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수면#2026쇠고기무관세#소잘동
  1. 소들도 자면서 꿈을 꿀까?
  2. FTA와 15년에 걸친 쇠고기 관세 폐지
  3. 가장 좋은 송아지를 만드는 동네는 어딜까?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한주간 잘 지내셨나요?
추석이 코 앞으로 다가왔어요.
쪼니는 추석 연휴를 맞이하여
스페셜레터를 준비하고 있어요.
다음주는 가격과 질병, 보조금을 포함한
스페셜레터가 발행될 예정이랍니다!
(이벤트도 있을수도요... 🥳)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이번 주(38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401만 원,
  • 암송아지 약 253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8,935원/kg 이에요.

지난주(37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110,000원,
  • 암송아지 ▲40,000원,
  • 지육 ▼328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 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하기 때문에 이번 주 한우 지육 가격은 화~수요일 총 2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화~금요일 총 4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어요. (월요일 가격은 평균 산정에서 제외)

소의 렘수면
소들도 자면서 꿈을 꿀까? 🌙

동물은 다양한 수면 형태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중 인간은 렘수면(REM, Rapid Eye Movement) 상태에서 꿈을 꾼다고 알려져 있어요. 렘수면은 깨어있는 상태에 가까운 얕은 수면 상태를 말하고, 실제로 이 상태에서 우리 뇌는 마치 깨어있을 때처럼 활발하게 활동한다고 해요. 그리고 우리가 꾸는 꿈은 대부분 렘수면 기간에 일어나는데요.


그렇다면 소를 비롯한 동물들도 잘 때 꿈을 꿀까요?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지만, 동물이 꿈을 꾼다는 몇 가지 증거들이 있어요. 첫 번째로 렘수면과 비슷한 현상이 관찰되었다는 것인데요. 1953년 잠자는 영아에서 렘수면이 관찰된 이후로 고양이, 생쥐, 소와 같은 동물에서도 렘수면이 관찰되었어요. 최근에는 거미의 다리가 말리거나 거미줄이 나오는 곳에서 경련이 일어나고, 안구가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빠르게 움직이는 등 렘수면과 비슷한 현상이 관찰되기도 했다고. 두 번째로는 쥐나 비둘기가 잠을 잘 때 뇌 활동을 관찰해본 결과, 꿈을 꾸는 것과 같이 경험을 재생하는 듯한 뇌 활성을 보였다고 해요.


소는 하루 4시간 정도 잠을 자고, 그중 1시간 미만으로 렘수면을 해요. 소의 일반적인 수면 사이클 비렘수면 5-8, 렘수면 3-4분이 반복되는데요. 낮보다는 저녁 시간에 더 많은 렘수면이 관찰된다고 해요. 소는 서서 잘 때 말고 누워 잘 때만 렘수면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었어요. 소는 말을 할 수 없으니 꿈을 꾸는지, 꿈에서 어떤 경험을 하는지 알 수는 없지만, 소에서도 렘수면이 관찰되었으니 우리 집 소도 이따금 꿈을 꾸고 있지 않을까요? 🤭

2026 미국산 쇠고기 관세 제로?
FTA와 15년에 걸친 쇠고기 관세 폐지 🚢
다가오는 2026년부터는 미국산 쇠고기에, 2028년부터는 호주산 쇠고기에 관세를 부과하지 않을 예정인데요. 관세 제로, 쇠고기 무관세, 이야기는 많이 들어봤는데, 도대체 왜 더 이상 수입 관세를 부과하지 않는다는 걸까요?

그 이유는 자유무역협정(FTA) 때문이에요. 일반적으로 국가 간 교역할 때는 관세로 인한 제약이 많아서 이러한 관세 및 무역 장벽을 없애기 위해 FTA를 체결하는데요. FTA로 무역이 활발해지면 자동차 부품과 같은 수출이 많은 분야는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해외에서 들어오는 값싼 물건들 때문에 국내 사업들이 피해를 볼 수 있는 분야도 있어요.

