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분야규제개선#한우간식#오감
  1. 농축산분야 규제 개선할게
  2. 반려동물 간식도 한우로
  3. 소가 보는 세상은 어떨까?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한주간 평안하셨나요?

벌써 동계작물 파종할 시기가 왔네요.
이탈리안 라이그라스의 파종 적기가
중북부지역 9월 20~25일, 중부지역 9월 25~30일, 남부지역 10월 상순이라고 해요.
최고의 생산량을 위해서는 적기 파종이
중요하니까, 모두 잊지 말고 파종하세요!

동계 사료작물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궁금하시다면? 지난 뉴소레터를 참고해주세요.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출처: 축산유통정보
이번주(38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429만 원,
  • 암송아지 약 290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8,575원/kg 이에요.

지난주(37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10,000원,
  • 암송아지 ▲20,000원,
  • 지육 ▼1,543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되기 때문에 이번주 한우 가격은 월-수 3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월-금 5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조금 다를 수 있어요.


제1차 농식품 규제개혁전략회의
농축산분야 규제 개선할게 🙌🏻

지난 6월, 새로운 정부가 시작되면서 경제 재도약과 지속적 성장을 위해 현재 시행하고있는 규제들을 혁신하겠다는 새정부 규제혁신 추진방향 브리핑을 실시했는데요. 이에 따라 농식품분야에서도 농식품 규제개혁 전담팀(TF)을 새롭게 구성해 개선할 과제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었어요. 제 1차 농식품 규제개혁 전략회의에서 이렇게 제안된 개선과제들 중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 들이 먼저 발표되었다고 하는데, 함께 알아보아요!


👀 농식품부는 앞으로 이런 일들을 할거예요.

  1. 농축산업 진입장벽 낮추기 🏃🏻: 사람들이 쉽게 스마트팜을 도입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하고, 청년농에 대한 지원과 다른 농식품부 지원사업 적용 대상자들을 확대해요.
  2. 새로운 특례∙기준 만들기 📋: 반려동물 관련 규제를 정비하고, 신속하게 저탄소 농축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특례와 기준을 신설하여 신기술을 도입해요. 또한 새로운 산업에 대한 정의나 기준도 마련해요.
  3. 경영여건 개선 🔧: 영농 여건을 개선하고, 유통시설 지원 대상을 확대하는 등 유통도 개선해요.
  4. 행정절차 간소화 😃: 현장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농기자재 등록 절차, 방역∙검역 관련 행정절차 등을 간소화해요.


이 중에서도 쪼니의 눈에 띄었던 부분들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게요. 먼저 청년농 관련해서, 청년이 생에 첫 농지를 취득할 때 기존에 지원되는 금액에 추가로, 자신이 부담해야할 금액을 금융기관에서 대출하려고 한다면 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에서 최대 3억원 까지 보장해준다고 해요. 또 영농상속공제 한도 금액을 높여서, 기존 20억원에서 30억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도록 상속세 및 증여세법을 개정하려고 준비하고 있어요.


탄소배출 저감을 위해 앞으로 저탄소 인증을 축산업까지 확대하고, 저메탄 축산물과 저메탄 사료의 정의, 평가 기준, 평가 방법 등을 설정한다고 해요. 모호했던 저메탄 사료에 대한 정의도 생기겠어요! 혹시 저메탄 사료에 대해 조금 더 알고싶으시다면 지난 뉴소레터를 참고해주세요. 가축분뇨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가축분뇨법과 그 하위의 법령도 개정할 예정이에요.


마지막으로, 가축전염병 예방법 위반으로 인한 사육제한이나 폐쇄 처분을 과징금으로 대체할 있도록 법을 개정해요. , 위반사항의 경중에 따라 사육제한 명령의 원인을 해소하는 경우에만 과징금으로 대체할 있도록 예정이라고.


이번 과제들이 앞으로 농장을 운영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비용에 대한 부담이나 어려움이 해소되면 축산업에 진입하는 분들도 더 많아지겠죠? 쪼니는 한우산업에 종사하시는 분들, 새로 들어오시는 분들을 위해 계속해서 열심히 뉴소레터를 써야겠어요!!! 😉

100% 한우 원료로 만든 고급간식!
반려동물 간식도 한우로 🤩
반려견 한우 수제간식 브랜드 '멍멍하누' 제품사진, 이미지 클릭 시 출처로 이동
한우를 원료로 만든 반려동물 간식, 들어보셨나요? 다른 첨가물 없이 한우 간, 허파, 우신, 우족, 발톱 등 한우만을 이용하여 만들어서 기호성이 아주 좋다고 해요. 소를 키우는 농부가 직접 간식을 만들어 판매하는 '멍멍하누'라는 브랜드도 있다고 하고(광고아님!!!), 이외에도 한우 부산물이나 폐기물을 이용하여 반려동물의 간식을 만들고 있는 곳들이 꽤 있더라고요.

