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활동#육류소비자#한우평균성장곡선
  1. 소에게도 단짝 친구가 있을까?
  2. 육류 소비자의 5가지 유형
  3. 한우 평균 성장 곡선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한주간 잘 지내셨나요?
이번 주에는 공지 드릴 것이 있는데요.
곧 민들레미 작가님의 가정에
새로운 생명이 찾아올 예정이라,
보스일기는 당분간 쉬어가기로 했어요.
대신 재미난 인사이트를 준비했으니,
이번 주 레터도 끝까지 놓치지 마세요! 💚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이번 주(41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372만 원,
  • 암송아지 약 241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7,389원/kg 이에요.

지난주(40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80,000원,
  • 암송아지 ▼30,000원,
  • 지육 ▲21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 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하기 때문에 이번 주 한우 지육 가격은 화~수요일 총 2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화~금요일 총 4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어요. (월요일 가격은 평균 산정에서 제외)

베스트 프렌드를 찾아서
소에게도 단짝 친구가 있을까? 👥
소들은 무리 생활을 하고, 서열의 개념이 잘 발달한 동물이에요. 그래서 그런지 소의 일과 중 무리와 어울려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동물복지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해요. 그런데 최근에 소들이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지와 이를 지속할 수 있는지에 관한 가능성을 연구한 결과가 발표되었는데요. 과연 소들은 어떤 친구들과 친하게 지낼까요?

연구 방법은 간단해요. 소들에게 위치 추적 장치를 부착해 어떤 곳을 돌아다녔는지 관찰하는 거예요. 연구팀은 2주간 149마리의 암소들을 우사 내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만들어 준 다음, 초마다 위치를 기록하여 이동 경로를 파악했는데요. 이때, 두 마리의 소가 2.5m의 거리 안에서 하루 10분 이상 함께 있으면 ‘사회적 접촉’이 있었다고 간주했다고.

그 결과 같은 산차인 소들뿐만 아니라 태어난 날의 차가 7일 이내이거나 혈통적으로 밀접한 관계가 있는 소들이 더 많은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해요! 하지만 이 연구는 2주 동안만 진행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상호작용이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지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요.
유행선도자, 꼼꼼, 편리러, 육식매니아, 미식가
육류 소비자의 5가지 유형
여러분들은 고기를 살 때 어떤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나요? 미국의 한 육류 광고 대행사에서 소비자 1,300명을 대상으로 육류 구매 동기 또는 구매 형태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요즘 육류 소비자들은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해요.

1. 유행선도자형(Connected Trendsetter) ✨
전체의 14%를 차지한 이 유형은 가장 규모가 작고 연령대가 낮았어요. 가장 큰 특징으로는 물리적으로 또는 온라인 공간에서 다른 사람들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거예요. 또한 자신이 속한 사회적 그룹에서 영향력을 가지며, 육류 트렌드에 있어서 얼리어답터 역할을 맡는다고 해요.

2. 꼼꼼형(Claim Seekers) 🔎
두 번째는 전체의 24%를 차지했던 꼼꼼형이에요. 대부분이 여성이라는 이 유형은 건강에 가장 관심이 많고, 주로 사람・동물・지구 세 가지에 모두 좋은 고기를 원한다고 해요. 그래서 유기농 육류, 인도적으로 길러진 고기, 무항생제 고기, 방목된 동물의 고기 등에 더 큰 비용을 내는 것도 마다하지 않아요. 또한 포장이나 라벨을 꼼꼼히 확인하는 편이고, 원산지나 사육 방식에도 관심이 많다고.

3. 편리함 추구형(Convenience Cravers) 🥡
전체의 17%를 차지한 이 유형은 주로 젊은 남성들이 많았다고 해요. 이들은 대부분 바쁘기 때문에 편리함을 가장 우선시하는데요. 주로 조리가 쉽고, 빠르고, 가격이 합리적인 제품을 원한다고 해요. 육류 섭취를 좋아하지만 고기가 어떻게 만들어지나 건강에는 신경을 덜 쓰는 편이고, 오히려 가격에 더 민감하게 반응했어요.

4. 육식매니아형(Committed Carnivors) 🍖
앞 유형들보다는 연령대가 살짝 높았던 육식매니아형은 전체의 23%를 차지했어요. 고기를 먹는 것도, 요리하는 것도 너무 좋아하는 분들이에요. 고기를 진심으로 즐기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요리라도 정성스럽게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고. 대신에 건강이나 웰빙에는 신경을 덜 쓰는 편이었고, 온라인 구매보다는 직접 구매하는 것을 선호했어요. 또한 식물성 육류 대체식품은 거의 소비하지 않는다는 특징도 있었어요.

5. 미식가형(Classic Palates) 🍽️
미식가형은 전체의 22%를 차지했고, 대부분 연령대가 높은 편이었어요. 단백질 섭취를 위해 습관적으로 고기를 구매하고 먹지만 육식매니아형과 다르게 고기나 고기를 조리하는 데에 애착이 있진 않아요. 또한 가격에 민감해 주로 세일할 때 고기를 구매하고, 고깃값이 너무 비싸다고 생각한다고. 그래서 다른 어떤 유형들보다도 행사 전단의 영향을 받지 않고, 구매 유도가 가장 힘들다고 해요.

