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감별정액#메탄저감#생산성#구제역
  1. 송아지의 성별을 선택할 수 있을까?
  2. 장내 메탄 감소와 생산성의 상관관계
  3. 가축질병 톺아보기: 구제역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한주간 잘 지내셨나요?
제법 여름 같은 날씨가 계속되고 있네요.
쪼니가 사계절 중 여름을 가장 좋아하잖아요.
TMI이지만 그래서 그런지 쪼니는
여름이 되면 뭐든 더 열심히 한답니다?
뜨거운 태양이 쪼니의 열정에
불을 지피는 걸까요?? 😂

그런 의미에서 올 여름의 뉴소레터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면서,
오늘의 레터도 시작해볼게요. 💚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이번주(20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348만 원,
  • 암송아지 약 206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6,441원/kg 이에요.

지난주(19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30,000원,
  • 암송아지 ▼90,000원,
  • 지육 ▲1,999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하기 때문에 이번주 한우 가격은 월~수요일 총 3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월~금요일 총 5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어요.

암송아지를 낳는 정액이 따로 있다?
송아지 성별을 선택할 수 있을까? 🪄
혹시 암송아지, 수송아지 낳는 방법에 대해 들으신 적이 있으신가요? 쪼니가 좀 찾아보니, 2020년 기준 미국 젖소농가에서 인공수정으로 사용하는 정액 중 21%는 성감별 정액(Sexed semen)을 사용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 성감별 정액이 무엇인지에 대해 좀 알아보았는데요.
암컷과 수컷의 성 염색체 (출처: 위키피디아)
일반적으로 수컷의 정액에는 X염색체와 Y염색체가 반반씩 들어있어요. 암컷에게는 X염색체만 존재하니까, 이 두 염색체가 만나 XX(암컷), 또는 XY(수컷)의 조합으로 각각 다른 성별의 송아지가 태어나게 되는 것인데요. 이 두 종류(X, Y)의 염색체 중 X염색체가 Y염색체보다 크기가 약간 커요. 그래서 X염색체가 약 4%정도 더 많은 DNA를 가지고 있다는 차이를 통해 특수하게 만들어진 유세포분리기(Flow Cytometry)로 X, Y 염색체를 분리하여 인공수정을 통해 원하는 성별의 송아지를 낳을 수 있는 것이에요. 이렇게 분리된 정액을 성감별 정액이라고 하고요.

하지만 이 성감별 정액은 일반적인 정액보다 임신율이 10~40%정도 낮다는 연구 결과도 있고, 수정능 획득이나 이후 수정란의 발달능력이 낮다는 보고도 있어서 상용화에는 아직 문제점이 있어요. 가격적인 문제도 있고요. 그래서 해외에서는 성감별 정액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상용화가 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어요. 이와 비슷하게 정자의 운동성을 조절하여(떨어뜨려) 성 결정 비율을 암:수 80:20정도로 조절할 수 있는 성감별 제품(정액 첨가제)도 있다고 해요.
남는 에너지는 어디로 갔을까?
장내 메탄 감소와 생산성의 상관관계 💨

가축의 장내 메탄 생성을 억제하는 것은 메탄 생성에 사용되는 에너지 손실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생산성 증가와 연결된다는 주장이 많았는데요. 최근 반추 가축에서 장내 메탄 생성을 억제하는 것이 생산성 증가와 연관이 없을 수도 있다는 의견이 나왔어요.


이 논문에 따르면, 연구팀이 메탄 생성을 억제하는 첨가제를 급여하였을 때 (메탄 생성에 사용되지 않은)잉여의 에너지 양이 매우 적기도 했고, 생산성 증진에 사용된다는 것을 측정하기는 어려웠다고 해요. 또한, 메탄 생성이 억제된 상황에서 에너지를 계산하는 표준 방법이 정확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하고요. 아직까지는 에너지의 일부분을 계산하는 방법이나, 메탄 감소로 인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다른 매개변수에 대한 정보들이 부족하거든요. 가령 메탄 발생을 억제하면 메탄 생성에 있어 중요한 기질인 H₂가 많이 발생하는데, 이렇게 억제 과정 중에 발생한 H₂가 반추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아요.