쪼니네 집 강아지에게도 소 간으로 만든 간식이나 육포를 먹인 적이 있는데, 정말 좋아하더라고요! 특히 우신(수소의 생식기)은 식감이 아주 질기기 때문에, 일반 개껌을 순식간에 먹어버리는 개들에게는 오래먹을 수 있는 우신껌도 추천해요. 🐶


🗓 이번달 발생현황
📍 결핵병
  • 0907 전라남도 보성군 (한우 17)
  • 0905 전라북도 진안군 (한우 1)
  • 0901 울산광역시 울주군 (한우 3)

📍 브루셀라병
  • 0916 전라남도 무안군 (한우 1)
  • 0905 전라북도 나주시 (젖소 6)
🗓 지난달 발생현황
📍 결핵병
  • 8월: 강원 3, 경기 18, 경남 9, 경북 6, 전남 27, 전북 7, 충북 12, 충남 38 총 120마리 
  • 7월: 강원 3, 경기 4, 경남 13, 경북 23, 울산 1, 전남 45, 전북 67, 충남 5, 충북 9, 총 170마리

📍 브루셀라병
  • 8월: 경남 67, 전남 25, 총 92마리
  • 7월: 전남 34, 총 34마리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법정가축전염병 발생현황을 참고해주세요.


🔸 보조금 지원
미경산우 비육 시 마리당 20만원지원, 경산우 비육 시 유형에 따라 I형은 마리당 18만원+우수정액 신청권, II형은 우수정액 신청권만 I형 대비 2배 지원, 자율감축 사업 참여 시 우수정액 신청권 지원
추석 성수기 한우 수급 안정을 위해 마리당 10만원의 도축수수료를 지원
농산물 수입개방에 따른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연금보험료 일부를 지원
농축산 경영자금 지원
한(육)우 30두 미만(번식두 20두 미만) 부업 규모의 농가에 경영 자금 지원
축산분야 ICT 융복합 지원
현대화된 시설이 갖추어진 농가를 대상으로 최적의 사양관리를 위한 장비 지원 
농업인 건강보험료 지원
건강보험 지역가입자(세대)중 주소지가 농어촌 및 준농촌 지역인 농업인에게 건강보험료 일부를 지원
조사료 사일리지 제조·운송비 지원
조사료 사일리지 등 제조용 비닐, 망사, 발효제, 연료 및 감가상각비, 인건비 등을 지원
사료작물 및 목초 재배에 필요한 종자 구입비 지원

🔸 융자 지원
노후했거나 불량한 주택을 고치려는 농촌 주민을 대상으로 최대 2억원 지원, 농촌에 사는 무주택자, 도시에서 농촌으로 이주하려는 사람도 대출일 이전 전입신고 시 지원 가능
재해, 가축질병, 농축산물 가격 급락 등으로 경영이 어려운 농가에 자금 지원
농가사료직거래 활성화
사료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사료구매자금 융자 지원
농업종합자금 지원
축산업 등 농업경영체에게 시설자금, 개∙보수자금, 운영자금 등에 필요한 종합 자금을 지원

🔸 사업지원
축산물 위생 및 안전성 제고를 위해 HACCP 적용을 희망하는 농업인 대상, 전문 컨설팅 지원 (자부담 30%)
농가에 빠짐없이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수의사 동원 접종도 지원하여 방역 사각지대 제거
사고나 질병으로 농가 경영이 어려운 농가에 영농도우미, 고령 취약 농가에 행복나눔이 인력 지원
축산법에 따라 축산업 종사자가 받아야 하는 교육, 보수교육 프로그램 제공


소의 오감
소가 보는 세상은 어떨까? 👀

소가 보는 세상은 어떨까요? 오늘은 소가 세상을 받아들이는 감각, 소의 오감(Five senses)에 대해 알아볼게요. 이 글은 존 모란, 레베카 도일 저자의 <Cow Talk> 챕터4 부분을 참조하여 작성했어요.


👀 시각

시각은 소에게 있어서는 가장 중요한 감각이에요. 소가 세상을 인식하는 데 절반 정도는 시각적 감각을 사용하거든요. 소는 330°의 시야를 가지고 있고, 얼굴 앞쪽은 양안시(Binocular vision)여서 사람처럼 양쪽 눈을 이용하여 사물의 입체감을 인식할 수 있어요. 반면에 나머지 양 옆쪽은 단안시(Monocular vision)를 가져 입체감을 인식할수는 없지만, 포식자를 감지하는데는 아주 유용하게 쓰여요. 사람이 소에게 접근할 때는 소가 입체감을 잘 인식할 수 없는 옆쪽에서 천천히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또 소에게 꼬리 뒤쪽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 뒤쪽에서 다가가면 소들이 두려움을 느낄 수 있어요.

