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가뭄#공장식사육#사료영양성분표
  1. 스위스의 공장식사육 금지법안 투표결과
  2. 가뭄으로 소 파는 축산농가들
  3. 사료 영양성분표 파헤치기 2편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한 주간 평안하셨나요?

지난주에 쪼니가 매주 뉴소레터를
발행하느라 힘들진 않은지 걱정해주시는
구독자님이 계셨어요. 🥰
쪼니는 여러분들의 따뜻한 피드백들을 보며
정말 많은 힘을 얻는답니다. 
(제가 얻어가는 것들이 더 많은 것 같아요. 🥺)

그러니까 제 걱정은 붙들어 매시고,
여러분들은 읽어만 주세요. 💚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출처: 축산유통정보
이번주(40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418만 원,
  • 암송아지 약 284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8,177원/kg 이에요.

지난주(39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30,000원,
  • 암송아지 ▼40,000,
  • 지육 ▲148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되기 때문에 이번주 한우 가격은 월-수 3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월-금 5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조금 다를 수 있어요.

공장식 사육 금지법안 국민투표 결과
스위스, 공장식 사육 금지 국민투표 🗳
전 세계적으로 동물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그 중에서도 스위스는 동물보호법이 아주 잘 갖추어져있고, 동물 복지도 높은 수준의 국가로 알려져 있어요. 지난 25일, 스위스에서 세계 최초로 공장식 사육을 금지하는 법안으로 국민투표를 진행했다고 해요. 결과는 반대 62.86%로, 안건이 통과되지는 않았지만 투표 이전 여론조사에서 유권자의 47%가 공장식 사육 폐지에 대해 찬성했다고 해요. 찬성 측과 반대 측의 의견을 알아볼게요.

  • 찬성(37%) 🙆🏻: 동물의 복지를 위해 공장식 사육 그만해야 해. 동물들이 밖에 자유롭게 나갈 수 있어야 하고, 정부에서 가축을 사육하고, 돌보고, 도축하는 데 있어서 더 엄격한 규제를 만들 필요가 있어. 그리고 수입하는 축산물도 같은 수준의 엄격한 기준이 필요해.
  • 반대(63%) 🙅🏻: 식량공급을 위해서 최소한의 공장식 사육은 필요해. 만약 공장식 사육이 전면 폐지된다면 고기를 먹기 어려워질 거고, 농부들이 축산물에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지 못하면 오히려 동물복지 수준이 더 낮은 국가에서 수입하는 값싼 고기들을 먹게 될 지도 몰라. 또 집약적 사육을 하면서도 가축의 복지를 존중하는 농부들도 있어.

스위스의 2020년 육류 소비량은 51kg으로, 유럽 연합 내에서 육류 소비가 가장 적었고, 유제품의 경우 301kg으로 EU평균보다 높은 수치였어요. ('18년 EU 평균 육류소비량 51kg, '19년 유제품 소비량 219kg) 스위스의 육류 소비량이 적은 이유는 다른 유럽 국가들에 비해 스위스가 상대적으로 육류가 무척 비싸기 때문이라고 해요. 수입 규제 때문에 고기를 수입하는 데 돈은 많이 들지만, 막상 소비자들은 옆 나라인 독일에서 고기를 아주 싼 값에 살 수 있는 상황이고요.

서구권 국가들은 현재 동물복지에 관해 더욱 개혁적인 제도들을 가지고 있는데요. 더 높은 수준의 동물복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늘어나고 있지만, 그에 따라오는 경제적인 문제들이 이처럼 해결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섭섭하네요, 정말
가뭄으로 소 파는 축산농가들 😥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극심한 가뭄으로 농가에 더이상 샤스타 강(Shasta River)의 물을 사용할 수 없도록 하는 긴급명령을 내렸어요. 결국 농가들은 소를 팔아버리기도 하고, 수만 달러를 들여 건초와 물을 구매하는 사태가 일어났어요.


샤스타 강은 산 정상에 있는 빙하 속 영양분과 미네랄을 빨아들여서 예로부터 캘리포니아 원주민들에게 삶의 기반이었다고 해요. 캘리포니아 북부의 농가들은 옛날부터 샤스타 강의 물을 사용했고요. 그런데 최근 전례없는 산불과 가뭄을 겪고 강 수위가 낮아지면서, 연어들의 서식지가 파괴되고 인근 지역에 물을 공급하는 것이 어려워졌어요.


그러자 주지사는 샤스타 강이 일정 유속을 유지하도록 하는 법을 만들었고, 주변 농가들은 처음 몇 개월간 법을 잘 따랐어요. 그런데 7월 중순부터 강물 사용을 완전 제한하면서, 농가들이 한계에 다다른거예요. 그래서 농가들은 소를 팔기도 하고, 건초와 물을 사는데 수많은 비용을 들이며 버텼어요. 하지만 그마저도 어려워져서, 농민협회에서는 그 명령을 어길 예정이라고 관리당국에 예고하고, 일주일간 물을 비축했어요.