따라서 연구팀은 장내 메탄 억제가 생산성을 증가시킬 있다는 주장이 정확하지 않을 있다는 결론을 거예요. 앞으로는 메탄 생성이 억제되었을 때의 에너지의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메탄 억제로 발생하는 H₂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내기 위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요. 반추위에서 메탄이 발생하는 것이 사실 소의 입장에서는 잘못된 것이 아니라 반추위의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현상일텐데, 이런 자연스러운 현상까지 컨트롤하려는 사람들을 보면서 소는 무슨 생각을 할까요? 🤣 쪼니는 부디 우리 삶과 축산을 더 지속가능하게 만들 수 있는 과학과 기술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 이번달 발생현황
📍 구제역
🗓 지난달 발생현황
📍 결핵병
  • 4월: 강원 1, 경남 25, 경북 4, 전남 15, 전북 45, 충남 10, 충북 23, 총 123마리
  • 3월: 강원 7, 경기 18, 경남 21, 경북 7, 전남 16, 전북 25, 충남 26, 충북 1, 총 121마리

📍 브루셀라병
  • 4월: 경북 1, 전남 20, 총 21마리
  • 3월: 경북 16, 전남 69, 총 85마리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법정가축전염병 발생현황을 참고해주세요.

💵 보조금

🙌🏻 사업지원

💸 융자
  • 2023년 상반기 기술창업 자금지원 hot! (~ 6. 30) - 농림축산식품업종분류에 해당하는 기술 및 노하우를 보유하고 이를 실용・사업화하고자 하는 농업법인 또는 중소기업 대상, 최대 20억 원 지원
  • 농촌주택개량사업자금 - 노후했거나 불량한 주택을 고치려는 농촌주민에 최대 2억 원 지원

구제역에 대해 꼭 알아야 할 것!
가축질병 톺아보기: 구제역 👄
이번주 사양관리 인사이트는 구제역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 가축질병 톺아보기 컨텐츠를 준비했어요. 구제역(Foot-and-mouth disease)은 소나 돼지와 같이 발굽이 둘로 갈라진 우제류 동물에서 발생하는 전염병으로, 전파력이 매우 강한 질병이에요. 입과 발굽 주변에 물집이 생긴다고 해서 구제역(口蹄疫)이라는 이름이 붙었어요. 가축전염병예방법상 제1종 가축전염병에 속하고,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서 지정한 관리 대상 질병으로 국가에서 발생 시 OIE에 보고해야 해요.

👄 원인
구제역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피코나바이러스과 아프토바이러스 속에 속하는 바이러스로, 7개의 혈청형(A, O, C, Asia1, SAT1, SAT2, SAT3)이 존재해요.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는 혈청형 O형 또는 A형만 발생했었어요.

👄 증상
감염된 소는 체온이 올라가고, 사료섭취량이 줄고, 유생산량이 급격히 감소하는 등의 증상을 보여요. 발병한 후에는 24시간 내로 거품 섞인 침을 심하게 흘리고, 혀와 잇몸에 수포가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수포는 발굽이나 유두에서도 관찰되고, 수포가 파열되면 피부가 드러나 출혈이 생기고, 궤양으로 변해요. 일단 감염이 되면 일주일 이상을 거의 먹지 못하고, 잘 걷지 못하고, 유방염 등의 증상이 나타나요. 젖소의 경유는 산유량이 50% 정도 감소한다고.

👄 감염 및 전파경로
구제역 바이러스는 크게 네 가지 경로로 확산이 되는데요.
  1. 직접접촉 💦: 감염동물의 수포액이나 침, 유즙, 정액, 비말 공기, 분뇨에 접촉
  2. 간접접촉 🚶🏻: 감염지역 내 사람(농장 종사자, 수의사, 인공수정사 등), 차량기사(사료차, 출하차, 집유차 등), 의복, 물, 사료, 장비, 기구 등에 의한 접촉
  3. 매개감염 🐀: 오염된 지역의 가축과 가축의 분비물에 접촉한 쥐, 조류, 곤충, 개, 고양이 등이 매개하여 바이러스 전파
  4. 기타 🌬️: 공기(바람)를 통한 전파 가능하고, 구제역 바이러스로 인해 오염된 식육과 식육부산물 등 축산물을 통해서도 전파

