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울타리#반이민정책#식품산업#소똥#영양
  1. 가상 울타리로 하는 방목 관리
  2. 트럼프의 반이민정책이 미국 식품업계에 미치는 영향
  3. 똥으로 우리 집 소 영양 상태 판단하기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더위가 기승인 한 주 잘 보내고 계시나요?
진짜 더위는 8월부터 시작된다는 소문이
있던데, 그럼 지금 더위는 가짜란 건지...
생각만 해도 아찔해요. 소들은 더 더울 텐데 😭
다들 물 많이 드시고, 소들도 깨끗한 물
많이 먹을 수 있게 잘 챙겨주세요.
남은 한 주도 화이팅이에요!! 🩵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 선: 지난해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 선: 지난해 동일 주차
이번 주(31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420만 원(▲40,000)
  • 암송아지 294만 원(▼160,000)
  • 지육 평균 가격은 18,290원/kg(▲235)이에요.
* 괄호 안의 수치는 지난주 평균가와 비교한 수치예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 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하기 때문에 이번 주 한우 지육 가격은 화~수요일 총 2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화~금요일 총 4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어요. (월요일 가격은 평균 산정에서 제외)

사람이 없어도 소를 몰 수 있다고?
가상 울타리로 하는 방목 관리 📲

최근 뉴질랜드에서 가상 울타리(Virtual Fencing)기술 바탕으로 기업 가치 10 달러 이상의 유니콘기업으로 거듭난 농업기술 스타트업이 있다고 해요. 가상 울타리 기술은 소의 목에 거는 목걸이를 통해 목장주가 스마트폰으로 가축의 실시간 위치, 행동 데이터 등을 확인할 있도록 하는 기술인데요. 소에게 소리나 진동, 전기자극을 전달할 있어 목장주가 앱으로 구획을 설정하면 실제로 울타리가 없더라도 소가 경계 안에 머무를 있게 돕는다고 해요.

Youtube Frei Dairy | 홀터의 시스템을 이용한 방목 관리 영상

가상 울타리의 기능을 살펴보자면, 소가 가상 울타리(경계선) 근처에 접근하면 경고음(piezo)이 발생하고, 만약 소가 이를 무시하고 계속 앞으로 나아갈 경우 전기자극(pulse)이 발생해요. 경고음을 바탕으로 소가 걸음을 멈추거나 돌아서면 전기자극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소가 이를 학습할 수 있고요. 이 기술을 개발한 뉴질랜드 홀터(Halter)사에 따르면 학습 초기에는 전기자극이 발생하는 비율이 높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경고음만으로도 충분히 통제가 된다고.


원하는 장소로 이동도 가능한데요. 소리 자극을 통해 진행방향을 안내하고, 진동으로 계속 이동하도록 유도하고, 이동을 무시하는 경우 최후의 수단으로 전기자극을 발생시켜 사람이 없이도 소를 착유장으로 보내거나 방목지를 이동하는 등의 관리가 가능해요. 혹시 이 전기자극이 소들에게 스트레스가 되지 않을까 찾아보니, 전기 자극 강도 자체가 매우 낮은 편이고 개체별 반응에 따라 자극이 조절될 수 있어 그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해요. 학습 구조도 잘 설계되어 있어서 대부분의 소들이 빠르게 학습하는 편이기도 하고요.


Halter사에서는 젖소와 육용우 나누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더라고요. 젖소는 주로 발정탐지, 이동과 착유자동화, 육용우 방목 구역 설정과 위치추적이 주요 목적이고요. 가격은 한 마리당 $9.90라고 하는데, 그럼 1년에 $118.80 들고, 만약 100마리를 사육하는 농장이라면 한화로 1,640 정도의 비용이 들겠네요.

숫자로 보는
트럼프의 반이민정책이 미국 식품업계에 미치는 영향 ✋🏻

트럼프의 반이민 정책이 미국의 식품 공급망에 점차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규제가 강화되면서 이민자들이 출근을 하지 못하거나, 아예 미국을 떠나려는 경우도 늘고 있대요. 미국 내 농업의 약 27%는 이민자들이 담당하고 있어요. 몇몇 주에서는 그 비율이 더 높은데,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주는 농업에서 이민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66% 정도라고.


