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독감#늑대피해#등급판정통계연보
  1. 소가 조류독감에 걸렸다
  2. 늑대가 고민인 캘리포니아 농장
  3. 2023년 축산물 등급판정 통계연보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한 주간 잘 지내셨나요?
이번 주 너무 춥지 않았나요?
봄이 오다가 어디서 잠깐 쉬고있나봐요.
쪼니는 다른 농장 견학도 다녀오고
바쁘게 한 주를 보냈어요.
요즘들어 뉴소레터를 찾아주시는 분들이
부쩍 늘어 손끝이 무거워지는 것 같아요.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겠다고
한 번 더 다짐...! 💌✊🏻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이번 주(13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347만 원,
  • 암송아지 약 233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5,445원/kg이에요.

지난주(12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10,000원,
  • 암송아지 ▼10,000원,
  • 지육 ▲392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 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하기 때문에 이번 주 한우 지육 가격은 화~수요일 총 2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화~금요일 총 4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어요. (월요일 가격은 평균 산정에서 제외)

반추동물에게 발견된 조류인플루엔자
소가 조류독감에 걸렸다 🐔
요즘 미국 텍사스주, 뉴멕시코주, 캔자스주에 있는 낙농 농가에 정체불명의 질병이 나타났다는데요. 이 질병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PAI)라는 보고가 나왔어요. 미 농부무에 따르면 감염된 젖소들이 다른 소들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하지는 않는다고.

농장 주변에 죽은 새들이 있었던 것으로 보아 소에게 발생한 조류인플루엔자는 야생 조류에게서 전파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하는데요. 현재 텍사스주에서 한 농가, 캔자스주에서 두 농가에 양성 판정이 나왔고 뉴멕시코주 소들에게는 비슷한 증상이 나타났다고 해요. 조류독감이 발생한 소는 독감과 비슷하게 유생산량이 크게 줄고 고열, 식욕 저하, 우유의 색이 변하거나 걸쭉해지는 증상이 나타나요.

사실 이번에 발생한 조류독감은 소에는 처음이지만 반추동물에 발생한 건 처음이 아닌데요. 이 사건이 발생하기 며칠 전에 미국 미네소타주의 한 농장에서 염소에게도 조류독감이 발견되었거든요. 닭과 염소 등을 함께 키우던 농가였는데, 얼마 전 조류독감이 발생해 많은 닭들이 폐사했다고 해요. 그래서 빈 닭 사육장에 염소를 옮겨 키웠는데, 3월 초부터 거기서 태어난 새끼 염소들이 원인 불명으로 연이어 폐사하는 거예요. 원인을 모르는 농장주는 보건당국에 신고했고, 죽은 새끼 염소를 검사한 결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서 양성이 나왔다고. 다행히 큰 염소에게서는 발견되지 않았고요.

조류독감은 스컹크, 개, 고양이 등 다른 동물에서도 발견이 됐었는데, 새끼 염소나 어린 개체들과 같이 면역 기능이 완전하지 않은 개체에 취약한 것으로 보여요. 쪼니가 궁금해서 찾아보니 예전에 송아지에 조류독감 바이러스를 접종했었는데, 모든 소는 건강했지만 적은 양의 바이러스는 가지고 있었다던 실험도 있네요.
늑대 피해 보상 직불금
늑대가 고민인 캘리포니아 농장 🐺

캘리포니아 목부 협회(CCA)에 따르면 최근 주 내 늑대 개체수가 증가하면서 가축 피해도 엄청나게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발생한 농가 피해 건수만 16건, 피해 개체는 총 31마리고, 그중 소는 18마리라고. 농가에 피해를 주는 늑대는 대부분 회색늑대인 웨일백으로, 무리 지어 다니며 가축을 포식하는 데 점점 익숙해지고 있다고 해요.


방목을 많이 하는 외국에서는 매년 늑대 피해가 조금씩 있었지만, 최근 피해가 크게 늘면서 농가의 걱정이 커졌어요. 정부에서 <늑대 포식 보고서>가 나왔을 정도니까요. 이에 캘리포니아 어류 및 야생동물 관리국(CDFW)에서는 늑대 피해가 발생한 농가에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라고 발표했는데요. 캘리포니아는 지난해 시범 운영한 늑대 피해 보상프로그램(Wolf-Livestock Compensation Pilot Program)을 통해 늑대를 감지할 수 있는 각종 장치나 카메라, 보호견 등을 지원하기도 했었어요.


🗓 이번 달 발생 현황
📍 결핵병
  • 경상북도 구미시 (한우 1)

🗓 지난달 발생 현황
📍 결핵병
  • 2월: 경남 3, 경북 14, 전북 2, 총 18마리
  • 1월: 경남 27, 경북 3, 전남 5, 전북 5, 총 40마리

📍 브루셀라병
  • 1월: 경북 4, 전남 16, 전북 102, 총 122마리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 보조금

🙌🏻 사업지원

💸 융자


※ 신청 기간은 접수기관 별 상이할 수 있어요.
연간 축산물 등급판정 결과 모아보기
2023년 축산물 등급판정 통계연보 📊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는 매년 <축산물등급판정 통계연보>를 발행하는데요. 이번 레터에서는 2023년 한 해 동안 한우 등급판정에 관한 다양한 통계를 살펴볼게요. 