그런데 이때, 모든 물품에 대한 관세가 하루아침에 없어지는 건 아니에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FTA로 국내에 값싼 물품들이 들어오면 국내 산업이 타격을 받을 수 있어서 이를 보호할 수 있는 안전장치를 설정해두었거든요. 예를 들어, 한-미 FTA 체결 당시 미국의 저렴한 농산물, 축산물로부터 국내 농축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FTA 협상 과정에서 관세 철폐 기간 장기화, 긴급수입제한 등의 안전장치를 두었는데요. 실제로 재작년 호주산 쇠고기 수입량이 너무 많아지자 긴급수입제한 조치가 시행될 뻔했었죠.

관세 철폐 장기화에 대해 좀 더 살펴볼게요. 당시 쇠고기의 관세 철폐를 늦추기 위해 15년의 장기 관세 철폐 기간을 두었고, 최초 관세율 40%를 시작으로 발효 1년 차(2012)부터 관세가 연간 약 2.6~2.7%씩 줄어, 지금은 관세가 8.0%까지 낮아졌어요. 그러면 지금으로부터 3년 후, 발효 15년 차(2026)에는 관세가 0%가 돼요. 한국과 호주 FTA는 2014년부터 발효가 되었기 때문에 2년 더 늦은 2028년부터 관세가 폐지될 예정이고요.

하지만 이러한 안전장치에도 불구하고 국내 산업은 타격을 피할 수 없었던 것 같아요. 한국 농촌경제연구원에서 발표한 <한·미 FTA 10년, 농식품 교역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산 쇠고기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FTA 발효 전 평균 14.3%였었지만, FTA 발효 6~10년 차 평균은 32.8%로 두 배 이상 증가했거든요. 평균 수입액은 427%나 증가했고요. 특히 코로나19 이후로 수입량이 크게 늘어, 우리나라의 쇠고기 자급률은 2022년 37%대까지 떨어졌다고(육우 포함). 관세 폐지가 코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앞으로 우리 산업을 어떻게 보호할지가 관건일 것 같아요. 🧐

🗓 이번 달 발생현황
📍 브루셀라병
  • 0901 경상북도 상주시 (한우 24)

🗓 지난달 발생현황
📍 결핵병
  • 8월: 강원 16, 경북 5, 전북 6, 충남 1, 총 28마리
  • 7월: 강원 2, 경남 12, 경북 4, 대구 5, 전남 11, 충남 1, 충북 11, 총 46마리

📍 브루셀라병
  • 8월: 경북 1, 총 1마리
  • 7월: 경남 3, 경북 10, 전남 110, 총 123마리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법정가축전염병 발생현황을 참고해주세요.

💵 보조금

🙌🏻 사업지원

💸 융자

소를 잘 키우는 동네 모음zip.3
가장 좋은 송아지를 만드는 동네는 어딜까? 🛖
소잘동 시리즈의 마지막! 가장 효율적으로 키우는 동네와 가장 좋은 송아지를 만드는 동네를 소개할게요. 소를 오래 키울수록 당연히 근내지방은 많아지고 체중도 늘어나지만, 짧게 키우면서 소가 크고 등급이 잘 나온다면 가장 좋겠죠? 사료도 덜 먹일 수 있고, 분뇨도 덜 배출할 수 있고, 농장 회전율도 좋아질 테니까요. 이 글은 2022년 한우 품질 이력 인사이트레포트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어요.