약 1천 4백만 외국인 노동자들이 미국 식품산업에 종사하고 있는데요. 육류 포장업의 33%, 운송기사의 20%, 식당 쉐프의 46%, 요리사의 31%는 주로 멕시코, 중국, 과테말라, 엘살바도르에서 온 외국인 노동자들이 담당하고 있어요. 식품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 5명 중 1명은 이민자인 셈이죠.


미국에서 식품 관련 일자리는 힘들고 보수가 낮은 것으로 악명이 높아요. 농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토마토 한 상자를 수확할 때마다 몇 달러 정도밖에 못 받는 경우가 허다하고, 대부분 최저임금 수준의 급여를 받고 있어요. 특히 농작물 재배, 가축 사육, 울타리 설치, 육가공 같은 가장 고된 육체노동의 거의 절반은 불법 체류 이민자들에게 의존하고 있어요. 미국인들 역시 이 현실을 인식하고 있다고 해요. 작년 선거를 앞두고 했던 설문조사에서 미국 유권자의 75%는 불법 이민자들이 대부분 미국 시민들이 하고 싶어하지 않는 일을 맡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응답했거든요.


그런데 최근 미국 이민세관단속국(ICE) 급습과 대규모 추방이 이어지면서 이러한 일자리마저도 흔들리고 있어요. 실제로 캘리포니아에서는 ICE 불법 이민자를 추격하는 과정에서 이민자가 도망치다가 추락해 사망하는 끔찍한 사고가 일어나기도 했는데요. 이처럼 단속은 점점 거세지고 폭력적으로 바뀌고 있어요.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미국의 식품 시스템 전체가 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겠죠. 그 혼란이 국민들의 식탁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크고요.


🗓 이번 달 발생 현황
📍 결핵병
  • 0725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젖소 66)
  • 0722 경기도 파주시 (한우 1)
  • 0721 충청북도 제천시 (한우 1)
  • 0717 경상남도 밀양시 (한우 7)
  • 0714 전라남도 담양군 (한우 1)
  • 0710 전라남도 함평군 (한우 1)
  • 0709 경상남도 밀양시 (한우 1)
  • 0709 인천광역시 강화군 (한우 1)
  • 0704 강원특별자치도 철원군 (젖소 3)

📍 브루셀라병
  • 0702 전라남도 신안군 (한우 1)
  • 0701 전라남도 영암군 (한우 26)
🗓 지난달 발생 현황
📍 결핵병
  • 6월: 경기 3, 경남 4, 경북 2, 전남 1, 전북 1, 충남 56, 충북 12건 (총 79마리)
  • 5월: 강원 1, 경남 36, 경북 13, 전남 7, 전북 58, 충남 19, 충북 9건 (총 143마리)

📍 브루셀라병
  • 6월: 경북 3, 전남 32, 전북 9건 (총 44마리)
  • 5월: 경북 9, 전남 15, 전북 50, 충북 147건 (총 221마리)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법정가축전염병 발생현황을 참고해주세요.

    💵 보조금

    💸 융자

    🙌🏻 사업지원

    ※ 신청 기간은 접수기관마다 다를 수 있으며, 각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지원사업은 정부24에서 찾아보실 수 있어요.

    분변 점수 평가를 통한
    똥으로 우리 집 소 영양 상태 판단하기 💩

    구독자 여러분, 소가 잘 크고 있는지 어떻게 확인하시나요? 체중이나 사료섭취량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똥을 보고도 우리 집 소가 잘 크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거 아셨나요? 분변 점수 (Manure Score)를 이용하면 우리 집 소의 똥을 분석해 반추위가 잘 기능하고 있는지, 사료 내 영양소가 그냥 빠져나오는 것이 아니라 체내로 잘 흡수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분변 점수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 분변 점수 평가 기준

