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구매요인#야초조사료#멘델리안샘플링
  1. 엄마들이 한우를 많이 산다고?
  2. 들풀 먹을래?
  3. 좋은 정액 썼는데 송아지가 왜 작을까?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오늘이 수능날이란 걸 어제 안 거 있죠.
(쪼니도 수능 볼 때가 엊그제 같은데...)
특히 쪼니는 재수를 해서 그런지,
수능을 생각하면 참 애틋해요.
수험생들이 맛있는 것도 많이 먹고,
자유를 만끽하길 바라면서
뉴소레터도 시작해 볼게요!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이번주(46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350만 원,
  • 암송아지 약 237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7,008원/kg 이에요.

지난주(45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140,000원,
  • 암송아지 ▼10,000,
  • 지육 ▼711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하기 때문에 이번주 한우 가격은 월~수요일 총 3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월~금요일 총 5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어요.


한우 고기 구매 결정 요인
엄마들이 한우를 많이 산다고? 🥩
농업경영 및 정책연구 저널에 최근 한우 구매 결정 요인에 대한 논문이 실렸어요. 이 논문은 2021년 한우자조금 사업으로 수행된 <한우고기 소비시장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수립>의 일부 내용을 담고 있어요.

구매 결정 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 소비자들은 쇠고기(미국산, 호주산, 한우)구입을 결정할 때 세 가지 선택지를 전부 고려하고, 구입 여부가 연관되어 있다는데요.
🥩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쇠고기 구입 확률
  1. 여성이 한우고기와 호주산 쇠고기 구입 확률이 높아요.
  2. 연령, 학력수준, 월평균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큰 도시에 살거나 기혼가구일수록 한우고기 구입 확률이 높아요.
  3. 연령이 낮을수록 수입 쇠고기 구입 확률이 높아요.
  4. 원산지별 영양가에 대한 인식에 따라 구매 결정 요인이 달라지기도 해요. 특이하게 한우 고기의 영양소가 낮다고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미국산 쇠고기를 구입할 확률이 높았어요.
특히 기존 분석자료들에 따라 한우고기는 품질이나 가격에 차별성을 두어 마케팅 전략을 짜고, 소비자들에게 어필했는데요. 이번 연구에 따르면 한우고기의 품질이나 가격수준이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차별 요인이라고 보는 건 어렵다는 주장이에요. 오히려 한우 고기를 구매할 때도 수입 고기까지 함께 고려하여 구매 결정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예를 들어, 집에서 소고기로 어떤 요리를 할 지나 구매 목적에 따라서 구매 요인이 달라지기도 하는 것이죠.

육류 소비량은 대폭 증가했지만, 현재 쇠고기 자급률은 40% 이하로 크게 감소하였어요. 쇠고기 수입이 개방되고, 수입이 개방되면서 여러 국가에서 쇠고기 수입이 개방되고,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이 늘어나면서 한우도 그 중 하나가 되었죠. 구매는 소비자들은 어떤 소고기를 구매할 지 원산지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할 거고요. 이런 상황에 한우 마케팅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 지 고민이 깊어지겠네요...🤔

야초의 사료화
들풀 먹을래? 🌱
갈대를 비롯한 야초도 조사료가 될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쪼니가 조사료 수급이 어려운 상황인데,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생각 하다가 흥미로워서 찾아왔답니다. 실제로 야초를 급여하는 농장은 별로 없겠지만, 그래도 알아둬서 나쁠 건 없으니까요!

5월부터 왕성하게 자라는 갈대는 보통 6월에 수확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6월 말에 장마가 지기 때문에 그 전에는 수확해야 하고요. 더 늦어지면 소화율이나 조단백질 함량이 낮아져서 사료 가치가 많이 낮아져요. 실제로 6월에 수확한 갈대의 조단백질 함량은 5.5%, 볏짚은 5.1%였고, 가소화양분총량(TDN)은 갈대 53.3%, 볏짚 43.7%로 갈대의 사료가치가 더 높았어요.

야초는 재생력이 좋지 않아서, 한 해에 두 번 수확하기는 좀 어려워요. 보통 첫 번째 수확할 때가 한 해 수확량의 70%정도 되기 때문에, 연 1회 수확을 권장하고 있어요. 갈대를 급여하려고 한다면 볏짚과 1:1 정도 비율로 섞여 육성기부터 비육 중기까지만 먹이는 것이 좋고, 후기에는 볏짚만 먹이는 것을 권장해요. 갈대를 실제로 한우 거세우에 급여 했을 때 육질등급별 출현율은 다음과 같았어요. (1+ 이상 출현율 어쩔... 😭)
갈대사료 급여 시 거세 한우 육질등급 출현율 비교 (출처: 축산과학원)
농협경제지주에서 하천부지 야초 사료자원 이용운동을 추진하는 등 야초로 조사료를 생산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어요. 야초는 집집마다 소를 한두마리씩 키우던 시절의 소중한 영양자원이었다고 해요. 요새는 워낙 사육 규모도 커지고, 사양도 고도화되어 거의 사용하지 않겠지만 요즘같이 볏짚이랑 사료값 높을 때 한푼이라도 아껴보려는 분들은 한번 알아두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이번달 발생현황
📍 결핵병
  • 1107 강원도 홍천군 (한우 1)
  • 1103 충청남도 예산군 (한우 2)

📍 결핵병
  • 1103 경상남도 산청군 (한우 6)
  • 1101 경상남도 창녕군 (한우 6)
🗓 지난달 발생현황
📍 결핵병
  • 10월: 강원 22, 경남 14, 경북 6, 전남 3, 전북 16, 충남 9, 총 70마리
  • 9월: 경남 4, 경북 4, 울산 3, 전남 36, 전북 8, 충남 1, 충북 54, 총 110 마리

📍 브루셀라병
  • 10월: 경남 3, 3마리
  • 9월: 경남 53, 전남 11, 총 64 마리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법정가축전염병 발생현황을 참고해주세요.