🥩 도축물량과 등급출현율
전국 70,839개 농장에서 약 93만 마리의 한우가 도축되었고 그중 암소가 50.5%(▲3.1), 거세우가 49%(▼2.9)를 차지했어요. 작년 유독 암소 출하 비율이 높았던 건 암소감축사업의 결과로 보여요. 가장 출하 두수가 많았던 도는 경상북도(23.7%)였고 전남(16.3%)과 전북(12.2%)이 뒤를 이었어요. 농장당 연간 평균 출하 두수는 15두 였어요. 등급 출현율은 아래와 같아요.
한우 암소 및 거세우 육질, 육량등급별 출현율 (출처: 축산물품질평가원)
거세우의 1+ 이상 출현율은 69.1%였고 C등급 출현율은 19.7%였어요. 조금 더 기준들을 세세히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아요. 거세우의 등심단면적 평균은 97.7cm²이었는데, 과연 2024년에는 100을 넘을 수 있을까요?
한우 암소 및 거세우 세부 도체성적 (출처: 축산물품질평가원)
📈 출하월령 및 경락가격
암소 평균 출하월령은 55.7개월, 거세우는 31.1개월령이었어요. 2022년에 비해 거세우 평균 출하월령은 약 0.4개월이 증가했고요. 전체 평균 가격은 16,628원/kg이었고 1++ 평균 경락가격은 21,224원/kg이었어요. 이는 10년 전 가격에 비해 4,400원 정도 오른 가격인데요. 3등급 가격은 8,684원/kg로 10년 전에 비해 겨우 216원/kg 올랐어요. 경락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순서는 근내지방도(R*=0.84), 등심단면적(R=0.61), 도체중(R=0.57) 순이었어요. 등지방두께는 아주 낮은 상관관계(R=0.04)를 보였다고.
*R은 피어슨상관계수를 의미해요. 1에 가까울수록 상관성이 높다는 의미예요.

더욱 자세한 내용은 축산물품질평가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2023년 축산물등급판정 통계연보>를 참고해주세요. 양이 많아 뉴소레터에서 다 다루지는 못했지만 재밌는 내용이 아주 많답니다! 🤗

📚 쪼니의 1분한우지식
쪼니의 1분한우지식 | 분만 후 어미 소 관리
출산 후 어미소가 건강하게 회복하고, 송아지를 잘 기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쪼니가 세 가지 포인트를 뽑아봤어요.
🐥 미니뉴소
농림부에서 사료비 부담을 덜기 위해 올해 농가 사료구매자금으로 8천억 원, 사료업체 원료구매자금으로 890억 원을 배정했어요. 이는 지난해에 비해 각각 550억 원, 263억 원이 증가한 것인데요. 또한 한육우와 젖소의 마리당 지원 단가를 인상해 한육우의 경우 마리당 260만 원, 젖소는 350만 원이 지원된다고.

동물복지축산농장 인증기관이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축산환경관리원으로 변경된다는 행정예고가 올라왔어요. 관련 업무는 관리원 내 환경친화인증팀에서 맡을 예정이라고.
📎 기타안내
축산물품질평가직(6급), 운영직(다급), 체험형 청년인턴 등 신규직원을 채용할 예정이에요.

윤봉길의사의 '농민은 인류의 생명창고'라는 사상을 계승하기 위해 매년 농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농민에게 수여하는 매헌농민상의 후보자를 모집해요.

럼피스킨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백신접종 명령이 발표됐어요. (* 단, 접종지원 대상 농가는 30일까지)

기후위기대응 종자생명공학, 낙농 및 마이크로바이옴 분야에서 각 1명씩 전임교원을 채용해요.

예비농업인 및 독립경영이 3년 이하인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영농정착지원금과 창업자금 융자, 영농생활 관련 교육 및 컨설팅을 지원해요.

축산분야 탄소중립 시범사업 농가를 모집해요. 저메탄 또는 질소저감 사료를 급여하면 한우는 연간 2.5만 원, 젖소는 5만 원, 돼지는 0.5만 원의 활동비를 지급한다고. 농장소재지의 시·군에서 등록신청을 받아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아이디어 기획 등을 통해 최대 1천만 원의 상금을 노려보세요!

☝🏻 지난 안내 사항

    📫 뉴소레터에 하고싶은 말이 있나요?

    구독자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이번 뉴소레터에서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등 뉴소레터팀에게 하시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보내주세요. 조금 늦더라도 꼼꼼하게 읽어보고, 더 나은 뉴소레터가 되기 위해 노력할게요.
    🧑🏻‍🌾쪼니 🐰나영 🐻코코
    🐔쪼림 🐯교랑 🐻‍❄️티슈


    협업 및 기타 문의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