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곡관리법#조사료#발정동기화
  1. 남는 쌀, 어떻게 해결할래?
  2. 논에 풀 좀 심게 해 주소!
  3. 발정 한 번에 오게 하기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한주간 평안하셨나요?
쪼니는 요새 소 밥주면서
뉴진스 노래를 듣고있어요.
님이 좋아하는 가수는
누구인지도 궁금해요! 🤔
이번 주 뉴소레터도 재미있게 봐 주세요!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출처: 축산유통정보
이번주(43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375만 원,
  • 암송아지 약 256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7,424원/kg 이에요.

지난주(42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90,000원,
  • 암송아지 ▼150,000,
  • 지육 ▼262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하기 때문에 이번주 한우 가격은 월~수요일 총 3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월~금요일 총 5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어요.

양곡관리법 개정안
남는 쌀, 어떻게 해결할래? 🌾
지난 뉴소레터에서 올 해 육류 소비량이 쌀 소비량을 뛰어넘을 것 같다는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쌀 소비량이 지난 수 년간 많이 줄어들었어요. 물론 쌀 생산량도 줄어들긴 했지만, 소비량이 더 빠르게 줄어들면서 최근 쌀값이 폭락했고, 정부에서는 농민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올해 연말까지 쌀 45만 톤을 사들여 시장에서 격리하기로 했어요.

정부에서는 쌀값 폭락에 따라 다음과 같은 해결방안을 냈어요.
    1. 올해, 지난해 남은 쌀 살게 💳: '22년에 남은 쌀 35만 톤, '21년에 남은 쌀 10만 톤, 총 45만 톤의 쌀을 정부에서 사들여 시장에서 격리하면 쌀값 폭락에 따른 농가 피해를 줄일 수 있어.
    2. 전략작물 재배하면 직불금 줄게 💵: 논에 벼 말고 가루쌀, 밀, 콩 등 (특정)전략작물을 재배하는 농가에 지원금을 제공하여, 쌀값을 안정시키고 식량안보를 확립하자.
      반면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아예 양곡관리법을 바꾸자며 개정안을 냈고, 이 안은 지난 19일 상임위원회를 통과했어요. 내용은 다음과 같아요
        1. 정부가 남는 쌀 사는거, 의무로 바꾸자 🙋🏻: 쌀 시장격리 요건 (수요량의 3% 이상 초과 생산되거나 수확기 가격이 지난해보다 5% 이상 하락할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 정부에서 초과생산량만큼 쌀을 사들이는 걸 의무화하면 쌀이 남는 문제가 해결돼.
        2. 다른 작물 키우면 지원해 줄게 🌾: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벼가 아닌 다른 작물을 재배하는 농업인에게 재정적 지원을 하는 사업을 시행하면 벼 재배 면적을 빠르게 줄일 수 있을거야. 그럼 농가 경영도 안정되고, 식량안보도 확립할 수 있어.
        양 측의 입장은 비슷한 듯 차이가 있는데요. 민주당에서는 정부가 남는 쌀을 사는 것을 법적으로 의무화 하자고 주장했다는 점이 좀 달라요. 민주당의 이런 주장에 국민의힘은 정부가 의무적으로 쌀을 사면 금전적으로도 부담이 되고, 농민들은 오히려 쌀을 더 생산할 것 이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거든요. 하지만 개정이 되려면 아직 몇 가지 단계(법제사법위원회, 본회의 등)가 더 남아있어서, 될 지 말 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해요.

        내가 한번 논에 풀 좀 심을게
        논에 풀 좀 심게 해 주소! 🌱
        농협 축산경제에서 논에 벼 대신 조사료를 재배하면 사료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축산농가에 도움이 될 거라는 의견을 냈어요. 곡물가가 상승하면서 배합사료 가격도 폭등하고, 조사료 수급도 어려워졌어요. 하지만 조사료를 심으면 지원금(직불금)을 받기가 어렵고, 수익도 벼가 조사료보다 ㏊당 500만원 정도나 크기 때문에 농가에서는 계속 과잉으로 벼를 생산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우리나라 조사료 자급률에 대해 잠시 말씀을 드릴게요. 농림부에 따르면 지난 해 우리나라 조사료 자급률은 81.4%이지만, 양질의 조사료를 구하는 건 여전히 쉽지 않아요. 왜냐하면 저기에 포함된 조사료는 상대적으로 가치가 떨어지는 볏짚이 대부분이고, 이탈리안 라이그라스나 호밀, 옥수수와 같은 사료작물은 전체의 28% 수준이거든요. 이렇게 계산해 보면, 우리나라의 조사료 자급률은 사실상 낮은 편 이라고.

