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이력#한우퇴비#소버짐병
  1. 대형마트 판매 한우의 13%가 틀린 ㅇㄹㅈㅍㄱ
  2. 차근차근 준비하는 경축순환농업
  3. 가축질병 톺아보기: 소 버짐병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혹시 지난 식목일에 나무 심으셨나요?
쪼니는 나무 하면 중학교 때 생각이 나요.
중학교 미술 시간에 나뭇잎 모양을 도자기에 찍어 접시를 만든다고 해서 나뭇잎을 준비물로 한 장씩 가져가야 했는데요.

쪼니네 집 앞에는 쪼니 방에서 창문으로 손을 뻗으면 닿는 거리에 정~말 큰 플라타너스 나무가 있었어요. 그날 저녁에 아빠가 긴 팔을 뻗어 세상에서 제일 큰 나뭇잎을 따주셔서 그걸 학교에 가져갔는데, 글쎄 쪼니가 전교에서 제일 큰 나뭇잎을 가져왔지 뭐예요. 🤭

그래서 아직도 친구들을 만나면 태어나서
그렇게 큰 나뭇잎은 처음 봤다는 이야기를
하곤 한답니다. 참, 그 나무는 아직도 무럭무럭 잘 자라고 있어요.

여러분들은 나무 하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피드백으로 알려주세요. 🌳🌳🌳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이번주(14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342만 원,
  • 암송아지 약 239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4,496원/kg 이에요.

지난주(13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10,000원,
  • 암송아지 ▲10,000원,
  • 지육 ▼464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하기 때문에 이번주 한우 가격은 월~수요일 총 3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월~금요일 총 5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어요.

Where are you from?
대형마트 판매 한우의 13%가 틀린 ㅇㄹㅈㅍㄱ 🥩

지난 2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지에 실린 논문 따르면, 우리나라 대형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우 고기의 DNA 조사해본 결과 13.1% 이력번호가 불일치했다고 해요. 다행히 한우가 아닌 소를 한우로 판매한 경우는 없었어요. 😅


축산물 이력관리시스템은 가축이 태어났을 부터 사육, 축산물 생산, 판매까지의 정보를 기록, 관리하여 위생·안전의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인데요. 혹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력을 추적하여 신속하게 대처할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외국에서도 비슷하게 DNA 역추적플랫폼(DNA Traceback Platform) 마련되어 있다고.


이력 표기가 중요할까? 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세계 3 제약회사인 MSD 자회사, 머크애니멀헬스(Merck Animal Health) 소비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에서 축산물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66% 이상이 축산물의 '투명성' 매우 중요시 여겼다고 해요. '투명성'에는, 어디에서 왔는지, 어떻게 키워졌는지 등의 이력 정보가 포함되고요. 이유로는 영양, 건강상의 이유를 가장 많이 꼽았다고 해요.


설문에 참여했던 1,000 이상의 참가자 절반 이상은 우리나라로 치면 이력 표기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5% 가격을 지불할 것이라고 응답하기도 했어요. 소비자들의 동물 복지, 지속가능성, 영양, 식품안전 등에 대한 관심도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으니까 축산물을 투명하게 유통, 거래할 있도록 다양한 노력이 필요할 같아요.


어떻게 보면 이력제를 관리하는 게 농가에게는 매우 귀찮은 일일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정직한 축산물을 공급하겠다는 우리의 굳은 다짐이라 느껴지기도 한답니다. 쪼니도 건강하고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하겠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일해야겠어요. 🤗

좋은 퇴비 만드는 방법
퇴비 부숙 마스터하기 👣

탄소중립의 중요성이 계속해서 강조되면서 축산분야에서도 경축순환농업을 통해 농업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에 주목하고 있는데요. 쪼니도 축산업과 작물을 기르는 경종이 연결될 수 있는 경축순환은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생각해요. 그런 의미에서 한우 농가에서 할 수 있는 첫 걸음! 좋은 퇴비를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 가축분뇨 퇴비화의 원리

가축분뇨로 만드는 퇴비는 유기물인 가축분뇨가 산소를 좋아하는 호기성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는 과정이에요. 퇴비 내 유기물, 수분, 공기 등 퇴비화의 조건이 형성되면 미생물이 유기물을 분해하면서 이산화탄소, 물, 암모니아, 열에너지 등이 발생해요.


