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농민시위#한우전라반지#KPN분석보고서
  1. 유럽 농민들이 열받은 이유
  2. 한우로 담근 김치 맛은 어떨까?
  3. KPN 육종가 변화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메일에 (광고)표시가 있어 놀라셨나요?

이번 주 사양관리 인사이트로

뉴소 스토어에서 판매 중인

<2024 전반기 신규 한우 씨수소 톺아보기>

레포트를 소개하려고 하거든요.

부록 코너에서는 구독자님들 대상으로한

할인 쿠폰 증정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이번 주(7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334만 원,
  • 암송아지 약 238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6,336원/kg이에요.

지난주(6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20,000원,
  • 암송아지 ▲50,000원,
  • 지육 ▼815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 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하기 때문에 이번 주 한우 지육 가격은 화~수요일 총 2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화~금요일 총 4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어요. (월요일 가격은 평균 산정에서 제외)

고속도로를 점령한 트랙터
유럽 농민들이 열받은 이유 🇪🇺

지난달 18일, 유럽 최대 농업 생산국중 하나인 프랑스에서 농민들이 트랙터를 끌고 나와 고속도로를 막아서는 사태가 발생했어요. 분노에 찬 농민들의 시위로 파리로 가는 주요 도로(사진)들이 막히고, 공공시설과 슈퍼마켓에는 가축 분뇨가 뿌려지는 한편, 프랑스로 값싸게 수입된 토마토, 양배추 등의 채소가 길거리에 널브러져있다고 하는데요.


🇫🇷 농민들은 왜 화가 났을까?

농민들이 하루아침에 화가난 건 아니에요. 안그래도 요즘 농기계 작동에 필요한 기름값도 오르고,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해 살충제 사용을 규제한다고 하고, 전쟁으로 우크라이나산 농산물이 싸게 들어와 국내산 농산물 값은 폭락하고, 탄소중립을 위해 휴경지를 늘린다고 하는 등 농민들이 살기 힘들어지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최근 프랑스 정부에서 농업용 경유에 대한 면세 정책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참았던 울분이 터진거예요. (그런데 왜 다른 나라의 일이 아닌것 같죠... 🥲)


🎙️ 프랑스 정부의 대응과 해산

이에 프랑스의 가브리엘 아탈 총리는 지난달 26일 직접 프랑스 남부에 있는 농장에 가서 농업용 경유 면세 정책을 유지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이미 화가 머리 끝까지 난 농민들의 마음을 달래기는 부족했어요. 결국 지난 2일 프랑스 정부에서 일단 살충제 규제 계획을 중단하고, 우크라이나 농산물 면세 혜택을 줄이는 등 농가의 수익이나 보조금에 신경쓰겠다고 약속하자 농부들은 트랙터를 해산하기로 했어요.


🇪🇺 유럽 전체로 퍼진 농민시위

트랙터 시위는 벨기에, 독일, 이탈리아, 폴란드 등 유럽 전체로 퍼졌어요. 다른 국가의 농민들도 계속되는 농업 규제와 생활고로 힘들었거든요. 폴란드, 루마니아 농민들은 농산물 수입을 막겠다고 트랙터를 끌고 우크라이나 국경을 향했고, 벨기에 브뤼셀에서는 트랙터가 도시까지 들어와 시위를 했다고 해요.


어떻게 보면 가뭄, 이상기온, 폭우 등으로 생계에 가장 피해를 보는 건 농민인데, 그에 대한 대책은 없이 친환경 정책만 펼치니 농민들이 정말 벼랑 끝에 몰렸다고 느꼈겠죠. 😢 상황이 이렇다 보니 유럽 국가에서 극우정당의 지지율이 올라가는 모습도 보였어요.


그렇게 도로를 다 막았는데도 불구하고 여론조사에 따르면 프랑스 국민 90%가 이번 시위를 지지한다고 응답했는데요. 결국 지난 6일 EU 집행위원회에서 2040 기후목표에서 농업 규제를 전부 폐기하겠다고 발표했어요. 살충제 규제도 안하겠다고 했고요.

한우 고기 활용 방법
한우로 담근 김치 맛은 어떨까? 🫙
쪼니네 가족들은 다들 한우를 정말 좋아해요. 이번 설날에는 처음으로 사태 수육을 해 먹어봤는데 만들기도 쉽고 무엇보다 너~무 맛있는 거예요. 그래서 또 그런 요리들이 뭐가 있을까 찾아보다가 글쎄, 한우로 만든 김치를 발견했지 뭐예요...?
Youtube 인호네 inhone | 한우 설도로 육전을, 사태로 전복사태장을, 양지로는 김치를 담갔어요.
한우 전라반지는 전라도 양반들이 즐겨 먹던 김치예요. 맛이 백김치와 일반 김치의 중간이어서 '반', 전라도 지역에서 김치를 '지'라고 불러서 '반지'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어요. 양지로 육수를 내 김치 국물을 만들고, 김치소로도 양지를 넣어 숙성한 뒤 먹으면 시원하고도 깊은 맛이 난대요. 특히 국물을 떠먹으면 육향이 입에서 계속 맴돈다고 하는데, 쪼니가 만들어 먹어본다면 꼭 후기를 알려드릴게요.

