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질#한우보관하기#미경산우비육
  1. 우사 공기질이 송아지 건강에 미치는 영향
  2. 한우, 집에서도 숙성할 수 있어요
  3. 암소 비육하기: 미경산우 편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명절 잘 보내셨나요?

정말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셨어요! 😆
아직도 기프티콘 이벤트 진행중이니까,
아직 참여 안하신 분들도 꼭 참여 하세요!!
그럼, 오늘 뉴소레터도 시작해볼게요!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출처: 축산유통정보
이번주(37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427만 원,
  • 암송아지 약 286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8,967원/kg 이에요.

지난주(36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10,000원,
  • 암송아지 ▲20,000원,
  • 지육 ▼960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되기 때문에 이번주 한우 가격은 월-수 3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월-금 5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조금 다를 수 있어요.


맑은 공기는 맑은 송아지를 만들어요
우사 공기질이 송아지 건강에 미치는 영향 👶🏻
송아지들은 큰 소들보다 질병이나 세균 감염에 취약하기 때문에, 더욱 신경써서 관리해야 해요. 이탈리아 밀라노 대학교에서 발표한 우사의 공기 질과 송아지 건강에 관련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공기의 질도 송아지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송아지들이 소화기 장애나 폐렴 등으로 폐사하는 원인은 보통 초유 섭취, 사료 급여, 우사 환경 관리와 관련이 있다고 해요.

그래서 이 중에서도 우사 환경을 관리 할 때, 공기 질이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실험을 해봤어요. 2020년 겨울(1~3월)과 2021년 겨울(12월~3월)동안 이탈리아의 낙농농가 25곳에서 송아지 우리의 공기 청정도, 우사와 농장 장비 등의 위생 정도, 기후상태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였고, 송아지들은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목장주들을 인터뷰했어요.

결과적으로는 평균 온습도지수(THI)와 공기 내 일반세균수를 측정한 결과(SPC), 대체로 평균 온습도지수가 높아지면 일반세균수가 증가했어요. 그리고 일반세균수가 증가하면 효모나 곰팡이, 암모니아 농도 또한 증가했어요. 또 깔짚을 자주 교체하지 않아 우사 내 공기중에 대장균(E. coli)이나 장세균(Enterobacteriaceae)등의 미생물들이 많아지면 송아지의 호흡기 증상이 늘어나기도 했어요. 따라서 건조한 깔짚을 사용하고, 온습도지수를 낮추는 것이 결국 공기 내 일반세균수를 적게 만들고, 송아지 건강을 증진하고, 폐사율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해요!

이 연구는 겨울에만 수행되었기 때문에 기후 조건이 암모니아 방출이나 미생물 증식에 제한을 줄 수 있었던 점, 공기 샘플을 채취할 때 우리 내 송아지들의 연령이 불규칙했기 때문에 송아지들이 우사에 있었던 시간이 모두 다르다는 한계가 있었다는 것도 알아주세요!

쪼니가 다른 농장에 가면 가끔 분뇨 등으로 바닥이 제대로 정리되지 않은 우사에서 송아지가 태어나는 걸 볼 때가 있어요. 그래서 저래도 되나? 싶었는데, 앞으로는 분만사 송아지사 깨끗하고 뽀송하게 관리해야겠어요. 여러분들도 쪼니와 함께 송아지 폐사율 0%에 도전해 보아요! 👊🏻
명절에 남은 한우 보관방법
한우, 집에서도 숙성할 수 있어요 🥩
명절에 맛있는 거 많이 드셨나요? 쪼니는 가족 수가 많지 않아서, 고기 선물을 받아도 빨리 먹기가 항상 어렵더라고요. 그렇다고 남는 고기를 오랫동안 보관하면 상해서 버려야 하는 상황이 오고, 그럼 너무 아깝고요. 그래서 쪼니같은 분들을 위해 소고기를 오래 보관할 수 있는 꿀팁을 공유할게요!
소고기는 온도 변화가 클수록 육즙 손실이 많아진다고 해요. 그래서 최대한 온도 변화를 줄이도록, 받는 즉시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아요. 한 번 꺼내면 산패가 빨라서 빨리 먹는 것이 좋고요. 만약 소고기를 오래 먹고싶다면,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밀봉해서 김치냉장고 0~4℃로 2~3주동안 보관하면 자연적으로 숙성이 돼요. 이 방법은 저등급 한우 고기를 숙성할 때도 유용해요. 한우를 미리 사서, 같은 방법으로 3주정도 김치냉장고에 넣어 두면 육질이 연해져서 먹기 좋아지거든요.