        우리나라 조사료 자급률이 낮은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보이는데요.
        1. 정책 아쉬워 🤷🏻: 2018년부터 3년 간 논에서 벼가 아닌 다른 작물을 재배하면 지원금을 지급하는 사업을 시범적으로 운영 했었어요. 이 때, 지원하는 품목에 조사료가 포함됐고요. 당시 조사료 생산량은 잠시 늘었지만 시범운영 종료 후 생산량이 다시 감소하였고, 해당 사업은 공익직불제가 시행되고 다시 시행되지 않았어요.
        2. 품질이 일정하지 않아 🤦🏻: 우리나라의 기후조건 등으로 인하여 조사료의 품질(수분함량 등)이 일정하지 않다는 문제도 있어요.

        농식품부 2023년 예산 및 기금안 편성 정책브리핑에 따르면 내년부터 시행되는 전략작물직불제에 조사료도 포함돼요. 예산은 720억으로, 논에 동계작물로 밀·조사료, 하계작물로 콩·가루쌀(분질미)을 이모작하면 ㏊당 직불금 250만원을 지급할 예정이에요. (상세지급기준)

        앞서 말씀드린 2018년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에 참여했던 농가에 따르면, 당시 보조금을 2~300만원씩 받더라도 일정 기준 이상 만큼의 수확량이 않는다면 벼를 재배하는 것이 더 이익이 컸다고 해요. 그래서 이 직불제 시행으로 다른 작물을 재배하려는 농가들이 늘어날 지 걱정 하는 의견이 많이 보여요. 나중에 관련 예산이 더 늘어나서 농가들이 조사료를 많이 재배한다면, 쌀 생산 과잉 문제도 해결하고, 국내 사료 가격과 조사료 자급률까지 잡을 수 있지 않을까요? 동계 사료작물은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기도 하고요!


        🗓 이번달 발생현황
        📍 결핵병
        • 1017 충청남도 공주시 (한우 1)
        • 1014 전라남도 곡성군 (한우 2)
        • 1013 경상북도 구미시 (한우 1)
        • 1011 전라남도 보성군 (한우 1)
        • 1006 경상남도 고성군 (한우 3)
        • 1006 경상남도 고성군 (한우 2)
        • 1005 경상북도 구미시 (한우 1)
        • 1004 경상북도 봉화군 (한우 3)

        📍 브루셀라병
        • 1013 경상남도 함양군 (한우 1)

        • 1004 경상남도 거창군 (한우 1)

        🗓 지난달 발생현황
        📍 결핵병
        • 9월: 경남 4, 경북 4, 울산 3, 전남 36, 전북 8, 충남 1, 충북 54, 총 110 마리
        • 8월: 강원 3, 경기 18, 경남 9, 경북 6, 전남 27, 전북 7, 충북 12, 충남 38 총 120마리 

        📍 브루셀라병
        • 9월: 경남 53, 전남 11, 총 64 마리
        • 8월: 경남 67, 전남 25, 총 92마리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법정가축전염병 발생현황을 참고해주세요.


        💵 보조금

        💸 융자

        🙌🏻 사업지원


        발정 동기화의 장단점과 종류
        발정 한 번에 오게 하기 🧐

        혹시 '발정동기화'라고 들어보셨나요? 젖소나 번식 농가에서는 많이들 하시는데, 여러마리의 소의 발정 주기를 조절하여 발정이 일시에 함께 오도록 하는 방법이에요. 오늘은 발정동기화의 장단점과, 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할게요.


        👍🏻 발정동기화의 장점

        1. 발정-분만 조절: 발정을 조절해 분만 시기를 조절하면 비임신기간(공태기)이 줄어들 수 있고, 원하는 시기에 송아지를 낳도록 유도할 수 있어요. 분만기에 일찍 태어나는 송아지가 많을수록 이유 시기 체중이 커지고요.
        2. 인공수정 효율 증가: 상대적으로 발정 발견이 쉬워지고, 인공수정이나 수정란 이식 등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요. 발정기를 놓친 소들끼리도 어느정도 다음 발정주기가 동기화 되어있어서 인공수정을 함께 시킬 수 있어요.
        3. 편한 그룹 관리: 암소끼리 분만 시기가 비슷하면, 한 번에 백신을 접종할 수도 있고(유산 위험성 감소), 비슷한 성장단계의 암소, 같은 개월령의 송아지에 함께 사료를 급여하는 등 그룹 관리가 가능해요.