    • 1점: 액체에 가까운 변으로, 반추위 기능에 이상이 있으며, 거의 물만 빠져나가는 상태예요. 종종 회색빛을 띠기도 해요. 과산증(acidosis)이나 소화장애의 신호일 수 있으며 농후사료를 많이 급여한 소에서 주로 나타나요.
    • 2점: 색상은 일반적 갈색이지만 두께가 2.5cm 미만으로 형태를 제대로 유지하지 못하는 묽은 변을 말해요. 특히 봄이 되어 수분함량이 높은 풀사료 위주로 급여했을 때 자주 발생한다고.
    • 3점: 형태가 일정하고 비교적 형태가 유지되는 변을 말해요. 가장 이상적인 똥의 상태예요.
    • 4점: 두께가 두꺼워지고, 단단하지만 그래도 땅에 닿았을 때 퍼지는 변을 말해요. 단백질, 탄수화물, 섬유질의 균형이 맞지 않는 상태로 보통 사료에 옥수수를 추가했을 때 나타나며, 소화되지 않은 옥수수 알갱이가 그대로 나오기도 해요.
    • 5점: 아주 단단하고 5cm 이상 높이로 쌓이는 변을 말해요. 말똥과 비슷하며, 반추위에서 섬유질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았을 때 나타나요. 그래서 반으로 갈랐을 때 섬유질이 보이기도 한다고.


    💩 3점을 만들고 유지하는 방법

    먼저 1점짜리 분변이라면 섬유소가 너무 부족하거나 농후사료가 갑작스레 증가해 반추위 산증(Acidosis)이 일어났을 수 있기 때문에 섬유소를 많이(특히 건초 형태로) 급여해야 해요. 2점이라면 부분적인 섬유소 부족 또는 단백질 과잉 상태일 수도 있어요. 양질의 미네랄을 잘 공급하고, 필요할 경우 섬유소를 조금 보충해주면 좋아요. 만약 점수가 4~5점이라면 섬유소가 과잉됐거나 농후사료가 모자라 반추위 내에서 발표가 잘 이뤄지지 않았을 수 있어요. 전분, 단백질, 비타민과 미네랄 보충제를 활용해 반추위 균형을 회복할 수 있어요. 혹시 물을 잘 먹지 못했을 수도 있으니 급수기도 점검해 주세요. 3점이라면 이상적인 상태이므로 유지가 핵심이에요. 특히 조사료가 바뀔 때 기존의 균형이 무너지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분변 점수 평가는 사료 구성이나 사양 방식이 바뀔때, 바꾸기 전과 바꾼 3~4 뒤에 측정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해요. 소에게도 적응할 시간이 필요할 테니까요. 😉


    📚 쪼니의 1분한우지식
    Youtube 뉴소 NEWSO | 사육개월령에 따른 한우 맛 차이
    사육개월령에 따라 한우 맛이 달라질까요? 뉴소 유튜브에서 그 답을 확인해보세요.
    🐥 미니뉴소
    🙅🏻 대통령실 '쌀・소고기 추가개방 없어'
    7월 31일 대통령실에서 한미 관세협상 타결에 대한 내용을 발표했어요. 상호관세가 25%에서 15%로 인하되었고, 한국 자동차에 대한 미국 관세 또한 15%로 합의되었어요. 농축산물에 대해서는 미국의 강한 개방 요구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었지만, 국내 쌀과 소고기 시장은 추가 개방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 천년농장 전광식 대표, 한능평 사육기간단축부문 최우수상 수상
    제28회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에서 역대 두 번째로 개최된 사육기간단축부문에 43두가 출품되어 경쟁을 펼쳤어요. 최우수상 수상축은 002190466991로 27개월령에 도체중 560kg, 등심단면적 140cm², 등지방두께 13mm, 근내지방도 93, 육색 3을 기록했어요. 등급은 1⁺⁺A, 경락가격은 38,024원/kg이었고요. 외조부는 KPN1203, 아비는 KPN1332였다고.

    📊 통계청 2025년 2분기 가축동향 조사
    지난 2분기 한우 사육두수가 1년 사이 약 21만 두 감소한 328만 두를 기록했어요. 이는 농가 수익성 악화로 인한 결과로 보이는데요. 통계청의 축산물생산비 조사에 따르면 한우 비육우의 마리당 순수익은 -161만 4천 원으로 농가는 3년째 적자 상태라고 해요.