소고기를 냉동보관 할 때는, 랩으로 여러번 감싸거나 지퍼백에 넣어 공기를 쫙 빼고 넣어두면 보다 오랜 시간동안 보관이 가능해요. 하지만 -20℃ 이하의 온도에서 오랜동안 냉동보관을 하면 육질이 저하되기 때문에, 구이용보다는 국거리 부위를 냉동보관하는 것을 추천해요. 혹시 다른 음식들의 보관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 이번달 발생현황
📍 결핵병
  • 0905 전라북도 진안군 (한우 1)
  • 0901 울산광역시 울주군 (한우 3)

🗓 지난달 발생현황
📍 결핵병
  • 8월: 강원 3, 경기 18, 경남 9, 경북 6, 전남 27, 전북 7, 충북 12, 충남 38 총 120마리 
  • 7월: 강원 3, 경기 4, 경남 13, 경북 23, 울산 1, 전남 45, 전북 67, 충남 5, 충북 9, 총 170마리

📍 브루셀라병
  • 8월: 경남 67, 전남 25, 총 92마리
  • 7월: 전남 34, 총 34마리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법정가축전염병 발생현황을 참고해주세요.


🔸 보조금 지원
미경산우 비육 시 마리당 20만원지원, 경산우 비육 시 유형에 따라 I형은 마리당 18만원+우수정액 신청권, II형은 우수정액 신청권만 I형 대비 2배 지원, 자율감축 사업 참여 시 우수정액 신청권 지원
추석 성수기 한우 수급 안정을 위해 마리당 10만원의 도축수수료를 지원
농산물 수입개방에 따른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연금보험료 일부를 지원
농축산 경영자금 지원
한(육)우 30두 미만(번식두 20두 미만) 부업 규모의 농가에 경영 자금 지원
축산분야 ICT 융복합 지원
현대화된 시설이 갖추어진 농가를 대상으로 최적의 사양관리를 위한 장비 지원 
농업인 건강보험료 지원
건강보험 지역가입자(세대)중 주소지가 농어촌 및 준농촌 지역인 농업인에게 건강보험료 일부를 지원
조사료 사일리지 제조·운송비 지원
조사료 사일리지 등 제조용 비닐, 망사, 발효제, 연료 및 감가상각비, 인건비 등을 지원
사료작물 및 목초 재배에 필요한 종자 구입비 지원

🔸 융자 지원
노후했거나 불량한 주택을 고치려는 농촌 주민을 대상으로 최대 2억원 지원, 농촌에 사는 무주택자, 도시에서 농촌으로 이주하려는 사람도 대출일 이전 전입신고 시 지원 가능
재해, 가축질병, 농축산물 가격 급락 등으로 경영이 어려운 농가에 자금 지원
농가사료직거래 활성화
사료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사료구매자금 융자 지원
농업종합자금 지원
축산업 등 농업경영체에게 시설자금, 개∙보수자금, 운영자금 등에 필요한 종합 자금을 지원

🔸 사업지원
축산물 위생 및 안전성 제고를 위해 HACCP 적용을 희망하는 농업인 대상, 전문 컨설팅 지원 (자부담 30%)
농가에 빠짐없이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수의사 동원 접종도 지원하여 방역 사각지대 제거
사고나 질병으로 농가 경영이 어려운 농가에 영농도우미, 고령 취약 농가에 행복나눔이 인력 지원
축산법에 따라 축산업 종사자가 받아야 하는 교육, 보수교육 프로그램 제공


암소비육, 어떻게 얼만큼 해야 효율적일까?
암소 비육하기: 미경산우 편 🐂

지난 뉴소레터에서 암소 비육 중에서도 경산우 비육에 대해 말씀드렸었는데요. 오늘은 미경산우 편을 가지고 왔어요. 같은 암소이지만, 미경산우의 비육은 조금 다른 점이 있어요. 미경산우는 경산우보다 비교적 월령이 적을 때 부터 비육을 시작하기도 하고, 또 발정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잘 관리해야 하고요.


