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축산연구#쌍생송아지#농기계보관법
  1. 축산연구 트렌드 2023
  2. 수정란 이식으로 한우 쌍생 송아지 만들기
  3. 겨울철 농기계 보관 방법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어쩐지 날씨가 포근하더라니,
이번 주말부터 엄청나게 추워진다고 해서
춥찔이 쪼니는 벌써 겁이나요...🥶
연말을 맞이하여 이번 주 레터에는
올 한 해 축산연구 트렌드가 어땠는지,
어떤 키워드들이 있었는지 가져와봤어요.
궁금하신 분들은 이번 주 레터도
꼭꼭 놓치지 마세요! 🧣🧤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이번 주(50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378만 원,
  • 암송아지 약 247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7,258원/kg이에요.

지난주(49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170,000원,
  • 암송아지 ▼100,000원,
  • 지육 ▼15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 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하기 때문에 이번 주 한우 지육 가격은 화~수요일 총 2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화~금요일 총 4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어요. (월요일 가격은 평균 산정에서 제외)

최근 아시아 축산 연구 키워드 4가지는?
축산연구 트렌드 2023 🌏
올해 한우산업 트렌드 키워드를 뽑아보자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지난 뉴소레터에서 자주 나왔던 이야기들을 살펴보면 동물복지, 육류 대체 식품, 가축 질병, 탄소중립 등을 꼽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최근 아시아 축산물 연구 트렌드와 전망 관련된 분석 결과 어떤 키워드들이 있었는지 함께 알아볼게요.

Journal of Animal Science and Technology에서 출판된 해당 연구는 최근 아시아의 축산 식품과 관련된 연구 트렌드를 분석해보기 위해 진행되었는데요. 200개 이상의 관련 자료들을 검토한 결과 가장 많이 나왔던 연구 키워드로는 '육질'과 '프로바이오틱스'가 있었다고 해요. 그다음으로는 '항산화제'와 '배양육'이 많았는데, 항산화제는 예전에 활발하게 연구된 분야였고, 배양육은 최근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는 부분이라고. 실제로 쪼니가 네이버 트렌드검색을 통해 2016년부터 2023년까지 '배양육'에 대한 검색 횟수를 분석해본 결과, 2016년도에 비해 2023년도는 14배의 검색량을 기록했어요. 대체육은 2019년도에 관심이 최고조였다가 지금은 1/3 정도로 줄어들었고요.
연도별 평균 대체육 및 배양육 검색량 변화 (데이터 출처: 네이버 데이터랩)
이러한 키워드로 미루어 보았을 때, 앞으로는 축산물 대체식품에 관한 연구가 더 많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여요. 그뿐만 아니라 축산물의 제조 방법, 제품의 질과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연구나 축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물복지에 관한 연구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이렇게 유제품 연구도 전체적으로 동물복지와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고 있었는데요. 흥미로웠던 점은 젖당을 포함하지 않는 유제품과 같은 조금 더 개인화된 유제품 개발에 관한 연구도 활발해지고 있다는 거였어요. 다양한 사람들의 선호도가 반영되는 것 같아 좋다고 느꼈거든요. ☺️

하지만 이 논문들이 실제 산업에 얼마큼 적용될 수 있을지 파악하는 게 어렵기도 했고, 축산식품과 관련된 법이나 정책, 소비자 조사와 관련된 연구가 부족했다고 해요. 축산물 대체식품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규명된 자료 또한 부족했고요. 앞으로는 실제 산업에의 적용성이나 축산식품 관련 법규 및 정책에 관한 연구가 더 필요할 것 같아요.
수정란을 두 개 이식하면?
수정란 이식으로 한우 쌍생 송아지 만들기 🪺
소에게 쌍둥이가 태어날 확률은 얼마나 될까요? 자연적으로 소에서 쌍태가 생길 확률은 다양하게 보고되지만 0~10% 정도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수정란 이식으로 쌍둥이 송아지를 만들 수 있을까요? 국내 연구팀이 3년간 18개 농가, 208마리의 한우를 대상으로 발정동기화 이후 양쪽 자궁각에 하나씩 총 두 개의 체외수정란을 이식했을 때의 임신율, 분만율, 송아지 생산율, 쌍자 생산율, 유∙사산율 등을 조사했어요.

그 결과, 임신율은 53.8%, 분만율은 92.9%였는데요. 임신하여 분만까지 이어진 소 104마리 중 쌍둥이를 출산한 소는 39마리로, 쌍자 분만율은 37.5%로 나타났어요. 112마리의 소가 임신하여 총 121마리의 송아지를 출산했고, 그러면 두 개의 수정란을 이식하여 태어나는 송아지 100마리 중 약 32마리(32.2%)는 쌍둥이라고 볼 수 있겠어요.

또한 태어난 송아지들의 성별은 암송아지 43마리, 수송아지 78마리로 수송아지가 더 많았어요. 유∙사산율은 21.4%로, 비슷한 다른 연구들과 비교했을 때 다소 높은 편이었다고. 사실 쪼니는 쌍태로 태어난 애들의 생시체중이나 최종 도체성적이 궁금했는데 이런 데이터들은 없어서 조금 아쉬웠답니다.