또 한우 사태찜 레시피는 인터넷에 정말 많은데, 쪼니는 물에 담가 핏물을 빼고, 돼지고기 수육을 만들듯이 재료들을 넣고 한 시간 정도 삶아줬어요. 스지부위가 같이 있어 그런지 정말 쫄깃 탱글하더라고요. 사태는 가격도 좋으니 여러분들도 꼭 드셔보세요. 🤗

🗓 지난달 발생 현황
📍 결핵병
  • 1월: 경북 3, 전남 5, 총 8마리
  • 12월: 경남 46, 경북 32, 전남 14, 전북 2, 충북 27, 총 121마리

📍 브루셀라병
  • 1월: 경북 2, 전남 16, 총 18마리
  • 12월: 경남 55, 전남 5, 총 60마리
이번 달은 발생 건이 없어요.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 보조금

🙌🏻 사업지원

💸 융자


신청 기간은 접수기관 별 상이할 수 있음

숨겨진 꿀정액을 찾아서
KPN 육종가 변화 살펴보기 🍯
한우 씨수소는 연 2회 평가되고, 도축된 후대의 성적에 따라 매번 육종가가 바뀌게 되는데요. 과연 어느 KPN의 육종가가 가장 많이 올랐거나 떨어졌을까요? 현재 농협 한개소에 판매 중인 112마리의 보증씨수소를 대상으로 최근 2년간의 씨수소 평가자료를 분석해 보았어요. 과연 숨겨진 꿀정액을 찾을 수 있었을까요?

2년 동안 도체중 육종가가 10kg 이상 증가한 개체도 있었지만, 10kg 이상 떨어진 개체가 훨씬 많았어요. 예를 들어 KPN1547 같은 경우에는 12.1kg이 증가했지만, KPN1581은 무려 18.1kg이나 감소했어요. 근내지방도 육종가는 ±1.1점 내외에서 움직였고요. KPN1416은 근내지방도 육종가가 6번째로 가장 많이 하락한 KPN이었어요.
씨수소의 아비로는 KPN950이 9두로 가장 많았고, 1203과 1046은 8두로 그다음이었어요. 외조부는 KPN872가 34두로 전체 씨수소 외조부의 30%를 차지하고 있었고, 950도 19두나 차지하고 있었고요. 씨수소가 매번 새로 발표될 때마다 전체 씨수소를 다시 파악하는 게 쉽지 않은데, 우리 같이 열심히 공부해서 숨겨진 꿀정액을 잘 신청해 보자고요!! 🍯
<2024 전반기 신규 한우 씨수소 톺아보기> 레포트 전문은 뉴소 스토어에서 판매중이에요. 40페이지가량 되는 이 레포트에는 판매 중인 씨수소 한 마리 한 마리의 육종가 변화를 자세히 볼 수 있고, KPN에 관한 다른 유용한 정보들도 담고 있어요. 구독자님들의 관심과 구매는 더 좋은 뉴소레터를 만드는 데 큰 힘이 된답니다! 🥰
  
🍯 (광고) <신규 한우 씨수소 톺아보기> 레포트 할인 쿠폰 증정 이벤트
아래 설문에 응답해주신 뉴소레터 구독자님 다섯 분을 추첨하여 이번 주 사양관리 인사이트에서 만나본 <2024 전반기 신규 한우 씨수소 톺아보기> 레포트 ✨90% 할인 쿠폰✨을 보내드려요.

✔️ 참여 링크
bit.ly/3SZG1mO

✔️ 참여 방법
1. 뉴소레터를 구독한다. (이메일 구독 필수)
2. 설문 양식에 경품 발송에 필요한 정보(구독 이메일, 네이버 ID)를 입력하여 제출한다.

✔️ 이벤트 기간
2월 15일 (목) ~ 2월 21일 (수)

✔️ 당첨자 발표
2월 22일 (목) 당첨자에 이메일로 개별연락

📚 쪼니의 1분한우지식
쪼니의 1분한우지식 | 제각 후 송아지의 행동 변화
제각한 송아지는 아픔을 극복하는 데 얼마나 걸릴까요? 뉴소 유튜브에서 확인해 보세요!  
📎 기타안내
🐂 한우뿌리농가 육성사업 참여농가 모집 (~ 2. 21)
농협 축산경제는 유전체 분석 지원을 최대 18만두까지 확대해 농가의 한우개량을 지원할 계획이에요. 지역축협에서 접수해요.

🎖️ 제33회 대산농촌상 후보자 추천 (~ 4. 2)
지속 가능한 농업의 가치 상승에 이바지했거나 공동체 활성화에 힘써 온 농업인을 추천해주세요.

🌱 한우 조사료 생산기반 확충 및 수급 안정화 방안에 관한 연구
연암대학교 연구팀이 국내 조사료 유통시장을 분석하고 조사료 자급률 향상 방안을 제시했어요.

📑 저탄소 한우고기 생산을 위한 국내외 정책 및 산업적 전략분석
전북대학교 연구팀이 저탄소 농업 선진국들의 쇠고기 생산 기술들을 분석해 우리나라 적용 방향을 제시했어요.

📖 농어업재해보험법 일부 개정
이제 보험 손해평가 결과에 이의가 있다면 재평가를 요청할 수 있고, 이후 농축부장관 지정 기관에 추가적인 이의신청도 가능해요.

☝🏻 지난 안내 사항

📫 뉴소레터에 하고싶은 말이 있나요?

구독자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이번 뉴소레터에서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등 뉴소레터팀에게 하시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보내주세요. 조금 늦더라도 꼼꼼하게 읽어보고, 더 나은 뉴소레터가 되기 위해 노력할게요.
🧑🏻‍🌾쪼니 🐰나영 🐻코코
🐔쪼림 🐯교랑 🐻‍❄️티슈


협업 및 기타 문의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