👄 예방법
백신과 차단방역을 통해 예방할 수 있어요. 구제역 바이러스는 변형이 아주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수많은 혈청형이 생성되는데요. 혈청형이 다른 백신은 효능이 없어 혈청형에 알맞는 백신을 사용해야 해요. 우리나라의 경우 혈청형 O형과 A형을 섞은 혼합백신을 사용하고 있어요. 백신은 상시로 접종할 수 있지만 정해진 기간은 4월과 10월로, 연 2회 접종해야 해요. 지난 16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구제역 긴급 백신접종 명령 공고가 올라왔으니 아직 접종하지 않은 농가에서는 꼭 20일 전까지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좋겠어요. 차단방역에 대해서는 지난 뉴소레터를 참고해주세요.

👄의심 증상 발견 시에는?
구제역 의심 증상을 발견했다면 가축, 사람, 차량, 물품, 분뇨, 등의 이동을 못하도록 하고, 가축방역기관(📞 1588-9060, 1588-4060)에 즉시 신고해야 하는데요. 구제역은 치료법이 없고 바이러스의 전파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살처분을 하여 바이러스의 전파를 차단하고 있어요. 아직 사람에게 감염된 사례는 없지만 운반, 도축, 가공, 유통 과정에서도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을 정도로 전염력이 강하기 때문에 국제적으로도 식용으로는 사용하지 않고 살처분하고 있어요.

📚 쪼니의 1분한우지식
1분한우지식 | 물통에 녹조, 어떻게 할까?
요즘 낮에 진짜 덥죠? 날이 따뜻해지면 물그릇에 남세균들이 증식하기 쉬워져서, 물을 평소보다 더 잘 관리해야 해요. 깨끗한 물이 소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음용수와 물통 관리방법을 영상에서 확인해보세요!
📎 기타안내
💉 구제역 긴급 백신접종 명령 (~ 5. 20)
전국 모든 우제류(소・돼지・염소) 가축에 백신접종 명령이 떨어졌어요.

📑 가축인공수정사 면허시험 접수 (~ 5. 22)
인공수정사 시험 접수가 시작되었어요. 준비 중이신 모든 분들께 좋은 결과가 있길 바라요!

🌾 NHarvest X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 5. 31)
농식품 분야의 혁신 성장을 선도할 예비창업팀을 찾고 있어요. 선발 시 상금 최대 5,000만원, 1:1 액셀러레이팅 등 다양한 혜택이 있을 거라고.

🥕 제2회 농식품 R&D Young Creator 공모전 (~ 6. 28)
농식품 산업을 선도할 미래 농업 기술을 발굴해요. 선정팀은 최대 1,000만원을 지원받는다고.

🐂 제26회 한우능력평가대회 (10. 23 ~ 25)
드디어 한우능력평가대회의 일정이 확정됐어요. 대회는 충북 음성에서 치러지고 시상식은 세종시에서 열려요.

🍊 농협법 개정안 농해수위 통과
통과된 개정안은 농협중앙회장의 연임을 1회 허용하고, 비상임조합장도 상임조합장과 동일하게 2회 연임을 허용해요.

🧑🏻‍⚖️ 농지법 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
농막을 불법으로 증축하거나 별장으로 사용하는 등 불법 행위를 예방한다고 해요.

🇲🇾 말레이시아 한우 첫 수출
지난 3월 말레이시아 할랄 인증 기관인 자킴(JAKIM, 말레이시아 이슬람개발부)이 국내 할랄 전용 도축장을 최종 승인하면서 한우고기 수출길이 열렸어요.

☝🏻 지난 안내사항

📫 뉴소레터에 하고싶은 말이 있나요?

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이번 뉴소레터에서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등 뉴소레터팀에게 하시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보내주세요. 조금 늦더라도 꼼꼼하게 읽어보고, 더 나은 뉴소레터가 되기 위해 노력할게요.
🧑🏻‍🌾쪼니 🐰나영 🐻코코
🐔쪼림 🐯교랑 🐷티슈



협업 및 기타 문의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