👣 퇴비를 잘 만들기 위한 요소

  • 수분 조절: 수분흡수율을 고려해서 적절한 수분조절재(톱밥, 왕겨)를 선택하고, 수분 조절재는 건조하게 관리해요. 퇴비화 개시 수분 함량은 75%로 조절해요.
  • 온도: 퇴비단 내는 최소 60℃ 이상으로 고른 온도가 될 수 있도록 관리해요.
  • 공기 공급: 퇴비화를 할 때는 적정량의 공기(분당 150L/m³)를 공급하고, 퇴비사별 적절한 방식으로 퇴비를 섞어(교반해)주세요.
  • 기타: 퇴비의 적정 입자크기, pH, 공극률, 유기물과 질소 비율, 퇴적너미의 높이 등을 알맞게 조절하고, 퇴비화 시설을 잘 관리해요. 자세한 내용은 농사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특히 젖소나 한우 농가에서는 대부분 퇴비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수거된 가축분뇨를 퇴비화 할 때 뭉쳐진 상태의 가축분뇨를 로터리 등을 이용해 가능한 잘게 부수어 주는 게 중요하다고 해요. 퇴비더미 안에 공기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생기도록 잘 뒤집어 주면 공기 공급이 원활해져서 더 좋은 퇴비를 만들 수 있어요!

👣 한우 퇴비의 잠재력
한우 퇴비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한우 퇴비로 사료용 옥수수를 재배한 실험도 있었는데요. 무처리, 상업용가축분혼합퇴비, 한우퇴비, 화학비료, 한우퇴비+화학비료 다섯 가지로 다르게 처리한 곳에 각각 옥수수를 심어봤더니, 한우퇴비와 화학비료를 함께 사용한 데서 난 옥수수가 가장 영양소 함량이 높았어요. 따라서 한우 퇴비를 잘 활용한다면 토양 유기물 함량을 높이는데 효과적일 거라고 해요. 뿐만 아니라 한우 발효퇴비를 사용하면 토양의 화학성, 물리성, 생물성까지 개선할 수 있다고.

🗓 지난달 발생현황
📍 결핵병
  • 3월: 강원 6, 경기 18, 경북 5, 전남 2, 전북 3, 총 34마리
  • 2월: 경기 3, 경남 54, 경북 20, 전남 33, 전북 3, 충북 57, 총 170마리

📍 브루셀라병
  • 3월: 전남 37, 총 37마리
  • 2월: 전남 8, 총 8마리
이번달은 발생 건이 없어요.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법정가축전염병 발생현황을 참고해주세요.

💵 보조금

🙌🏻 사업지원

💸 융자
  • 2023년 상반기 기술창업 자금지원 hot! (~ 6. 30) - 농림축산식품업종분류에 해당하는 기술 및 노하우를 보유하고 이를 실용・사업화하고자 하는 농업법인 또는 중소기업 대상, 최대 20억 원 지원
  • 농촌주택개량사업자금 - 노후했거나 불량한 주택을 고치려는 농촌주민에 최대 2억 원 지원

겨울철, 봄철 인수공통 피부병
가축질병 톺아보기: 소 버짐병 🧴
혹시 농장 일을 하다가 피부에 갑자기 붉은 반점이 생겼다면, 소 버짐병 때문일 수 있다는데요. 소의 버짐병은 인수공통 감염병이기 때문에 사람에게도 감염될 수 있거든요. 주로 겨울에서 봄철 사이에 발생하는 버짐은 한 마리에게 생기면 같은 방에 있는 소들도 함께 고생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해요.

🧴 증상
처음에는 작은 회백색 반점이 생겨 그 부위의 털이 원형으로 빠지면서 1~10cm의 둥글고 딱딱한 딱지가 생겨요. 주로 눈 주위에 발생이 되어 안면, 목, 다리부분으로 전파가 되고, 소가 비비면서 상처가 생기기도 해요. 버짐병에 걸리면 성장이 더뎌져요.
소 버짐병 병균 현미경사진 (출처: 농사로)
🧴 감염경로
곰팡이 감염에 의해 발생해요. 원인체로는 Trichophyton, Microsporum, Epidermophyton 이 있고, 이 중 Trichophyton verrucosum 이 주요 원인체예요. 감염된 소가 가려워서 축사 벽, 기둥, 등긁개 등에 환부를 비비고 다른 소가 그 자리에 접촉하게 되면, 또는 소들끼리 서로 몸을 비비면 전염이 될 수 있어요. 소의 연령에 관계없이 발생하긴 하지만, 농가 설문조사에 따르면 90% 이상이 포유~이유시기 송아지에서 발생했다고 하니까 이 시기에 각별히 더 주의해야겠어요. 주로 발생하는 계절은 겨울(61.7%)과 봄(40.2%)이라고.