💵 보조금

💸 융자

🙌🏻 사업지원


형제들의 성적이 다 다른 이유
좋은 정액 썼는데 송아지가 왜 작을까? 👨‍👩‍👧‍👦
같은 부모에게서 나온 자식이라도 형제들의 모습이나 성격은 각자 다르죠. 소들도 마찬가지예요. 같은 KPN의 정액을 사용해서 같은 암소에 수정하더라도 태어난 형제들의 유전능력은 각자 다르고요. 제일 유명하고 좋은 정액이라고 해서 넣었는데 잘 안크기도 하고, 생각지도 못한 혈통을 가진 소의 등급이 빵빵 터지기도 하죠. 😂 이렇게 자손들이 다른 이유는 '멘델리안 샘플링'효과 때문인데요.

자손을 생산할 때 체내에서는 정자 또는 난자를 만들기 위해 감수분열(생식세포분열)을 해요. 감수분열은 염색체가 세포 가운데에 정렬했다가 양쪽으로 끌려가 분리되면서 시작하는데요. 이때 염색체가 어떻게 배열하느냐에 따라서 생식세포에 들어갈, 즉 자손이 물려받을 새로운 염색체의 종류가 달라져요. 만약 염색체가 2쌍이라면 아래의 그림같이 2²=4가지 경우가 생겨요. 아비에게 받은 염색체는 파란색, 어미에게 받은 염색체는 분홍색으로 표시했어요.
2쌍의 염색체에서 생길 수 있는 배열
소의 염색체는 30쌍이나 된다는데, 그러면 서로 다른 정자 또는 난자를 만들 수 있는 경우의 수가 2³⁰=1,073,741,824 가지나 있어요. 이렇게 생각하면 같은 부모에서 계속 다른 자손이 나오는 이유가 이해가 가요.

한 마리의 소가 만드는 정자 또는 난자의 수가 약 10억 개니까, 이론상으로는 소가 2⁶⁰ 마리의 송아지를 낳는다면 유전자가 동일한 송아지를 낳을 수도 있는데요. (물론 그럴 일은 없겠지만요. 😅) 실제로는 똑같은 송아지가 나오지 않아요. 그 이유는 염색체의 '교차' 때문이에요. 감수분열중에 상동염색체의 일부가 겹쳐지면서 염색체끼리 유전물질을 일부 교환할 수 있는데, 이때 새로운 유전자 조합이 생기기도 하거든요.
염색체의 교차(Crossing over)
멘델리안 샘플링에 따라 유전자가 어떻게 달라질 지는 예상할 수 없기 때문에, 송아지의 유전능력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평균능력을 사용해요. 이렇게 하면 형제들의 유전능력이 각자 다를 수는 있지만, 평균은 예측값과 비슷해진답니다. 쪼니네 형제들끼리 키의 평균을 냈을 때 딱 부모님 키의 평균이 나오는 것 처럼요. 정말 신기하죠? 😊

* 이 글은 <한우개량을위한 계획교배 길라잡이>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어요.


🎥 축산물품질평가원X뉴소레터: 축소레터 3편
[축평원X뉴소레터] 내 장점이 뭔지 알아? 바로 한우🐂란거야🥰 한우력테스트도 해보자고 | 축소레터 3편
축소레터 3편이 나왔어요! 이번 영상에는 한우력 테스트, 소가 세상을 보는 방법, 그리고 소 잘 다루는 꿀팁을 담아봤어요. 한우력 테스트를 통해 나는 한우에 대해 얼마나 알고있는지 알아볼 수 있고, 덤으로 축평원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도 알아볼 수 있으니 아직 안해보신 분 계시다면 여기로!! 해 보시고 결과도 공유해주세요. 🥰 이번 영상도 많은 시청 부탁드려요~!
📎 기타안내

💡 축산분야 일자리 아이디어 공모전 (~ 11. 20)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축산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공모전을 개최해요.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팀으로 참여할 수 있어요.


🎤 2023 한국농업기술진흥원 지원사업 대국민설명회 (~ 11. 23) new!
기술사업화, 벤처창업, 디지털농업 등에 관심 있으시다면 농진원의 8개 주요 사업에 대한 소개와 상담을 받아보세요. 오프라인 참석이 어려우시다면 22일과 23일에 온라인으로도 상담이 가능해요!


🐂 ‘생활속 한우템 찾기’ 이벤트 (~ 11. 25)

한우자조금에서 우리의 일상에서 밀접하게 활용되는 한우의 다양한 쓰임새를 알리고, 이로운 원료를 제공하는 최고의 자원이라는 점을 알리기 위해 이벤트를 열었어요. 쪼니는 이미 참여 완료~!


☝🏻 지난 안내사항



뉴소레터를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뉴소레터가 더 나아질 수 있도록
피드백을 부탁드려요.

지난 뉴소레터는 여기에서 다시 볼 수 있어요.

🧑🏻‍🌾쪼니 🐰나영 🐻코코
🐔쪼림 🐯교랑 🐷티슈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