농민들은 하루 500달러의 벌금을 감수하며 물을 끌어왔지만, 사실 이마저도 임시방편이기 때문에 앞으로 100개가 넘는 캘리포니아 북부의 농가들이 삶의 터전을 잃을지도 몰라요. 이미 대다수의 농가가 소를 팔았고, 삶의 방식을 잃어버렸다고.



🗓 지난달 발생현황
📍 결핵병
  • 9월: 경북 1, 울산 3, 전남 17, 전북 8, 충남 1, 총 30마리
  • 8월: 강원 3, 경기 18, 경남 9, 경북 6, 전남 27, 전북 7, 충북 12, 충남 38 총 120마리 

📍 브루셀라병
  • 9월: 전남 7, 총 7마리
  • 8월: 경남 67, 전남 25, 총 92마리

이번달은 발생건이 없어요.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법정가축전염병 발생현황을 참고해주세요.


🔸 보조금 지원
미경산우 비육 시 마리당 20만원지원, 경산우 비육 시 유형에 따라 I형은 마리당 18만원+우수정액 신청권, II형은 우수정액 신청권만 I형 대비 2배 지원, 자율감축 사업 참여 시 우수정액 신청권 지원
농산물 수입개방에 따른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연금보험료 일부를 지원
농축산 경영자금 지원
한(육)우 30두 미만(번식두 20두 미만) 부업 규모의 농가에 경영 자금 지원
축산분야 ICT 융복합 지원
현대화된 시설이 갖추어진 농가를 대상으로 최적의 사양관리를 위한 장비 지원 
농업인 건강보험료 지원
건강보험 지역가입자(세대)중 주소지가 농어촌 및 준농촌 지역인 농업인에게 건강보험료 일부를 지원
조사료 사일리지 제조·운송비 지원
조사료 사일리지 등 제조용 비닐, 망사, 발효제, 연료 및 감가상각비, 인건비 등을 지원
사료작물 및 목초 재배에 필요한 종자 구입비 지원

🔸 융자 지원
노후했거나 불량한 주택을 고치려는 농촌 주민을 대상으로 최대 2억원 지원, 농촌에 사는 무주택자, 도시에서 농촌으로 이주하려는 사람도 대출일 이전 전입신고 시 지원 가능
재해, 가축질병, 농축산물 가격 급락 등으로 경영이 어려운 농가에 자금 지원
농가사료직거래 활성화
사료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사료구매자금 융자 지원
농업종합자금 지원
축산업 등 농업경영체에게 시설자금, 개∙보수자금, 운영자금 등에 필요한 종합 자금을 지원

🔸 사업지원
축산물 위생 및 안전성 제고를 위해 HACCP 적용을 희망하는 농업인 대상, 전문 컨설팅 지원 (자부담 30%)
농가에 빠짐없이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수의사 동원 접종도 지원하여 방역 사각지대 제거
사고나 질병으로 농가 경영이 어려운 농가에 영농도우미, 고령 취약 농가에 행복나눔이 인력 지원
축산법에 따라 축산업 종사자가 받아야 하는 교육, 보수교육 프로그램 제공


동물사료 영양성분표 보는 방법
사료 영양성분표 파헤치기 2편 🤓

지난주 사양관리 인사이트에서는 건물, 유기물과 무기물, 질소를 포함하는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주에는 에너지를 포함하는 영양소들과 비타민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탄소, 수소, 산소, 질소로 구성되는 유기물 중 질소를 포함하는 화합물을 제거하면 지방, 탄수화물, 그리고 비타민이 남는데요. 이 세 가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볼게요.


4. 조지방

체내에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은 에너지의 방출과 함께 물(H₂O)이나 이산화탄소(CO₂)로 바뀔 수 있어요. 먼저 트리글리세라이드, 지방산, 인지질 등의 지방질과 다른 지방과 비슷한 물질들은 조지방(Ether Extract, EE)이라고 불러요. 조지방은 탄수화물의 2.25배의 에너지를 낸답니다. (하지만 사료 내에는 탄수화물이 가장 많기 때문에 열량의 대부분은 탄수화물이 내요!)


5. 탄수화물

식물에 들어있는 탄수화물은 보통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 단당류: 포도당(glucose), 과당(fructose) 등
  • 구조탄수화물: 셀룰로스(cellulose), 헤미셀룰로스(hemicellulose) 등의 세포벽 유래의 섬유성 탄수화물을 말해요.
  • 저장탄수화물: 전분(starch), 당분(sugar), 펙틴(pectin) 등의 탄수화물들을 말해요. 비구조 탄수화물 또는 비섬유성 탄수화물이라고도 불러요.

포도당이 여러개 결합하면, 전분이나 셀룰로스 분자를 만들수가 있어요. 여기서 전분 안의 포도당결합은 끊기가 쉽지만, 셀룰로스 안에 있는 포도당의 결합은 고등동물의 소화효소로는 끊기가 어려워요. 하지만 반추위 세균들은 셀룰로스와 헤미셀룰로스를 분해할 수 있는 효소를 가지고 있어요.

