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에서 열려요.

유럽 최대의 축산박람회 유로티어가 11월 15-18일까지 독일 하노버에서 열려요.

✏️ 2022 유기∙무항생제 축산물 인증사업자 기본교육 (~ 8. 3)
유기축산물,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을 받은 농가에서는 필수로 들어야 하는 교육! 온라인으로 이수하기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 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해요. 시도별 날짜와 위치가 다르니, 일정표를 확인해주세요.




뉴소레터를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뉴소레터가 더 나아질 수 있도록
피드백을 부탁드려요.

지난 뉴소레터는 여기서 다시 볼 수 있어요.


🧑🏻‍🌾쪼니 🐤쪼림 🐰나영 🐻코코 🐯교랑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