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선거#농촌인구#보스일기
  1. 네덜란드 축산 억압 정책의 후폭풍
  2. 농촌 인구가 줄어들면서 사라지는 것들
  3. 보스일기 5화: 소고기는 어디서 왔나 (上)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한주간 잘 지내셨나요?

충청북도 구제역 방역대책본부에서
우제류 사육 농가 검사 결과 이상이 없었고,
구제역이 완전히 종식되었다고 판단하여
오늘부로 이동제한을 전면 해제하겠다고
발표했어요. 그간 방역을 위해 힘써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이번주(24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356만 원,
  • 암송아지 약 221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4,676원/kg 이에요.

지난주(23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140,000원,
  • 암송아지 ▲140,000원,
  • 지육 ▲168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하기 때문에 이번주 한우 가격은 월~수요일 총 3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월~금요일 총 5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어요.

선거를 뒤집어 놓으셨다
네덜란드 축산 억압 정책의 후폭풍 🌪️

네덜란드 정부가 자국 내 농장을 사들이겠다고 했었던 지난 뉴소레터의 핫이슈를 기억하시나요? 질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네덜란드 정부에서는 당시 자연보호구역 근처의 농장을 사들여 현재 사육중인 가축의 30%를 감축할 것이라고 발표했었는데요. 이에 농민들이 심하게 반발하였고, 급기야 생긴지 3년이 조금 넘은 새로운 정당이 지방선거에서 큰 승리를 거두게 되었다는데,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요?


2019년, 네덜란드는 질소 배출량을 감축하기로 마음을 먹는데요. 이때 네덜란드 국립 공중보건환경연구원에서 자국 내 질소 배출량의 46%는 농업 분야, 특히 가축분뇨 때문이라고 발표하게 돼요. 그래서 네덜란드 정부에서는 농장을 사들여 가축 수를 줄이고, 가축의 질소 배출량에 세금을 매겨 가축 분뇨 처리에 대한 재정 부담을 줄이겠다는 정책 시나리오를 만든거예요.


하지만 이건 질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었던 농민들에게는 너무나 가혹한 처사였어요. 사실 이전부터 농축산업에 대한 규제가 점점 많아지고, 동물권이 큰 인기를 끌면서 대부분의 농민들은 위축되고 위협감을 느낀다는 반응이었거든요. 실제로 2019년 5월에는 동물권 운동가들이 한 돼지 농장에 침입했다가 체포당해 농부들에게 두려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고요.


한편 2019년 9월 탄생한 농민시민운동당(BoerBurgerBeweging, BBB)농본주의인 사상을 가지고 있는데요. 지난해 BBB에서는 현 정부의 환경 정책에 대항하여 고속도로를 막아서거나, 도로에 비료를 뿌리는 등 강력하게 반발하는 시위를 수차례 실시했다고 해요. 이 과정에서 농민들 뿐만 아니라 현 정부에 대한 불신을 가지고 있었던 일반 대중들의 지지까지 얻어내기 시작했고요. 흥미로운 점은 네덜란드의 농민은 전체 국민의 1% 정도에 불과하지만, 이런 소수의 농민들의 마음에 공감한 국민들이 꽤 많았다는 거였어요.

2023 네덜란드 지방선거 결과 (출처: 위키피디아 2023 네덜란드 지방선거)

그렇게 올해 3월, 농민시민운동당은 지방선거에서 19.35%의 득표율로 상원 전체 75개의 의석 중 16석이나 획득하면서 크나큰 승리를 거두게 되었어요. 2010년부터 계속해서 총리 자리를 지켰던 마르크 뤼터가 이끄는 자유민주당(VVD)은 단 10석을 얻는 데 그쳤고요.

농경연 인구감소 농촌 지역의 기초생활서비스 확충 방안 보고서
농촌 인구가 줄어들면서 사라지는 것들 💇🏻

혹시 구독자님의 동네에 없어진 것들이 있나요? 쪼니네 동네는 버스 배차 간격이 말도 안 되게 늘어났어요. 아마도 타는 사람이 줄어들어서 그런 거겠죠? 😥 한국 농촌경제연구원에서 발간한 <인구감소 농촌 지역의 기초생활서비스 확충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농촌의 총 인구는 증가하고 있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인구가 감소하면서 농촌 내 지역간 격차가 심해지고 있다고 해요. 그중 일부 지역은 인구가 급속도로 감소하고 있어서 지역 공동체 유지도 어렵고, 산업적인 측면에서 생활 공간으로서의 지속도 어려워지고 있어요.


인구가 감소하면서 면의 인구가 3,000명 이하로 줄면 지역 내 보건의료 시스템(병원, 약국 등)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고, 2,000명 이하로 줄면 식당, 제과점, 세탁소, 미용실 등이 폐업한대요.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상황을 살펴보면 읍・면 중 40%가 기본적인 진료, 투약 체계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약 25%는 의・식・주 중 의・식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받는 데 어려움이 있을 거라고. 보고서에 따르면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한 최소한의 인구는 다음과 같았어요.

