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년이벤트#사료수경재배#소잘동
  1. 뉴소레터 2주년 이벤트 안내
  2. 사료 수경재배하기
  3. 비육 장인들이 사는 동네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어느새 뉴소레터가 2주년이 되었어요.
지난 2년간 한 주도 쉬지 않고
꾸준히 레터를 발행한 뉴소 팀원들과
매주 레터를 읽어주신 모든 구독자님들께
👏🏻 박~수~!! 👏🏻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사랑 덕분에
뉴소레터가 이만큼 성장할 수 있었어요.
항상 대단히 고맙습니다!! 💚
뉴소레터의 두 돌을 축하합니다!
2023 상반기 KPN 포스터 이벤트 ✨
2023년 상반기 KPN 유전능력 포스터(경품)
뉴소레터에서 2주년을 맞이하여 구독자를 가장 많이 모은 조합, 모임, 단체 및 개인에 ✨2023년 상반기 KPN 유전능력 포스터✨를 드려요!!!

이번 이벤트는 개인 또는 단체(중복 참여 가능) 참여하실 수 있어요.
  • 개인 참여 시 추첨을 통해 5분께 인당 3장의 포스터를,
  • 단체 참여구독자를 가장 많이 모은 단체(모임) 참여 인원 만큼(15명 ➡️ 15장)의 포스터를 대표로 수령받으시는 분께 보내드릴 예정이에요.

✔️ 참여링크

✔️ 개인 참여방법
  1. 뉴소레터 홈페이지에서 이메일 구독(기존 구독자도 가능)을 한다.
  2. 설문 양식에 경품 발송에 필요한 정보(주소, 연락처 등)를 입력하여 제출한다.

✔️ 단체 참여방법
  1. 뉴소레터 홈페이지이메일 구독(기존 구독자도 가능)을 한다. (단체구독 문의: letter@newso.co.kr)
  2. 설문 양식에 경품 발송에 필요한 정보(단체명 등)를 입력하여 제출한다.

✔️ 이벤트 기간
  • 9월 7일 (목) ~ 9월 13일 (수) 까지

✔️ 당첨자 발표
  • 9월 14일 (목) 당첨자에 이메일을 통한 개별연락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이번 주(36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381만 원,
  • 암송아지 약 248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9,381원/kg 이에요.

지난주(35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110,000원,
  • 암송아지 ▲80,000원,
  • 지육 ▲1,388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 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하기 때문에 이번 주 한우 지육 가격은 화~수요일 총 2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화~금요일 총 4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어요. (월요일 가격은 평균 산정에서 제외)

사료, 수경재배 그리고 푸른잎의 알팔파
사료 수경재배하기 💦
지난해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강물을 농업에 사용할 수 없도록 금지하는 긴급명령이 떨어졌었던 것 기억하시나요? 당시 곤경에 처한 농가들은 하루 500달러의 벌금을 내면서 강물을 끌어오거나, 말도 안 되게 비싼 가격으로 건초를 사재기하거나 소를 다 팔아버리기도 했었어요. 사실 사료작물을 기르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해요. 하지만 계속되는 세계적인 이상기후와 가뭄으로 이렇게 물이 부족해 곤경에 처하는 농가들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어요.

이를 해결할 방법으로 서서히 떠오르고 있는 것이 있다는데, 바로 사료를 수경재배 하는 것이에요. 쉽게 말해 실내에서 곡물(씨앗) 종자를 물에 적셔 어린 풀까지 키워 급여하는 것인데요. 이 방법은 관개농업으로 재배하는 것보다 최대 98%의 물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농업용지, 에너지, 노동력도 절약할 수 있고, 온실가스 발생까지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이 있어요. 미국 '그로브테크'라는 회사에서는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의 풀사료 수경재배 센터를 구축하고 있는데요. 이 센터는 풀사료 재배 시 사용되는 물의 5% 미만으로 하루 130톤 이상의 풀사료를 생산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미국 사료 수경재배 회사인 '포더테크'에 따르면 수경재배 사료 급여로 사료 비용을 27%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해요. 다른 연구에서는 수경재배 사료가 소화율 증진, 유생산량 및 유지방량 증가, 증체량을 비롯한 생산성 증가에 기여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고요.

수경재배 시스템은 농부들 사이에서 여전히 느리게 도입되고 있지만, 최근 미국의 여러 주 내에서 물 등의 천연자원 절약에 따른 인센티브를 올리면서 앞으로 농가 도입이 가속화될 수도 있다는 견해도 있었어요. 요즘 풀사료 값도 비싼데 이렇게 키우면 품질이 고른 사료를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을 것 같아요. 여러분들은 수경재배 한 사료가 있다면 먹여보시고 싶으신가요? 피드백으로 알려주세요. 😊

🗓 이번 달 발생현황
📍 브루셀라병
  • 0901 경상북도 상주시 (한우 24)

🗓 지난달 발생현황
📍 결핵병
  • 8월: 강원 1, 경북 2, 전북 3, 충남 1, 총 7마리
  • 7월: 강원 2, 경남 13, 경북 4, 대구 5, 전남 11, 충남 1, 충북 11, 총 47마리

📍 브루셀라병
  • 8월: 경북 1, 총 1마리
  • 7월: 경남 3, 경북 10, 전남 110, 총 123마리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법정가축전염병 발생현황을 참고해주세요.