🐂 비육할 미경산우 선발하기

보통 프리마틴으로 태어난 소, 어미의 유전 능력이 좋지 않거나 수태율이 낮은 송아지는 비육을 하는 것이 더 좋아요. 반대로 수태가 좀 안되더라도, 어미소의 유전 능력이 좋은 암송아지라면 번식우로 키우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더 좋고요. 최근에는 암송아지의 가격 하락이나 암소 고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커지면서 미경산 암소 비육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해요.


🐂 발정 스트레스 줄이기

성 성숙 이후 암소는 평균 21일을 주기로 발정이 나타나요. 한우 암소의 경우는 보통 생후 12~22개월령에 걸쳐 발정 스트레스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그 이후에는 비육에 따라 점점 발정이 둔화된다고 해요. 발정기의 소는 운동량이 많아지고, 신경이 불안해지면서 사료섭취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비육 효과를 줄일 수가 있어요. 그래서 발정을 차단하는 것이 좋아요.

  1. 약물적 방법: 동물용 의약품이기 때문에 수의사의 처방이 필요하고, 휴약기간을 잘 지켜야 해요.
  2. 외과적 방법: 난소 적출기를 이용하여 난소를 절제하거나, 난소 결찰기를 이용하여 난소를 묶어주는 방법이 있어요. 시술 시기는 미경산우는 12~15개월 사이, 경산우는 분만 후 2개월 전후가 적당하고, 시술 후 7~8개월 이상 비육을 했을 때 효과가 나타나요. 이렇게 하면 수소와 혼합사육이 가능하고, 승가에 의한 사고도 줄일 수 있어요. 시술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미경산우는 수소와 비슷한 체형으로 변한다고 해요.

🐂 비육 개시 시기 결정하기

비육의 시작은 빠를수록 좋지만, 생후 15개월령 이상이라도 잘만 하면 고급육을 생산할 수 있어요. 암소는 거세우에 비해 증체율이나 근내지방 침착이 늦은 편이기 때문에 출하시기가 조금 지연될 수는 있어요. 하지만 거세우보다 사료섭취량이 적기 때문에 생산비가 많이 차이나지는 않는다고 하니 안심하세요!


🐂 출하 시기 결정하기

암소는 체중보다는 육질등급 기준에 맞추어서 출하시기를 정하는 것이 좋고, 거세우처럼 생후 24개월 정도가 되었을 때 초음파 육질진단을 통해 적정 출하시기를 결정할 수 있어요. 비육우와 마찬가지로 보통 30개월령 전후에 출하를 해야 하는데요. 만약 30개월령 정도에 620kg이 넘어간다면 추가로 비육하는 것은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혹시 육질등급 향상이 예상된다 하더라도 추가 비육은 2개월 이내로 하는것이 유리해요.


🐂 사료는 어떻게 먹이는 것이 좋을까?

  1. 육성기(6~12개월령)에는 단백질 함량이 15% 이상인 사료를 먹이는 것과 양질의 조사료를 급여하는 것이 중요해요. 배합사료는 체중의 1.6%정도, 조사료는 자유롭게 먹도록 해주세요. 만약 양질의 조사료를 확보하지 못했다면 배합사료 급여량을 10%정도 추가해요.
  2. 생후 15개월령 이후 비육으로 전환하는 경우 전에 먹던 배합사료 양에서 한 달 정도 동안 단계적으로 증가시켜주는 것이 좋아요. 만약 암소사료를 먹였었다면 비육전용 사료와 볏짚으로 바꾸어줘야 하는데, 비육 사료의 급여 비율도 단계적으로 높여주세요.
  3. 비육 후기(22개월령 이후)에는 일일 배합사료 급여량을 최대 8.5kg으 제한하고, 섭취량에 따라 ±0.5kg 정도 조절할 수도 있어요. 장기 비육을 하게된다면 일일 조사료 급여량은 최소 1.5kg 이상이 유지되도록 해야 하고요.