    📄 USDA 미국 가축동향 보고서
    미국 농무부 농업통계청의 최신 보고서가 발행되었어요. 2025년 7월 1일 기준 미국의 소 사육두수는 총 9천 420만 마리였어요. 전체의 40%에 이르는 3천 810만 마리가 번식우였고요. 전문가들은 아직까지도 소고기 공급이 부족한 상태이고 사육두수가 회복하는 데 2~3년 정도 걸릴 수 있다고 밝혔어요.

    🚨 미국 텍사스주, 조직적 소 도난 급증
    현재 미국 내 소값이 치솟은 탓에 텍사스주에서 조직적인 소 도난이 일어나고 있다고 해요. 주로 낮에 송아지를 지정된 된 우리에 가둬두었다가 밤에 트레일러에 실어가는 수법이에요. 며칠간 울타리 근처에 사료를 미끼로 유인한 뒤 사람이 없을 때 훔쳐가기도 트럭에 실어가기도 하는데요. 이에 농장주들은 보안에 큰 돈을 쓰는 등 골머리를 앓고 있어요.

    호주 정부에서 미국산 소고기 수입 규제를 해제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미국산 소고기의 안전성과 우수성을 입증한 것"이라며 환영했어요. 트럼프 대통령은 앞으로 미국산 쇠고기 판매가 늘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전문가들과 농업 단체는 미국산 소고기가 슈퍼마켓에 대량으로 유통될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어요. 호주 정부는 이번 수입 규제 완화에 대해 무역 협상과는 무관한 조치라고 밝혔지만, 트럼프 대통령 "미국 소고기를 거부하는 나라는 경고 상태"라며 정치적 압박 메시지를 던지기도 했어요.

    😢 조류독감이 미국 축산업에 입힌 경제적 상처
    최근 네이처에 발표된 논문에서 조류독감으로 인한 소의 사망, 도태, 생산성 감소를 바탕으로 축산농가에 미친 경제적인 손실을 추산했어요. 조류독감에 감염된 소들은 반추시간이 줄었고, 한 마리당 총 900kg의 우유 손실을 가져왔어요. 마리당 약 950달러의 손실이 예측되었다고.
    📎 기타 안내
    🙋🏻‍♂️ 2025년 농업과 기업간 상생협력 우수사례 모집 (~ 8. 10)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진흥처에서 농업과 식품·외식 기업 간 원료농산물 계약재배 등 산업 현장에서의 다양한 농업-기업 협력 사례를 모집해요. 선정된 우수사례는 카드뉴스와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돼 전국적으로 홍보될 예정이에요. 일반 국민도 참여 가능하니 농식품 소비나 체험 과정에서 직접 보고 느낀 우수사례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 한우 TMR 제조·이용 기술교육 (8. 11 ~ 13)
    한우협회와 축산과학원에서 함께 TMR 제조 및 이용기술 교육을 진행해요. 우수농가 사례를 통한 사료 비용 절감 원리에 대한 교육부터 직접 TMR 배합을 해보기까지, 다양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모집 인원은 약 60명으로 전국한우협회 시·군지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어요.

    📚 2025년 한우 인공수정 교육 신청 (8. 27 ~ 28)
    한우협회와 축산과학원이 함께 한우 인공수정 교육을 실시해요. 한우농가의 자가 인공수정, 개량체계, 번식관리 등 최근 개발된 기술을 배울 수 있다고 해요. 모집 인원은 약 70명이며 전국한우협회 시·군지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어요.

    🍉 여름철 스마트축산장비 관리요령 (PDF)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여름철 장마와 폭염 대비를 위한 스마트축산 장비 관리요령 책자를 발간했어요. 자동급이기, 발정탐지기, TMR 배합기 등 스마트축산 장비의 침수와 고온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한 눈에 알아보세요!
    ☝🏻 지난 안내 사항

    📫 뉴소레터에 피드백 보내기

    구독자님, 이번 주 뉴소레터는 어땠나요? 다음 뉴소레터에서 다루었으면 하는 주제가 있나요? 피드백으로 알려주세요. 여러분들의 의견과 응원은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힘이 됩니다. ❤️
    🧑🏻‍🌾쪼니 🐰나영 🐻코코
    🐔쪼림 🐯교랑 🐻‍❄️티슈
    🦊여우

    협업 및 기타 문의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
    Published @Seo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