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태율#축산물PLS#중도매인인터뷰
  1. 축산물 PLS란?
  2. 질 전도도 측정으로 한우 수태율 높이기
  3. 음성공판장 23번 중도매인이 말하는 적정 출하시기는?

안녕하세요! 쪼니예요.

한 주간 잘 지내셨나요?

지난 이벤트 당첨자 분들께는 메일로

연락 드렸으니 메일함을 확인해주세요! 💌


이번 주에는 앙코르로 2023년 하반기

KPN 포스터 이벤트를 들고왔는데요.

포스터 디자인도 조금 더 보기 좋게

바뀌었으니, 꼭 잊지 말고 참여해서

포스터 받아가세요~! ❤️

아기다리 고기다리 던
2023년 하반기 KPN 포스터 이벤트 🎉
2023년 상반기 KPN 유전능력 포스터 (경품)
여러분이 기다리시던 뉴소레터 포스터 이벤트가 돌아왔어요. 설문 양식에 뉴소 유튜브에서 보고 싶은 콘텐츠를 보내주시면 추첨을 통해 5분께 포스터를 3장씩 보내드려요!!

✔️ 참여 링크

✔️ 참여 방법
  1. 뉴소레터를 구독한다.
  2. 설문 양식에 뉴소 유튜브에서 보고 싶은 콘텐츠와 경품 발송에 필요한 정보(주소, 연락처 등)를 입력하여 제출한다.

✔️ 이벤트 기간
  • 2월 22일 (목) ~ 2월 28일 (수)까지

✔️ 당첨자 발표
  • 2월 29일 (목) 당첨자에 이메일로 개별 연락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이번 주(8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331만 원,
  • 암송아지 약 243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6,436원/kg이에요.

지난주(7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20,000원,
  • 암송아지 ▲10,000원,
  • 지육 ▼31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 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하기 때문에 이번 주 한우 지육 가격은 화~수요일 총 2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화~금요일 총 4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어요. (월요일 가격은 평균 산정에서 제외)

전기전도도와 난포 성숙의 관계
질 전도도 측정으로 한우 수태율 높이기 ⏱️
질 전도도를 측정하여 암소의 발정을 계산할 수 있다는 걸 아시나요? 이렇게 발정 전후로 한우 암소의 질 전도도를 측정하면 수태율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경상북도 축산기술연구소 연구팀은 초음파로 난포의 성숙과 배란을 확인한 73마리의 한우 암소를 대상으로 발정일(인공수정일)을 기준으로 -6, -3, -2, -1, 0, +1, +2, +3, +6일의 질 전도도 변화를 측정했어요.

발정이 오기 전 전도도는 평균 약 225.6Ω으로 측정되었는데요. 발정을 기점으로 점점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어요. 발정 당일 평균 질 전도도는 약 163Ω이었고, +1일차에는 약 188.8Ω 정도로 6일차에는 평균 231.4Ω 까지 다시 올라갔어요. 발정 이전 상태와 비슷하죠.

결론적으로 발정이 확인된 한우 암소의 질 전도도를 측정해 발정 주기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언제가 인공수정 적기인지 파악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올해부터 시행되는
축산물 PLS란? 💊

올해부터 동물용의약품 사용이 더 제한된다는 소식 들으셨나요? 축산물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ositive List System, PLS)가 시행되었기 때문인데요.

Youtube 농림축산식품부 | PLS 어떻게 준비해야 해? | 축산물 잔류물질 PLS 제도의 이해

💊 축산물 PLS란?

소비자에게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동물용의약품 사용을 제한하는 제도예요. 소, 돼지, 닭, 우유, 계란에 잔류 허용 기준이 설정되어있는 의약품은 그 기준을 적용하고, 기준이 없는 경우는 불검출(0.01mg/kg) 수준으로 적용해 관리하자는 것인데요.


💊 올해부터 시행되는 이유

우리나라에 PLS가 생긴 건 2017년 계란에서 살충제가 검출되는 사건이 발생했을 때부터였어요. 식품안전관리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낀 정부에서는 2019년 농산물에 먼저 PLS를 적용하여 농약 등의 오남용을 관리하기로 했는데요. 올해부터는 축산물과 수산물까지 확대된 거예요. 이에 따라 식약처에서는 동물용의약품 총 212종에 대한 2,622개의 품목별 잔류허용기준을 마련했어요.