아무래도 암소는 비육보다는 번식의 목적이 크다보니 아직은 미경산 암소비육에 대한 기술은 완벽하게 정리되어 있지 않은 것 같아요. 그래도 어딘가에는 숨겨진 미경산우 비육의 고수분들이 계시겠죠? 쪼니도 열심히 해서 언젠가는 음성공판장에서 암소 최고가, 꼭 한번 받아볼 거예요! 혹시 내 미경산우 성적은 전국에서 어느정도 되는지, 또는 암소 비육의 고수는 어느 지역에 많은지 궁금하시다면 지난 뉴소레터를 참고해주세요! 🤗


🎥 축산물품질평가원X뉴소레터: 축소레터 1편
[축평원X뉴소레터] 오해는 멈춰주소🐂😥 축산업 온실가스 배출의 진실부터 유용한 영어표현까지 | 축소레터 1편
축산물품질평가원과 뉴소레터가 만나 유튜브 영상을 찍었어요. 바쁜 쪼니를 대신해 에디터 쪼림님이 출연해 주셨어요. (쪼림님 고마워요! 🥺) 축소레터에서는, 뉴소레터를 영상컨텐츠로 만나볼 수 있어요! 첫 번째 영상으로는 축산업의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이야기, 한우 반거세에 관한 논문, 소를 나타내는 영어표현 이렇게 세 가지로 준비했어요. 많은 관심과 시청 부탁드려요! 🐥
📎 기타 안내
NH하나로목장과 뉴소레터가 만나 만든 나의 소 키우기 유형 테스트를 해 보고, 결과 페이지 화면을 캡쳐하여 구글폼으로 제출하시면 추첨을 통해 커피 기프티콘을 드려요!

축평원에서 축산 데이터 분석과 ICT 활용 아이디어의 두 부문으로 나누어 경진대회를 개최해요. 심사는 서면+(서면 통과 시)발표로 진행되고, 개인 또는 4인 이하의 팀 형태로 누구나 참여가 가능해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필요한 서류들과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 반추가축분야 스마트팜 기술 및 온실가스 저감 실증 워크샵 (9. 28. 11:00~15:00)
9월 28일 수요일, 순천대학교 IT 첨단농업센터(전남 순천시 서면 청소길 80)에서 축산분야의 온실가스 저감대책, 메탄 측정시스템 소개 등을 주제로 워크샵을 실시해요.
TYM에서 귀농 청년농부를 대상으로 안정적인 농업 경영과 농촌 정착을 위해 트랙터를 지원해요.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참가 신청서를 내려받아 기본 인적사항과 사연을 적어 보내면 쉽게 응모할 수 있어요. 자세한 참여방법은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세요.

✏️ 제1회 농업인과 함께하는 스마트농업 현장 활용 경진 대회 수기공모 (~ 10. 1)
스마트팜을 운영하는 축산인이 도입을 희망하는 농업인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를 공모하고 있어요. 최대 300만원의 상금이! NH 오늘농사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어요.

한우자조금에서 미래 한우산업을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농∙축산업계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우사랑 장학생을 선발하고 있으니 지원자격을 확인해보세요.

🌍 Eurotier 2022 (11. 15 ~ 18)
유럽 최대의 축산박람회인 유로티어가 11월 15-18일까지 독일 하노버에서 열려요.



뉴소레터를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뉴소레터가 더 나아질 수 있도록
피드백을 부탁드려요.

지난 뉴소레터는 여기에서 다시 볼 수 있어요.
🧑🏻‍🌾쪼니 🐤쪼림 🐰나영 🐻코코 🐯교랑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