이렇게 다섯 가지 육류 소비자 유형을 살펴보았는데요. 여러분들은 어떤 유형에 속하시나요? 쪼니는 딱 한 가지 유형이라기보다는 여러 가지 유형이 섞여 있는 것 같아요. 🤣 분량 조절을 위해 생략되었지만, 원문에는 구매 유형과 구매처에 관한 내용도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확인해보세요!

🗓 지난달 발생현황
📍 결핵병
  • 9월: 경북 2, 전북 1, 총 3마리
  • 8월: 강원 16, 경기 3, 경남 99, 경북 5, 전남 5, 전북 6, 충남 3, 충북 4, 총 141마리

📍 브루셀라병
  • 9월: 경북 25, 울산 17, 총 42마리
  • 8월: 경북 1, 울산 7, 전남 19, 총 27마리
이번 달은 발생 건이 없어요.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법정가축전염병 발생현황을 참고해주세요.

💵 보조금

🙌🏻 사업지원

💸 융자

체중은 달에 얼마나 늘까?
한우 평균 성장 곡선 🐂
소는 달에 얼마큼씩 체중이 늘어나야 잘 키우고 있는 걸까요? 전국의 한우들이 개월령에 따라 얼마큼 증체가 되는지 분석해보면 되지 않을까요? 그래서 이번 주에는 월령에 따른 한우의 평균 성장 곡선과 근내지방 곡선을 보여드리려고 해요. 이 글은 <2022년 한우 품질 이력 인사이트레포트>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어요.

📈 한우 평균 성장 곡선
분석은 2021~22년까지 도축된 한우 중 생체중이 기록된 거세우 239,926두, 비거세 1,510두와 암소 26,791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평균 성장 곡선을 만들어 이루어졌어요. 해당 데이터에는 0~20개월령에 도축된 한우 1,917두의 데이터가 포함되어있고, 사육 개월령을 기준으로 생체중을 예측하기 위해 각 성별로 선형 회귀분석을 실시했어요. 이를 기준으로 10~32개월령까지의 성장 곡선을 예측해보았는데요.

월령에 따른 한우 성장 곡선;2021-22년 출하 생체중 기준 (출처: 한우품질이력인사이트레포트 2022)

그래프를 보시면 2016-20 한우 품질이력 인사이트 레포트에 비해 32개월령 기준 거세우 26kg, 비거세우 47kg, 암소 26kg 정도가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어요.

📈 한우 평균 근내지방 곡선 2022
그렇다면 근내지방은 어떨지, 개월령별로 근내지방이 침착되는 패턴을 분석해보았는데요. 2021~22년 도축된 32개월령 미만 한우 거세우 682,334두, 비거세 10,228두 및 암소
126,823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평균 성장 곡선과 같은 방법으로 분석했어요. 이 수치는 평균만 제시한 것이고, 개량이나 환경, 사양관리 등에 따라 천차만별의 형태를 보일 수 있으니 단순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월령에 따른 한우 근내지방 곡선;2021-22년 출하 근내지방도 기준 (출처: 한우품질이력인사이트레포트 2022)

여러분들의 소는 잘 크고 있나요? ☺️ 쪼니네 소는 평균보다 조금 작긴 하지만, 그래도 열심히 크고 있는 것 같아 기특하기도 하고 무척이나 고맙답니다. 앞으로 예쁜 말도 더 많이 해주고, 아프지 않게 잘 돌봐줘야겠어요!
 
📚 쪼니의 1분한우지식
쪼니의 1분한우지식 | 외모 변화로 송아지 질병 조기 진단하기
송아지가 아플 때 아프다고 말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아픈 송아지들을 돌볼 때면 다 쪼니 탓인 것 같기도 하고, 안쓰러워 속이 상할 때가 많아요. 😭 그런데 송아지가 아프기 전에 보내는 신호가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영상에서 확인해보세요.
🎙️ 미니뉴소
🧐 농해수위 국정감사 실시 (~ 10. 25)
농림축산식품부와 소관 기관의 국정 운영 실태 파악을 위해 국정감사를 실시해요. 작년의 국정감사 핫이슈는 ‘쌀’이었는데, 올해의 핫이슈는 과연 무엇일지 궁금하네요.

🥩 미국육류협회, 2023년 육류 부문 개선 보고서 발표
보고서에 따르면 협회 소속 농가의 86%가 동물복지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었고, 66%가 직간접 탄소배출 감소를 약속했다고 해요.
📎 기타안내
축평원에서 하반기 신입 직원 26명을 채용해요. 입사지원서는 오는 17일부터 작성이 가능해요.

☝🏻 지난 안내 사항

📫 뉴소레터에 하고싶은 말이 있나요?

구독자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이번 뉴소레터에서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등 뉴소레터팀에게 하시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보내주세요. 조금 늦더라도 꼼꼼하게 읽어보고, 더 나은 뉴소레터가 되기 위해 노력할게요.
🧑🏻‍🌾쪼니 🐰나영 🐻코코
🐔쪼림 🐯교랑 🐻‍❄️티슈


협업 및 기타 문의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