💊 농가에서는 뭘 해야 하나요?

PLS가 시행됨에 따라 동물용의약품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

  1. 사용 용량과 방법을 꼭 지켜요.
  2. 성분이 같은 약의 중복사용은 안 돼요.
  3. 휴약기간은 시간 단위까지 정확히 계산해 지켜요.
  4. 휴약기간 준수를 위해 사료통, 축사, 사료 저장고 등을 완전히 청소하고 휴약기간 동안 약제가 들어있지 않은 사료와 물만 급여해요.
  5. 동물용의약품 사용 내역을 철저히 기록하고 유지해요.

💊 부적합 축산물로 판정되면 어떻게 되나요?
먼저 잔류 위반 농가로 지정되면 6개월간 집중 관리를 받아야 해요. 또한 규제 검사를 엄격하게 받게 되고, 출하가 제한될 수 있어요. 잔류허용 기준을 초과한 축산물은 전부 폐기되고요. 마지막으로 동물약품 사용 기준을 위반하면 과태료가 부과돼요.

💊 농약이 걱정이에요.
현재는 동물용의약품만 규제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축산물에 잔류하는 농약 또한 관리 대상이 될 수도 있는데요. 처음 농산물 PLS가 시행되었을 때 인접한 농가에서 살포한 농약이 날아와 작물과 토양에 잔류하는 문제가 있었다고 해요. 조사료를 꼭 섭취해야 하는 한우는 이런 경우 오염된 조사료를 섭취할 우려가 있어 잔류 농약에 조금 더 취약할 수 있다고.

🗓 지난달 발생 현황
📍 결핵병
  • 1월: 경북 3, 전남 5, 총 8마리
  • 12월: 경남 46, 경북 32, 전남 14, 전북 2, 충북 27, 총 121마리

📍 브루셀라병
  • 1월: 경북 2, 전남 16, 총 18마리
  • 12월: 경남 55, 전남 5, 총 60마리
이번 달은 발생 건이 없어요.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 보조금

🙌🏻 사업지원

💸 융자


신청 기간은 접수기관 별 상이할 수 있음

중도매인이 바라보는 한우산업 with 과연미트 이정익대표
음성공판장 23번 중도매인이 말하는 적정 출하시기는? 🎙️
이번 주 인사이트로는 한우자조금과 뉴소 팀이 함께 제작한 인터뷰 영상을 소개하려고 해요. 소를 가장 먼저 구매하는 중도매인들은 한우산업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봤는데요. 레터에는 인터뷰 내용의 일부만 담겨있으니 영상을 통해 더 많은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Youtube 한우자조금 | 중도매인이 바라보는 한우산업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이정익이고요. 저는 음성축산물공판장 중도매인 23번, 과연미트 대표이사이기도 합니다.

Q. 한우산업에서 중도매인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A.희가 해야 하는 역할은 가격에 대한 정확성, 그 상품에 대한 가치, 그런 거죠. 판매자가 원하는 가격, 니즈, 등급, 규격 등을 맞춰주는 게 우리 유통, 가공 회사가 하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중도매인은 기억하는 직업이에요. 저희가 판매자분께 소를 중개해주지 않습니까? 맛있다고 생각하는 소를 사다 드리면, 이 소가 최종 소비자한테 가겠죠. 소비자가 드셔보시고 다시 판매자에게 와서 "지난번 소 맛있었어요." 하면 판매자가 중도매인한테 다시 얘기해요. "그때 그 소 맛있었어요." 그럼 그 소의 체형과 색깔과 육질을 기억해요. 그러니까 경험이 많은 중도매인일수록 그런 것들을 다 기억해뒀다가 자신 있게 가격을 매겨서 업체에 보내는 거죠.

Q. 소 가격을 결정할 때 주로 어떤 요소들을 보시나요?
A. 저희가 소를 볼 때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육량이에요. 처음에 육량을 보고, 육색을 봐요. 그러고 나서 육질을 보죠. 마블링이 먼저가 아니에요. 마블링이 아무리 좋아도 등심단면적이 너무 작으면 고기가 많이 안 나오기 때문에 원가가 올라가요. 그래서 처음부터 수율을 보는 거죠. 육량, 그다음에 육색. 육색이 밝을수록 높은 가격을 책정해요.

