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취저감제#우수정액#암소비육#한우력테스트해설
  1. 우수 씨수소 정액 쿠폰 받는 방법
  2. 축산냄새 저감의 최강자를 찾아서!
  3. 한우력테스트 정답과 해설
안녕하세요! 쪼니예요.

지난주 서울역에서 열린
축산 생존권 사수 총궐기대회에
다녀오신 분 계신가요? 🙋🏻
덕분에 다함께 목소리를 낼 수 있었어요!
항상 여러분들을 응원하고, 존경해요. 💚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출처: 축산유통정보
이번주(33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428만 원,
  • 암송아지 약 285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9,312원/kg 이에요.

지난주(32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90,000원,
  • 암송아지 ▲70,000원,
  • 지육 ▲201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되기 때문에 이번주 한우 가격은 월-수 3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월-금 5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조금 다를 수 있어요.


미경산 암소 비육 지원 및 자율감축 사업
우수 씨수소 정액 쿠폰 받는 방법 🎫
전국 한우협회에서 이번에 저능력 미경산우 암소비육 지원 및 자율감축 사업을 시행한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것 같아요. 원래는 감축 마리수당 얼마씩 현금을 지원했는데요. 이번에는 추가로 우수정액 신청권을 준다고 하던데...👀 미경산우 비육지원 왜, 어떻게 하는걸까요?

미경산 암소비육은 적정 사육두수를 유지하고 수급을 조절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어요. 가임암소가 너무 많으면 송아지가 많이 태어나고, 송아지 공급이 많아지면 결국 한우 값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정 사육두수를 유지하려는 것이고요. 그리고 우량 송아지만 가임암소로 키우고, 능력이 좋지 않은 소들을 비육으로 전환하면 장기적으로 비용이 절감될 수도 있고, 우량암소 집단을 만들수도 있고요. 요새는 한우 암소고기를 찾는 사람들도 많다고 하니까, 다양한 소비자들을 공략할수도 있어요!
👀 암소고기의 특징
암소고기는 지방 침착이 잘 되어서, 2등급을 받더라도 1+등급이나 1등급에 비해 크게 질기지 않다고 해요. 또 숙성이나 효소를 첨가하는 등의 방법으로 육질을 연하게 만들 수도 있고요. 또 풍미같은 경우에는 1+등급은 거세우와 비슷하고, 그 이하에서는 암소고기의 풍미가 거세우보다 우수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미경산우 비육지원 사업은 '21년 6월 1일부터 '22년 7월 31일까지 태어난 미경산 암소를 대상으로 마리당 20만원씩, 농가당 최대 40마리까지 신청할 수 있어요. 또 아까 말씀드린대로 자율감축사업은 따로 우수정액 쿠폰을 제공하는데요. 3마리 이상 사업에 참여한 이후로 3마리 이상 도축한 농가부터 쿠폰을 제공하고, 마리당 1.4str를 제공해요. 정액 공급 체계에는 문제 없도록 제공하는 정액은 일반으로 공급하는 정액과는 별도로 생산한다고. 신청은 전국 한우협회와 농협 경제지주를 통해 가능하고, 별도 쿠폰을 가지고 전용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하면 추첨을 통해 농가에 정액을 직접 공급할 예정이에요. 아래 표를 보시면 우수정액을 얼만큼 받을 수 있는지 보실 수 있어요.
우수정액 신청권 공급 수량 기준
열심히 개량해 놓은 암소 비육우로 돌리려면 피눈물이 났었는데 😭 우수 정액이 생기면 개량에 대한 부담도 덜하고 정말 좋을 것 같아요! 미경산우, 경산우 사업과는 별도로 신청이 가능하니, 이것도 잊지말고 신청해야겠어요. 더 자세한 내용은 한우협회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2017 악취저감 우수제품 사후검증 결과보고서
축산냄새 저감의 최강자를 찾아서 🐠
농장 냄새로 인한 민원 때문에 고민이라면? 수많은 제품들이 있는데, 무엇을 써야 할지 모르겠다면? 한돈협회와 한돈자조금에서 2017년 악취 저감 우수제품을 1년 이상 사용한 농가에 대해 하나하나 검증해봤는데요! 이 사업은 2015-16년에 악취저감제품 검증 결과 우수제품으로 선정된 제품을 직접 검증하여 제품의 사후관리도 하고, 지속적으로 품질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진행되었어요. 양돈에서 사용하는 제품들이라 한우에 바로 적용이 안될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냄새물질들이 비슷한 것들이 많아서 참고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조사는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되었어요. 먼저 돈사에서 1년 이상 사용되면서 실제 악취 저감 효과는 어땠는지, 농가(소비자)입장에서는 제품을 사용하면서 만족도가 어땠는지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고, 다음으로는 현장에 나가서 직접 악취(암모니아, 황화수소, 휘발성 유기화합물)를 측정해보았어요. 그리고 악취 강도를 분석하여, 저감제를 사용하였을 때 전국 평균과는 얼만큼 차이가 나는지 비교하였어요.