인구감소에 따른 농촌 면 지역 생활서비스 임계인구 (출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안그래도 요즘 주말에 서울에서 밥이라도 먹으려고 하면 어딜 가나 줄을 서고, 심지어 차를 한 잔 마시려고 해도 기다려야 하는 곳들이 많아서 사람들이 여러 지역에 골고루 퍼져 살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반대로 지방에 살면 수도권 외곽으로 조금만 나가도 차 없이는 돌아다니기 힘들죠. 😭 이번 연구를 발판 삼아 농촌에 사는 사람들의 삶의 질도 조금 더 올라갔으면 좋겠어요. 🙏🏻

🗓 이번달 발생현황
📍 결핵병
  • 0605 경상남도 고성군 (한우 9)
  • 0605 경상남도 고성군 (한우 5)

🗓 지난달 발생현황
📍 구제역
  • 5월: 충북 1,571, 총 1,571마리

📍 결핵병
  • 5월: 강원 3, 경남 18, 경북 4, 대구 3, 전북 1, 충북 1, 총 30마리
  • 4월: 강원 1, 경남 25, 경북 4, 대구 4, 전남 14, 전북 46, 충남 19, 충북 29, 총 142마리

📍 브루셀라병
  • 5월: 경남 170, 경북 2, 총 172마리
  • 4월: 경남 12, 경북 1, 전남 32, 총 45마리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법정가축전염병 발생현황을 참고해주세요.

💵 보조금

🙌🏻 사업지원

💸 융자
  • 2023년 상반기 기술창업 자금지원 hot! (~ 6. 30) - 농림축산식품업종분류에 해당하는 기술 및 노하우를 보유하고 이를 실용・사업화하고자 하는 농업법인 또는 중소기업 대상, 최대 20억 원 지원
  • 농촌주택개량사업자금 - 노후했거나 불량한 주택을 고치려는 농촌주민에 최대 2억 원 지원

[뉴소x민들레미 작가] 수의사 민들레미와 함께하는
보스일기 5화: 소고기는 어디서 왔나 (上)
📎 기타안내
💬 축산물품질평가원 국민소통단 모집 (~ 6. 18)
소통단으로 선발되면 5개월간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고 활동 건마다 소정의 수당이 지급돼요.

🎁 NH하나로목장 경품 이벤트 (~ 6. 25)
NH하나로목장 앱 내 '커뮤니티'에 글을 1개 작성하고 다른 이용자의 글에 댓글 1개를 작성하면 자동으로 응모 완료!

🎬 농촌진흥청 '농업인 안전' 영상공모전 (~ 8. 4)
개인 또는 3명 이내 팀으로 신청할 수 있고, 대상에게는 장관상과 상금을 수여해요.

🚚 충청북도, 구제역 방역대 모두 이동제한 해제
청주 구제역 최종 발생 3주 이후에 실시한 방역대 농가 검사 결과, 모두 이상이 없음에 따라 이동제한을 해제해요.

🐂 울릉 칡소 천연기념물 지정 추진
경북도와 울릉군에서 옛 문헌 상 호반우라고 기록된 '울릉 칡소'를 국가지정문화재인 천연기념물로 지정하려고 노력 중이에요.

🌾 사료맥류 종자 발아율 높이는 수확 후 건조법
농촌진흥청에서 농가의 사료비 부담을 덜기 위해 좋은 품질의 사료맥류 종자를 생산할 수 있는 수확 시기별 최적 종자 건조 방법을 알려드려요! 트리티케일, 귀리, 호밀 등을 다뤄요.

🧑🏻‍⚖️ 농림축산식품부, 축산법 전면 개정구상 밝혀
축종별 산업 발전의 기반을 조성하고 정책 수요 변화에 따라 제도개선의 필요사항을 반영한다고 해요. 하지만 일각에선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고.

🐓 한국,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청정국 지위 회복
최종 살처분 후 28일간 고병원성 AI가 발생하지 않았고 항원 및 항체가 검출되지 않아 비로소 AI 청정국이 되었어요.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2023년 귀농귀촌 가이드북> 발간
귀농귀촌 준비 절차, 정부·지자체 지원정책 등 예비 귀농귀촌인을 위한 정보가 담겨있어요.

☝🏻 지난 안내사항

📫 뉴소레터에 하고싶은 말이 있나요?

구독자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이번 뉴소레터에서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등 뉴소레터팀에게 하시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보내주세요. 조금 늦더라도 꼼꼼하게 읽어보고, 더 나은 뉴소레터가 되기 위해 노력할게요.
🧑🏻‍🌾쪼니 🐰나영 🐻코코
🐔쪼림 🐯교랑 🐷티슈
🌼민들레미



협업 및 기타 문의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