사료에서 섬유소를 분석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눠지는데, 지금도 많은 나라에서 사료 내 섬유소 함량은 조섬유(Crude Fiber)로 분석하고 있어요. 앞에서 했던 순서대로 사료 내 수분을 날리고, 지방을 녹이고, 남은 걸 묽은 산과 묽은 염기에 차례로 녹이면 섬유질과 미네랄 등의 성분들이 남는데요. 이걸 회화로에 가열하면 미네랄이 날아가고 섬유소와 리그닌 등만 남아요. 가열 전후의 무게차로 조섬유의 양을 알 수 있어요.

조금 더 정확한 섬유소 함량을 알기 위해서는 산성세제불용성섬유(Acid Detergent Fiber, ADF)분석방법과 중성세제불용성섬유(Neutral Detergent Fiber, NDF)분석방법을 사용해요. ADF는 사료를 산성 세제에, NDF는 중성 세제에 끓여서 녹지 않는 성분들을 말해요. NDF분석으로는 헤미셀룰로스, 셀룰로스, 리그닌의 함량을 알 수 있고, ADF분석으로는 셀룰로스와 리그닌의 함량을 알 수 있어요. (💡: ADF가 낮을수록 소화율은 높아져요!)

일반적으로 전분과 같은 저장탄수화물은 따로 화학적인 분석을 하지 않고 계산식을 사용해서 구해요. 100%에서 수분, 미네랄, 단백질, 지방, 섬유소를 빼주고 남은 나머지가 저장탄수화물이라고 가정하는거죠. 위에서 섬유소를 분석하는 방법이 2가지라고 했는데요. NDF로 분석했을 때는 비섬유성탄수화물(Non-Fiber Carbohydrate, NFC)이라고 부르고 조섬유(CF)로 분석했을 때는 가용무질소물(Nitrogen-Free Extract, NFE)이라고 불려요.

💡 저장탄수화물 분석하기


NFC = 100(%) – 조단백질 – 조지방 – 조회분 – NDF

NFE = 100(%) – 조단백질 – 조지방 – 조회분 – 조섬유

6. 비타민

사실 사료 내 비타민은 잘 분석하지는 않는 편이지만, 건강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소량의 비타민은 꼭 필요해요. 비타민은 수용성 비타민(B, C)과 지용성 비타민(A, D, E, K)으로 나뉘어요. 소들은 모든 비타민 B 복합체를 합성할 수 있지만, 가끔 B₁(Thiamin)과 B₁₂(Cobalamin)의 결핍이 나타난다고 해요. 비타민A의 경우 동물의 지방대사와 연관이 되어 있어서 분석을 수행하기도 해요.

사료의 구성성분 정리 © 뉴소레터
혹시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뉴소레터에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 사료성분 분석기관은 어디에 있을까?
사료검사는 국가법령정보센터 사료검사기준 행정규칙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의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시∙도 지사에서 실시할 수 있는데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웹사이트에서 지정 검사기관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 𝙽𝙴𝚆𝚂𝙾 𝙿𝙻𝙰𝚈𝙻𝙸𝚂𝚃 | 우리집 소 내적 댄스 유발 노래 모음
𝙽𝙴𝚆𝚂𝙾 𝙿𝙻𝙰𝚈𝙻𝙸𝚂𝚃 | 우리집 소 내적 댄스 유발 노래 모음
이번달 플리는 텐션이 낮은듯 높은 노래들을 준비했어요! 왠지 가을 바람이 느껴지는 것 같은 노래들이에요. 잔잔하고 리드미컬한 음악 좋아하시는 구독자님들은 올 가을에 이 플레이리스트 어떨까요? 🍂
📎 기타 안내
🐂 2022 한우인전국대회 (10. 7) new!
요즘 한우 농가들이 참 어려운 시기예요. 한우 농가들이 희망찬 미래로 나아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전국한우협회가 2022 한우인전국대회를 개최해요.

🌾 2022 대한민국 국제농기계자재 박 (11. 2 ~ 11. 5) new!
이번 박람회는 25개국 443업체가 참가하는 대규모에다 전문 통역요원도 상주해요. 미래농업을 엿볼 수 있는 첨단 농기자재도 만나보세요!

🏅2022 농촌사회공헌인증제 신청・접수 (~ 10. 26)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농촌 활성화를 위해 2013년부터 농촌사회 공헌인증제를 시행하고 있어요. 작년에는 7개소의 기업 등이 신규로 인증을 받았다고 해요. 여러분도 도전해 보세요!

캠핑에 가서 축산물 이력번호 인증을 해주시면 축평원에서 추첨을 통해 고기를 드리고 있어요. 이벤트 대상 장소는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세종시 시설관리공단, 사천시 시설관리공단, 연천군 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캠핑장과 휴양림이라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 지역행사

☝🏻 지난 안내사항



뉴소레터를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뉴소레터가 더 나아질 수 있도록
피드백을 부탁드려요.

지난 뉴소레터는 여기에서 다시 볼 수 있어요.

🧑🏻‍🌾쪼니 🐤쪼림 🐰나영
🐻코코 🐯교랑 🐷티슈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