🧴 예방법
바람이 통할 수 있도록 축사의 환기를 잘 하도록 하고, 축사를 항상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해요. 정기적으로 파이프(스탄치온)와 벽을 소독하면 더 좋고요. 너무 밀집해서 소를 사육할 경우 발병 확률이 높으니 밀사를 피하고,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 주세요. 비타민 A의 급여도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치료법
버짐병은 자연적으로 2~4개월 사이에 치유되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그동안 소나 사람에게 전염되기가 쉽기 때문에 다른 소들과 분리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아요. 어린 아이들은 오염된 우사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고, 환부의 딱지를 제거할 때는 비듬이 피부에 묻지 않도록 비닐, 고무장갑 등을 착용해요. 치료제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수의사의 처방을 따라주세요!

  1. 연고 바르기: 환부 주변의 털과 딱지를 제거하고 소독수로 피부를 닦은 뒤 요오드 화합물이나 유황연고 450g에 클로트리마졸 분말 20g을 혼합한 연고를 2~3일 간격으로 3~4회 발병 부위에 발라요.
  2. 먹는 치료제: 항곰팡이제제인 그리세오폴빈(풀신, 그리소빈, 홀비신)을 체중 1kg당 10~20mg씩 1~2주간 먹이면 더 효과적이라고 해요.
  3. 오염된 축사 소독: 2.5~5.0% 석탄산액 또는 1% 가성소다액을 오염된 곳에 분무해요.

소 버짐병에 대한 자료는 한우자조금 홈페이지에도 나와있으니까 연고 만드는 방법이나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참고해 주세요. 쪼니도 예전에 팔에 버짐이 옮아서 연고 열심히 발랐는데, 치료 후에도 흉터가 안없어지더라고요. 😭 여러분들은 꼭 조심하셔서 쪼니같은 일 없었으면 좋겠어요. 💚

📚 쪼니의 1분한우지식
1분한우지식 | 농장 규모와 소의 행복은 반비례할까?
농장 규모가 작으면 소가 더 행복할까요? 농장 규모에 따른 소들의 행복도는 어떻게 평가되었는지, 영상을 통해 확인하세요! 💚
📎 기타안내
🧑🏻‍🏫 2023 상반기 사료공장 HACCP 교육생 모집 (~ 4. 7)
농협 축산연구원에서 2023년 상반기 사료공장 HACCP 교육생(80명 내외)을 모집해요. 교육비는 인당 450,000원이라고.

🏆 제26회 농림축산식품 과학기술대상 포상 (4. 13 ~ 5. 4)
농림축산식품 분야 기술개발 및 확산을 통해 농업인의 소득증대, 국민의 생활여건 향상에 기여한 분들에게 포상하기 위해 추천, 신청을 받아요.

💉 소·염소 대상 구제역백신 일제접종 (~ 5. 12)
백신 구매비용은 소 소규모 사육 농가와 염소 사육 농가의 경우 국가에서 전액 지원하고, 소 전업 규모 사육 농가는 50% 지원해요.

🌾 2분기 국제곡물 선물가격 전 분기 대비 하락 전망 (KREI 보고서)
흑해곡물협정 연장으로 시장의 불확실성이 완화되면서 3월 국제곡물 선물가격지수가 지난해 같은 시기에 비해 하락(▼20.9%)했어요. 하지만 아직 평년에 비해 높은 편이라고.

☝🏻 지난 안내사항

📫 뉴소레터에 하고싶은 말이 있나요?

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이번 뉴소레터에서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등 뉴소레터팀에게 하시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보내주세요. 조금 늦더라도 꼼꼼하게 읽어보고, 더 나은 뉴소레터가 되기 위해 노력할게요.
🧑🏻‍🌾쪼니 🐰나영 🐻코코
🐔쪼림 🐯교랑 🐷티슈



협업 및 기타 문의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