        👎🏻 발정동기화의 단점
        1. 비용: 약품비와 인건비 등의 비용이 많이 발생할 수 있어요.
        2. 위험성: 적절한 약품을 사용하지 못했을 경우 난포낭종 등 번식 관련 질환이 나타날 수 있어 전문지식과 숙련도를 요구해요.

        발정을 일시에 오도록 하기 위해서는 보통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과 프로스타글란딘 F2α (PGF2α)이라는 호르몬을 조절해요. 아래 사진을 보면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게요.
        난포의 성숙 과정
        배란 전, 난자는 원시난포에서부터 점점 성숙해져서 배란된 난자의 모습을 띠게 돼요. 배란 후, 난자가 있던 자리에서는 황체가 생겨나는데, 이 황체가 프로게스테론을 분비하는 역할을 해요. 프로게스테론은 임신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호르몬으로, 배란 후 부터 계속해서 농도가 증가해서 발정주기 또는 임신이 끝날 때 까지 농도가 높은 채로 유지되어요. 만약 발정 주기 안에 임신이 되지 않으면, 황체를 퇴화시키기 위해 프로스타글란딘이 분비돼요.

        🔖 프로게스테론 조절 방법
        프로게스테론 농도를 조절하여 난포의 발육과 성숙을 억제하면 발정주기를 조절할 수 있어요. 프로게스테론이 들어있는 기구(프리드, 시더, 큐메이트 등)를 질에 삽입 후, 일정 기간 후에 제거하면 난포가 급격히 성숙하면서 2~3일 내로 발정이 와요.

        🔖 프로스타글란딘(PGF2α) 조절 방법
        프로스타글란딘 투여로 황체의 퇴화를 유도하여 발정 주기를 조절할 수도 있어요. 정상 주기를 가진 암소에 발정 주기와 관계 없이 11일 간격으로 PGF2α나 PGF2α 유사체를 2회 주사하면 투여 후 2~4일 내로 발정이 나타나요. PGF2α는 임신 중 투여할 경우 임신 황체를 퇴화시켜 유산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 전에 꼭 임신 여부를 확인해야 해요.

        🔖 배란동기화
        배란을 일시에 오게 하여 인공수정을 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생식샘자극호르몬 방출 호르몬(GnRH)을 주사하면 난포의 성숙과 배란을 돕는 호르몬이 나와 배란을 동기화 할 수 있어요. 이 방법은 발정 주기에 관계 없이 배란을 동기화 할 수 있어서 발정의 확인 없이도 인공수정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발정 동기화율도 가장 높고(93%), 수태율도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91%) 자궁과 난소의 상태를 확인한 후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해요.

        앞서 말씀드린 방법 세 가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시고 싶다면,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 기타안내

        🥩 한우숯불구이축제 (10. 29 ~ 11. 1) new!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 한우의 날을 기념하여 지역별 행사를 열어요. 한우 할인판매 행사, 공모전 전시, 한우 퍼포먼스 등 다양한 행사들이 준비되어 있어요. 서울지역은 10월 29일에 시작이지만, 지역별로 날짜가 상이하니 날짜와 장소를 확인해보세요!


        👨‍👩‍👧‍👦 한우가축사양표준 4 개정·발간 심포지엄 (11. 18 13:00 ~ 17:00) new!

        국립축산과학원이 주관하는 축산분야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와 사료비 절감을 위한 심포지엄이에요. 의미 있는 자리인 만큼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한돈 이모티콘 무료증정 (~ 소진 시) new!

        쪼니는 이모티콘을 아주 많이 사용하는 편인데요!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에서 귀여운 한도니 이모티콘을 무료로 드리고 있어요. 선착순이니 서두르세요~!


        🎊 지역행사


        ☝🏻 지난 안내사항



        뉴소레터를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뉴소레터가 더 나아질 수 있도록
        피드백을 부탁드려요.

        지난 뉴소레터는 여기에서 다시 볼 수 있어요.

        🧑🏻‍🌾쪼니 🐤쪼림 🐰나영
        🐻코코 🐯교랑 🐷티슈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