소의 시야 
Youtube National Dairy FARM Program | How do Cows Perceive their World / 사람과 소의 시각 차이

소는 사물을 빛의 강도에 따라 사물을 구별하거나, 사람처럼 붉은색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색의 대비를 극대화해서 느껴요. 그래서 가끔 그림자가 큰 웅덩이로 보이기도 한대요. 소의 시각과 플라이트존을 이용한 소 이동시키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지난 뉴소레터의 소 잘 다루는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 청각

소는 고주파음에 민감하고, 사람보다 더 넓은 범위의 소리를 들을 수 있어요. (💡: 사람은 64~23,000Hz, 소는 23~35,000Hz) 하지만 이런 뛰어난 청력에도 불구하고, 소리가 어느 위치에서 들려오는지는 잘 인식하지 못한다고. 휘파람과 같은 높은 음의 소리도 소에게는 불편할 수 있어요. 갑자기 소리를 지르거나, 휘파람을 불거나, 금속이 부딪치는 소리가 나면 특히 더 불편함을 느껴요.


👃🏻 후각

소는 피식자 동물(Prey animal)로서 진화했기 때문에, 아주 잘 발달된 후각을 가지고 있는데요. 혹시 맛있는 사료만 골라먹는 소 보신적 있으신 분? (저희 집 소요...🥺) 그래서 사료를 먹을 때도 냄새로 구별을 하고, 수 킬로미터 밖에서 나는 악취도 맡을 수 있을 정도로 후각이 좋다고 해요. 또 침과 분변 냄새를 싫어해서, 분뇨가 많은 다른 소들이 있었던 우방에는 잘 들어가지 않으려고 할 수도 있어요. 소는 코 말고도 보습코기관(Vomeronasal organ)이라는 보조적인 후각 기관이 있는데요. 이 기관은 주로 페로몬을 감지하는데 사용되어요.


👅 미각

소는 단맛, 짠맛, 쓴맛, 신맛 네 가지 맛을 감지할 수 있어요. 소의 혀에도 맛을 느끼는 위치가 정해져 있는데, 사람과는 위치와 맛을 느끼는 강도가 달라요. 사람보다 미뢰가 두 세 배는 더 많기 때문에 맛을 더 잘 느낄 수 있다고.


🖐🏻 촉각

소는 온도수용체로 주변의 온도를 감지하고, 기계수용체로 압력을 감지하고, 목구멍과 비강으로 통과하는 공기로 상대습도, 풍속까지도 느낄 수 있어요. 촉각을 사용해서 스스로 행동을 조절하기도 하는데요. 예를 들어 너무 더우면 본능적으로 그늘이나 온도가 낮은 곳을 찾기도 한다고 해요. 또 기온이 25℃가 넘어가면 호흡수가 늘어나고, 대사열을 줄이기 위해 사료 섭취를 줄이기도 하고요.



📎 기타 안내
🐂 한우 저능력 미경산우, 암소 비육지원 및 자율감축사업 기간연장 (~ 10. 31) new!
아직 주저하시는 분들을 위해 암소 비육지원사업 기간이 연장되었어요. 지원금과 더불어 상위 KPN 정액도 최소 1.4~2.8 스트로우를 보장받을 수 있으니까, 고급 정액 당첨을 원하시는 분들은 꼭 지역축협에서 신청해보시길 바라요!

🎊 제18회 횡성한우축제 (9. 30 ~ 10. 4) new!
횡성군이 주최하고 횡성문화재단이 주관하는 횡성한우축제가 3년만에 오프라인으로 돌아왔습니다! 횡성종합운동장에서 드론 퍼포먼스, 인기가수 등 멋진 공연들이 펼쳐질 예정이라고 하니 가까우신 분들은 한 번 가보시는 거 어떨까요?

캠핑에 가서 축산물 이력번호 인증을 해주시면 축평원에서 추첨을 통해 고기를 드리고 있어요. 이벤트 대상 장소는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세종시 시설관리공단, 사천시 시설관리공단, 연천군 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캠핑장과 휴양림이라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사람∙동물∙환경이 함께하는 아름다운 지구를 주제로 CJ피드앤케어에서 그림 공모전을 열어요. 대한민국 축∙수산업 및 연관된 업종 종사자의 자녀 및 손주(만 4~12세)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고 하니까 리틀 피카소들 전부 나와주세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전국 농지에 대한 이용실태조사를 실시해요. 농지이용실태조사는 농지의 소유, 거래, 이용, 전용 등의 사실을 확인하는 행정조사로, 올해부터 매년 실시하도록 의무화 되었어요. 앞으로도 농지가 투기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조사 결과에 따라 농지법 위반 시 행정조치와 고발조치도 함께 할 예정이라고.

📋 반추가축분야 스마트팜 기술 및 온실가스 저감 실증 워크샵 (9. 28. 11:00 ~ 15:00)
9월 28일 수요일, 순천대학교 IT 첨단농업센터(전남 순천시 서면 청소길 80)에서 축산분야의 온실가스 저감대책, 메탄 측정시스템 소개 등을 주제로 워크샵을 실시해요.

☝🏻 지난 안내사항


뉴소레터를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뉴소레터가 더 나아질 수 있도록
피드백을 부탁드려요.

지난 뉴소레터는 여기에서 다시 볼 수 있어요.

🧑🏻‍🌾쪼니 🐤쪼림 🐰나영 🐻코코 🐯교랑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