뉴트로, 에코파우더, 미네스타, 맑은농장, 건강진, 삼성라디칼, 원큐, 청정, 두루락토, bm활성수, 노라시스템, 쏠투바이오, 프로골드수, ani-bv, 라파크린, 클린원, 바루 제품이 분석에 사용되었어요. 자세한 측정 결과가 궁금하시거나 제품력이 궁금하시다면 보고서(13페이지부터)를 참고해 주세요! 분석 결과가 직관적이고, 가격정보까지 있어서 예상 비용도 알아볼 수 있어요.
악취저감 우수제품 업체별 사후 측정 결과 예시
혹시 측정 결과를 참고하실 예정이라면 농장마다 환경, 날씨, 측정시간 등이 달라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해주세요. 앞으로는 축산 농가의 악취를 측정하는 데 있어서 측정방법을 표준화하고, 여러 환경 요인(계절, 온도, 습도 등)에 대한 보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환산계수를 마련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라고 해요.


🗓 이번달 발생현황
📍 결핵병
  • 0809 경상북도 청도군 (한우 1)
  • 0803 경상남도 고성군 (한우 2)
  • 0803 강원도 양양군 (한우 3)

🗓 지난달 발생현황
📍 결핵병
  • 7월: 강원 1, 경남 2, 경북 23, 울산 1, 충남 2, 충북 6, 총 35마리
  • 6월: 강원 1, 경기 26, 경남 6, 경북 7, 울산 3, 전남 27, 충남 24, 충북 28, 총 122마리

📍 브루셀라병
  • 6월: 경남 1, 전남 31, 총 32마리


더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 보조금 지원
경산우 암소 비육 시 유형에 따라 I형은 마리당 18만원+우수정액 신청권, II형은 우수정액 신청권만 I형 대비 2배 지원
미경산우 암소비육 시 마리당 20만원, 자율감축 사업 참여 시 우수정액 신청권 지원
추석 성수기 한우 수급 안정을 위해 마리당 10만원의 도축수수료를 지원
농산물 수입개방에 따른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연금보험료 일부를 지원
농축산 경영자금 지원
한(육)우 30두 미만(번식두 20두 미만) 부업 규모의 농가에 경영 자금 지원
축산분야 ICT 융복합 지원
현대화된 시설이 갖추어진 농가를 대상으로 최적의 사양관리를 위한 장비 지원 
농업인 건강보험료 지원
건강보험 지역가입자(세대)중 주소지가 농어촌 및 준농촌 지역인 농업인에게 건강보험료 일부를 지원
조사료 사일리지 제조·운송비 지원
조사료 사일리지 등 제조용 비닐, 망사, 발효제, 연료 및 감가상각비, 인건비 등을 지원
사료작물 및 목초 재배에 필요한 종자 구입비 지원

🔸 융자 지원
노후했거나 불량한 주택을 고치려는 농촌 주민을 대상으로 최대 2억원 지원, 농촌에 사는 무주택자, 도시에서 농촌으로 이주하려는 사람도 대출일 이전 전입신고 시 지원 가능
재해, 가축질병, 농축산물 가격 급락 등으로 경영이 어려운 농가에 자금 지원
농가사료직거래 활성화
사료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사료구매자금 융자 지원
농업종합자금 지원
축산업 등 농업경영체에게 시설자금, 개∙보수자금, 운영자금 등에 필요한 종합 자금을 지원

🔸 사업지원
축산물 위생 및 안전성 제고를 위해 HACCP 적용을 희망하는 농업인 대상, 전문 컨설팅 지원 (자부담 30%)
농가에 빠짐없이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수의사 동원 접종도 지원하여 방역 사각지대 제거
사고나 질병으로 농가 경영이 어려운 농가에 영농도우미, 고령 취약 농가에 행복나눔이 인력 지원
축산법에 따라 축산업 종사자가 받아야 하는 교육, 보수교육 프로그램 제공


제미로 보는 한우력 테스트 by NEWSO
한우력 테스트 정답과 해설 🐂

이번주는 지난주 구독자님들이 보내주신 성원에 힘입어 한우력 테스트 해설을 준비했어요. 얼른 정답 알려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빠르게 시작해볼게요!