Q. 최고가 소를 배출하는 농가의 특징이 궁금해요.
A.저는 소를 잘 키우려면 농가의 정성은 기본이고, 첫째가 환경이라고 생각하고, 둘째가 유전자라고 생각하고, 그다음에 먹이는 사료라고 생각해요. 저도 이제 잘 키운 소를 많이 사다 보니까 그 농장을 가보게 돼요. 그러면 1++이 많이 나오는 농장들은 정말 아이들이 편히 잘 수 있게끔 바닥 관리가 잘 되어있어요. 밀사도 없고요. 그게 그냥 기본이에요. 유전능력도 저는 굉장히 크다고 봐요. KPN을 보고 사지는 않아요. 그런데 유독 눈에 띄는 아이들이 있어요. 사고 나서 보니 그거라는 거죠.
  내 소의 기록지를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해요. 내 소의 평균 도체중량, 평균 BMS코드, 평균 등심단면, 평균 육량지수, 그런 게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그런 데이터가 없는 분들이 많으세요. 이력제만 잘 찾아보면 어디로 판매됐는지, 포장 처리업소가 어딘지 알 수 있잖아요. 그렇게 해서 개량도 하고 계시고요. 그런 분들은 지금 소 값이 떨어졌다고 생각도 안 하시고 원래 방식대로 잘 키우세요. 그래서 내 소가 자신 있는 분들은 남들 소 안 낼 때도 와서 최고가를 받고 가세요.

Q. 소를 언제 어디로 출하하는 게 좋을까요?
A.저희는 출하주분들께 항상 전국 도매시장의 출하 두수가 몇 두인지 파악하시라고 말씀드려요. 보통 공판장들은 두수가 400두가 넘는 데가 많지 않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그런(출하 두수가 적은) 곳들은 경매를 10분~20분 일찍 시작해요. 음성공판장에 출하되는 소 300~400두의 반 정도가 끝나는 시점이 되면 다른 공판장 경매 시간이 끝나요. 그러면 거기서 못 사는 사람들이 여기로 와요. 꼭 사야 한다고 하면 중도매인들이 가격을 띄워서 사거든요.
  다른 꿀팁은, 경산우 도태시킬 때 출하시기를 많이 말씀드려요. 소비될 때가 언제인지를 파악하시라는 거죠. 3등급은 식자재로, 아이들이 방학하는 시즌과 아닌 시즌, 그런 걸 잘 생각했을 때 보통 우리가 개학하기 전부터 생산해서 묶어놓기 때문에 그 시작되는 시점이 있어요. 그런 걸 잘 파악하시면 내 도태우를 얼마라도 더 받을지, 어떻게 정리할지 알 수 있어요.
  지금 가장 좋은 건 대형 도매몰을 보시라고 말씀드려요. B2B 도매몰들을 보면 물건이 정체된 걸 볼 수 있거든요. 쇼핑몰에 상품이 등재된 것, 생산 일자만 봐도 어느 정도 알죠. 제일 오래된 재고가 언제 건지, 가격을 낮춰도 안 팔리는 게 뭔지. 사업과 장사라는 건 타이밍이 되게 중요한데 그 타이밍을 예측하고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이 돈을 벌거든요.

📚 쪼니의 1분한우지식
쪼니의 1분한우지식 | 열선 없는 농장으로 살아남기
따뜻한 물은 추운 겨울 소의 체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소화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추운 겨울철 열선 없이도 최대한! 물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꿀팁을 가져왔어요.
🐥 미니뉴소
🔬 농촌진흥청 연구시설 장비 민간에 개방
국립농업과학원 농생명슈퍼컴퓨팅센터와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원예작물표현체 연구온실 등을 산학연 연구자들에게 연중 개방해요.

💉 농림축산식품부, 4월부터 럼피스킨 백신 접종 시작 예정
다만 4월에 전국 대상으로 접종할지, 위험 지역에 우선 접종할지는 아직 논의 중이라고.  
📎 기타안내

📫 뉴소레터에 하고싶은 말이 있나요?

구독자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이번 뉴소레터에서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등 뉴소레터팀에게 하시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보내주세요. 조금 늦더라도 꼼꼼하게 읽어보고, 더 나은 뉴소레터가 되기 위해 노력할게요.
🧑🏻‍🌾쪼니 🐰나영 🐻코코
🐔쪼림 🐯교랑 🐻‍❄️티슈


협업 및 기타 문의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