⏱️ 가장 효율적으로 키우는 동네
2022년 전체 연간 200두 이상 출하한 144개 시군구별 거세우의 도체중과 근내지방도를 사육개월령으로 나누어 도체중과 근내지방의 월 평균 증가량을 계산해 가장 효율적으로 키우는 동네를 찾아봤어요. 2016-2020년 인사이트레포트에서는 인천광역시 강화군, 김포시, 고양시 일산서구가 그랜드마스터를 차지했었는데요. 2022년 기준으로 두 가지 기준을 모두 만족한 그랜드 마스터는 없었어요. 월 평균 근내지방 증가량이 0.22점, 도체중 증가량이 15.9kg(도체율 60% 기준, 생체중 약 26.5kg 정도)일 경우 각각 근내효율 마스터와 도체효율 마스터의 칭호를 부여했다고.
가장 효율적으로 키우는 동네(도체중-근내지방도 기준), 2022년 거세우 평균 출하성적 기준; 원 크기 = 출하두수
(출처: 한우품질이력인사이트레포트 2022)
🛖 가장 좋은 송아지를 만드는 동네
거세비육우를 30개월 키운다면, 언제가 가장 중요한 시기일까요? 쪼니는 처음에 비육 후기가 제일 중요할 거라고 생각했었는데, 많은 고수분들이 송아지와 육성기의 중요성을 이야기 하시더라구요. 하지만 일관사육 농가가 아닌 이상 송아지가 태어나서 장에 나오는 6~8개월까지는 어떻게 손댈 수 없는 부분이라 좋은 송아지를 구하려면 어디서 사와야 할지가 항상 궁금했어요. 🤔

그래서 이번 레포트에서는 어느 지역에서 태어난 송아지들이 가장 성적이 좋았는지 알아보았다는데요. 우시장에 나오는 송아지는 전국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출하하는 곳이 아닌, 송아지 출생지를 기준으로 분석을 진행했다고 해요. 한우 이력제에 등록된 2022년 출하된 한우 거세 비육우 중, 처음 전산 등록 농장을 기준으로 평균 도체중과 근내지방을 분석하여, 송아지가 태어난 시군구별 평균 근내지방이 6.5점 이상이면 근내지방 마스터, 평균 도체중이 480kg 이상이면 도체중 마스터로 분류하였어요.
송아지 생산 장인들이 사는 동네(도체중-근내지방도 기준), 2022년 거세우 평균 출하성적 기준; 원 크기 = 출하두수
(출처: 한우품질이력인사이트레포트 2022)
가장 좋은 송아지를 만드는 근내지방 마스터는 무주군, 도체중 마스터는 김해시가 차지했네요. 쪼니네 동네도 언젠가 마스터가 될 수 있길 바라며, 소잘동 시리즈를 마무리 해볼게요. 모든 마스터님들과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소를 키우고 계신 모든 분들께 존경과 응원의 마음을 보내드립니다! 💓

📚 쪼니의 1분한우지식
쪼니의 1분한우지식 | 최고가를 가장 많이 받은 동네는?
뉴소 유튜브에도 2022 한우 품질 이력 인사이트 레포트 영상이 업로드되기 시작했네요. 이 시리즈는 소잘동 시리즈의 서막인데요. 우리나라에서 최고가를 가장 많이 받았던 동네가 어딘지 궁금하시다면 영상에서 확인해보세요. 😉
🎙️ 미니뉴소
🇲🇲 우분퇴비, 미얀마에 첫 수출
바실러스 서브틸리스 등의 미생물 활용 및 건조 기술로 제조한 홍성의 소똥 퇴비 20톤이 미얀마로 수출됐어요.
📎 기타안내
🧑🏻‍🎓 2023 한우사랑 장학생 선발 (~ 10. 13)
대학생 구독자분들 계신가요? 한우농가 가족이면서 축산 관련 학과에 재학 중이시라면 신청해 보세요.

💰 2022년산 농산물 소득조사 결과 발표
농촌진흥청에서 발표한 농산물 소득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50개 작목 평균 소득률이 전년 대비 0.5%p 감소해 48.2%를 기록했어요.

☝🏻 지난 안내 사항

📫 뉴소레터에 하고싶은 말이 있나요?

구독자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이번 뉴소레터에서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등 뉴소레터팀에게 하시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보내주세요. 조금 늦더라도 꼼꼼하게 읽어보고, 더 나은 뉴소레터가 되기 위해 노력할게요.
🧑🏻‍🌾쪼니 🐰나영 🐻코코
🐔쪼림 🐯교랑 🐻‍❄️티슈


협업 및 기타 문의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