한우력 테스트 해설 👀
  1. 등지방 두께가 얇을수록 육량지수는 높아져요. 육량등급과 육량지수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지난 뉴소레터를 참고해주세요!
  2. 축산물 등급판정 세부기준 제5조에 따르면 1+등급은 근내지방도 번호 6에 해당해요.
  3. 티모시, 톨페스큐, 이탈리안 라이그라스는 봄 가을에 생산성이 높지만(C3 작물), 수단그라스는 무더운 여름철에 가장 생산성이 높은 하계작물(C4 작물)이에요.
  4. 평균 경매가격이 가장 높은 도축장은 음성이에요. 축산유통정보에서 기간별 경락가격을 조회하면, 전국 15개 도축장의 성별, 등급별 경매가격 정보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요. 심지어 1++의 경우에는 7, 8, 9번 근내지방도에 따른 세부 경락가격까지 상세하게 나와있답니다. (축산물품질평가원 👍🏻)
  5. 축산유통정보 축종별가격을 조회하면 하루 단위로 가축시장 경매가격, 도매가격과 소비자가격까지 볼 수 있는데요. 이 데이터를 쪼니가 면밀히 분석해본 결과 같은 해라면 일반적으로 설날보다 추석이 더 지육가격 평균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어요.
  6. 한우 품질이력 인사이트 레포트에 따르면 2021년 가장 많은 거세우를 출하한 동네는 안동시예요.
  7. 보증씨수소는 보통 6개월을 주기로 2월과 8월에, 1년에 2번 선발돼요. 한우 개량을 위해 애써주시는 많은 분들 감사드려요!! 🙏🏻
  8. KPN1416아버지는 KPN1012, 외조부는 KPN872에요. (너무너무 갖고싶은데 경쟁율 어쩔...)
  9. 한우 좀 키워보신 분들은 씨수소가 궁금할 때, 육종가가 궁금할 때, 송아지 가격이 궁금할 때 저기 있는 홈페이지들 몇번씩은 들어가보셨을 것 같아요. 마지막의 keris.or.kr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라는 곳이에요. 낚이신분 손? (저요저요 쪼니요😂)
  10. 설마 이 문제 틀리신분 있으신가요?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마다 발행하고 있어요! 이 좋은 뉴소레터 여러분만 보시지 마시고 엄마 아빠 친구들 옆집 아저씨까지 구독 꾹 눌러드리기예요!! 🥺 (약속...🤙🏻)

지난주 여러분이 보내주신 뜨거운 성원 덕분에 쪼니도 쾌차했어요!! 피드백도 주시고, 한우력 테스트도 많이 사랑해주셔서 감사해요... 💚 아직도 안해보셨다면 아래 링크에서 얼른 해보시고 주변에도 소문 많이 내주세요! 🤗

  
🎥 디펜스게임: 막아야 사는 사람들
UHD 다큐멘터리 디펜스 게임 : Defence Game
가축 방역 및 위생 업무의 최전선에서 노력하고 계신 많은 분들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다큐멘터리 추천해드려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하시는 분들은 언제 봐도 멋져요. 쪼니도 여러가지 질병 예방을 위해 자율적으로 노력해야겠어요. 농장단위로 실천할 수 있는 차단방역에 대한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지난 뉴소레터를 참고해주세요!
📎 기타 안내
농진청에서 새로 뽑은 보중씨수소와 기존 씨수소의 갱신된 유전능력 정보를 반영하여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32호를 보급하고 있어요. 특히 이번에는 새로운 엑셀 프로그램(버전 2 시험판)도 제공하고 있어요. 버전2 시험판에서는 더 많은 유전 형질을 제공하는 등 더 많은 정보들을 볼 수 있다고 하니, 확인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축산환경컨설턴트 민간자격 시험을 필기, 실기로 나누어 진행해요. 필기 접수는 끝났지만, 실기 접수가 9월 12일부터 시작이라고 하니 필기시험이 끝나면 잊지마시고 접수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바라요!

(사)친환경축산협회가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전국 유기축산물 인증농가와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친환경 축산 유공자를 추천받아 표창을 수여한다고 해요.

🌐 AAAP 2022 (8. 23 ~ 26)
아세아태평양축산학회와 한국축산학회가 주관하는 축산학회인 AAAP 2022가 8월 23-26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에서 열려요.

🌱 그린&애그리테크 아시아 2022 (8. 25 ~ 27)
8월 25일부터 27일까지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스마트 농업 육성 및 고도화, 스마트 농촌 구현 기반마련, 스마트 농업 국제화, 농업부문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스마트 농업기술 전시회를 진행해요.

✏️ 제1회 농업인과 함께하는 스마트농업 현장 활용 경진 대회 수기공모 (~ 10. 1)
스마트팜을 운영하는 축산인이 도입을 희망하는 농업인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를 공모하고 있어요. 최대 300만원의 상금이! NH 오늘농사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어요.

🌍 Eurotier 2022 (11. 15 ~ 18)
유럽 최대의 축산박람회인 유로티어가 11월 15-18일까지 독일 하노버에서 열려요.



뉴소레터를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뉴소레터가 더 나아질 수 있도록
피드백을 부탁드려요.

지난 뉴소레터는 여기서 다시 볼 수 있어요.


🧑🏻‍🌾쪼니 🐤쪼림 🐰나영 🐻코코 🐯교랑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