💵 보조금

🙌🏻 사업지원

💸 융자

소를 잘 키우는 동네 모음zip.2
비육 장인들이 사는 동네 🧑🏻‍🎨
옛말에 '말은 태어나면 제주로 보내라'는 말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소는 어느 동네에서 가장 잘 키울까요? 주변에 소를 잘 키우는 분들이 많으면 조금 기가 죽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지만, 어깨 너머로 이것저것 배우다 보면 그분들을 조금이라도 닮을 수 있을 것 같기도 해요. 그런데 이번 <2022 한우 품질이력 인사이트 레포트>에서 비육 장인들이 사는 동네가 어디인지 분석해 보았다고 하는데요.

🏘️ 거세비육 장인들이 사는 동네
<2016-2020 한우 품질이력 인사이트 레포트>에서는 거창군, 울산광역시 북구와 울주군, 함안군, 양평군, 고흥군, 함양군이 평균 도체중 450kg과 평균 근내지방도 6.0 이상을 보이면서 '그랜드 마스터'라는 칭호를 얻었는데요. 2022년에는 전반적으로 실력이 향상되어 절반 이상의 시군구가 평균 6.0 이상의 근내지방도를 보였고(등급제가 개정된 영향도 있겠지만요), 도체중 또한 450kg을 가볍게 넘겼다고 해요.

그렇다면 2022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 거세비육우를 가장 잘 키우는 동네는 어디였을까요? 2022년에는 평균 근내지방이 6.6점 이상, 평균 도체중이 480kg 이상인 경우 각각 근내지방 마스터와 도체중 마스터의 칭호를 수여하였어요. 근내지방도와 도체중만으로 '소를 잘 키운다는 것'을 평가할 수는 없겠지만, 이 두 가지 요소가 농가 소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두 가지로 분석을 했다고 해요.
거세비육 장인들이 사는 동네, 2022년 거세우 평균 출하성적 기준; 원 크기 = 출하두수
아쉽게도 2022년에는 두 가지 기준 모두를 만족하는 그랜드 마스터는 없었어요. 2016-2020년도에는 7개의 그랜드 마스터 중 5개 동네가 경상남도와 울산광역시에서 나왔지만, 2022년을 기준으로는 근내지방 마스터의 50%가 전라남도에서 나왔어요. 도체중 마스터는 모두 대구광역시와 경상남도에 있는 시군구가 차지했고요.

🏘️ 암소비육 장인들이 사는 동네
암소의 경우 평균 근내지방도가 4.85점 이상인 경우 근내지방 마스터, 평균 도체중이 375kg 이상인 경우 도체중 마스터의 칭호를, 두 가지 기준을 모두 만족한 경우 그랜드 마스터의 칭호를 부여하였어요. 2022년 기준 담양군, 장성군, 곡성군, 영광군, 순창군, 영월군, 영암군이 암소비육 그랜드 마스터의 칭호를 얻었어요.
암소비육 장인들이 사는 동네, 2022년 암소 평균 출하성적 기준; 원 크기 = 출하두수
  
📚 쪼니의 1분한우지식
쪼니의 1분한우지식 | 육류 알레르기 일으키는 진드기
물리면 고기를 못 먹는 자가 된다는 진드기가 있다는데? 고기의 소화를 못하게 만드는 알파갈 증후군과 알파갈 진드기에 대한 내용을 뉴소 유튜브에서 만나보세요!
🎙️ 미니뉴소
📃 정부, 축산자조금제도 전면 개편
핵심은 자조금조직의 특수법인화 및 정부 추천 인사를 포함하는 이사회 체계 도입인데요. 이에 정부 농업 예산으로 담당해야 할 사업에 농가가 조성한 거출금을 쓰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축산단체들의 반발이 있다고.
📎 기타안내
🏢 2023년도 하반기 농업농촌형 예비사회적기업 모집 (~ 9. 24)
작년과 달리 올해는 농업농촌 본래의 사회적 가치를 인정해 농촌다움을 유지하기 위한 활동 여부로 적합성을 판단해요.

🔭 3~4분기 국제곡물 선물가격 전 분기 대비 하락 전망
전 분기 대비 7.9% 하락했고, 앞으로도 러-우 전쟁 이전보다 낮은 수준까지 하락할 전망이에요.

☝🏻 지난 안내사항

📢 정정해요
지난 뉴소레터 사양관리 인사이트 부분에서 수송아지 산지가격은 357만원이 아닌 359만 원이에요.

📫 뉴소레터에 하고싶은 말이 있나요?

구독자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이번 뉴소레터에서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등 뉴소레터팀에게 하시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보내주세요. 조금 늦더라도 꼼꼼하게 읽어보고, 더 나은 뉴소레터가 되기 위해 노력할게요.
🧑🏻‍🌾쪼니 🐰나영 🐻코코
🐔쪼림 🐯교랑 🐻‍❄️티슈


협업 및 기타 문의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