끝으로 연구팀은 앞으로 한우 개량과 농가소득 증진, 고급육 생산을 위해 쌍자 생산 기술에 관한 연구가 더욱 지속해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당부했는데요. 지난 뉴소레터에서 쌍둥이 송아지가 탄소 배출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 다룬 적이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이것도 참고해주세요. 😉

    🗓 지난달 발생 현황
    • 11월: 강원 2, 경북 2, 인천 1, 전북 11, 충남 17, 충북 4, 총 37건 (살처분 1,681마리)
    • 10월: 강원 5, 경기 26, 인천 8, 전북 3, 전남 2, 충남 24, 충북 1, 경남 1, 총 74건 (살처분 4,877마리)

    📍 결핵병
    • 11월: 경북 37, 전북 2, 총 39마리
    • 10월: 경남 1, 경북 1, 전북 2, 총 4마리

    이번 달은 발생 건이 없어요.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 보조금

    🙌🏻 사업지원

    💸 융자

    농기계, 고장 없이 오래오래 사용하려면?
    겨울철 농기계 보관방법 🚜
    풀사료 수확이 끝나고, 농기계들을 차고 안에 잘 넣어둔 후 이듬해 다시 사용하려고 했을 때 배터리가 방전되어 당황스러웠던 적 있으신가요? 작업이 끝난 농기계는 잘 조이고 잘 닦아서 보관해야 하는데 춥고 피곤하다고 차일피일 미루다 보면 고장 나기 십상인데요. 고장 없이 농기계를 오래 사용하려면 보관 방법도 무척 중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농기계 보관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해요.

    먼저 기계 바깥쪽부터 점검해 볼 건데요.
    • 세척+건조+기름칠 🚿: 모든 농기계는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깨끗한 물로 세척 후, 완전히 건조한 다음 기름칠을 해둬야 해요.
    • 종이 구겨 구멍 막기 🗞️: 기계 내부에 먼지가 쌓이거나 야생동물(새, 쥐)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공기청정기, 배기구 등에 종이를 구겨 넣어놓아요.
    • 타이어는 좀 더 빵빵하게 🛞: 타이어는 고임목을 두어 땅에 닿지 않게 하거나 압력을 평균보다 조금 더 넣어서 보관해요.
    • 고임목으로 완전 고정 🪵🧱: 주차브레이크를 걸고 바퀴 앞뒤로 고임목을 놓아 완전히 고정해요.
    • 나사는 조이고 클러치는 풀고 🔩: 볼트, 너트의 풀린 부분은 조여주고, 각종 클러치, 레버, V벨트는 풀림 상태로 설정해요.

    다음으로는 기계 내부를 볼게요.
    • 엔진오일 점검 🛢️: 각종 오일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교환해요. 교환 후에는 기계를 5분 정도 작동시켜서 기름이 각 부분에 공급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 농기계 보관 중에도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가동해주는 것이 좋아요.)
    • 오일 종류별 관리 ⛽️: 휘발유는 연료탱크에서 완전히 빼내고, 경유는 물이나 녹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가득 채워둬요. 윤활유(그리스) 주입이 필요한 곳에는 윤활유를 주입해요.
    • 냉각수, 넌 빠져 💦: 엔진 부분의 냉각수는 완전히 다 빼야 해요. 이때 핸들 등 잘 보이는 곳에 '냉각수 없음'이라고 써 붙여 두면 냉각수 없이 운전하는 일을 방지할 수 있어요. 만일 부동액을 사용한다면 부동액의 농도를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교환해요.
    • 배터리와 시동키 분리 🪫: 화재나 방전을 방지하기 위해 배터리는 분리해 두거나 (-) 단자를 분리해요. 분리한 배터리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충전하고, 도난 및 방전 방지를 위해 시동키도 빼서 보관해주세요.

    이렇게 보관이 준비된 농기계는 가능한 건조한 실내에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요. 만일 실내 보관이 어렵다면 햇빛, 눈, 비 등을 피할 수 있도록 덮개를 씌워 평평한 곳에 보관해두면 겨울철 농기계 보관 준비 완료예요! 농기계 종류별 관리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농사로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고, 아래 체크리스트도 첨부해 둘 테니 참고해 주세요. 올바른 방법으로 보관해서 농기계 고장 없이 오래오래 사용하셨으면 좋겠어요! 🫶🏻
    겨울철 농기계 보관 체크리스트 ©뉴소레터
      
    📚 쪼니의 1분한우지식
    쪼니의 1분한우지식 | 성적이 가장 많이 오른 동네는?
    우리나라에서 한우 비육을 제일 잘 하는 분들은 어디에 살고 계실까요? 도체중이 가장 높은 소를 생산하는 지역과 근내지방도가 가장 높은 소를 생산하는 지역은 어디인지,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 미니뉴소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진행한 소비자 패널 조사 결과,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한달 평균 8회 외식을 하는데, 이 중 5번(63%)은 축산물을 사 먹는다고 해요.

    🌽 옥수수 선물 가격 3년 만에 최저
    세계 옥수수 수요는 정체되었지만 미국산과 브라질산 옥수수 공급이 급증한 것이 이유예요.

    🏞️ 익산 왕궁 축산단지 매입 마무리
    만경강 유역 악취 원인으로 꼽혔던 왕궁 축산단지 매입 사업이 13년 만에 마무리됐어요.

    농가 경영 부담을 덜어주는 필수농자재 지원 관련 조례안이 전라북도에서 전국 최초로 통과되었어요.

    💸 농촌 빈집 철거 불이행 시 1,000만 원 이하 강제금 부과
    '농어촌정비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에 상정·의결됐어요. 농촌 빈집을 철거하지 않으면 500만 원 이하의 이행강제금을 1년에 2회 부과할 수 있다고.
    📎 기타안내

    📫 뉴소레터에 하고싶은 말이 있나요?

    구독자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이번 뉴소레터에서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등 뉴소레터팀에게 하시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보내주세요. 조금 늦더라도 꼼꼼하게 읽어보고, 더 나은 뉴소레터가 되기 위해 노력할게요.
    🧑🏻‍🌾쪼니 🐰나영 🐻코코
    🐔쪼림 🐯교랑 🐻‍❄️티슈


    협업 및 기타 문의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