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산업#한우고기유통환경#사료에너지
  1. 기술 발전의 일등 공신이 된 소고기 사랑
  2. 수도권 한우고기 유통환경 조사
  3. 사료 에너지 계산 방법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또 한 주 만에 뵙네요.
사실 쪼니는 레터를 발행할 때마다
여기 인삿말 부분이 가장 고민이 많이 돼요.
간결하게 인사도 해야하고, 가끔씩 새로운
소식도 전해야 하니까 매번 생각이
많아지는 것 같아요. 😅

하지만 마음은 항상 똑같았어요.
구독자님께 응원을 보내드리고 싶은 마음과,
이번주 레터도 구독자님께 재미있고
유익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요. 🤗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이번 주(2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344만 원,
  • 암송아지 약 240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8,275원/kg이에요.

지난주(1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60,000원,
  • 암송아지 ▲70,000원,
  • 지육 ▲478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 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하기 때문에 이번 주 한우 지육 가격은 화~수요일 총 2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화~금요일 총 4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어요. (월요일 가격은 평균 산정에서 제외)

소고기 덕후들이 불러온 엄청난 기술 발전
기술 발전의 일등 공신이 된 소고기 사랑 🚂
18세기 초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이 유럽 전 지역에 퍼지면서 세계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났죠. 특히 영국에서는 인구가 늘어나고, 삶에 대한 기준이 높아지면서 육류소비량도 크게 늘었는데요. 심지어는 소고기가 부족해 미국에서 소고기를 수입해 먹을 정도였다고 해요. 육류 자급률이 거의 100%에 가깝던 이 시대에, 다른 상품도 아닌 소고기를, 그것도 대서양까지 건너서 수입했다니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요?

영국은 원래도 다른 유럽 국가들보다 소고기를 많이 먹는 나라였어요. 그런데 산업혁명으로 국가가 번영하면서 19세기 후반 실질 임금은 거의 두 배로 늘어났고, 소고기 소비량이 훨씬 더 늘어난 거예요. 그러면서 더 이상 영국 내에서 생산하는 고기로는 큰 수요를 감당할 수가 없어졌어요. 게다가 19세기 중반 유럽 전역에 퍼진 탄저병 때문에 유럽 본토의 다른 국가에서 수입을 할 수도 없는 상황이 되어 영국은 미국에서 소고기를 수입하기로 결심해요.

🚂 철도산업의 발전
건강한 가축과 신선한 고기를 대서양 너머까지 전달하는 데 기여한 일등 공신은 바로 철도산업의 발전이었는데요. 남북전쟁(Civil War) 이후 미국에서 철도산업이 서부와 중서부까지 크게 확장되었는데, 여기에 산업혁명 이후로 계속해서 자본을 축적하고 있던 영국 투자자들이 많은 투자를 했다고 해요. 철로가 늘어나면서 가축과 고기는 점차 미국 동부로 운송되었고, 대서양을 건너 영국까지 가게 된 거예요. 많은 양을 더 빠르게 운송할 수 있게 되자 시장은 점차 국제적으로 커졌고, 시카고를 중심으로 하는 중앙 집중식 육류 포장산업 또한 출현하게 되었죠.

철도산업의 발전은 심지어 고기 자체에도 영향을 미쳤는데요. 마블링이 많은 고기를 선호하는 영국사람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풀사료를 먹고 자란 소들에게 도축 전 기차로 운송된 옥수수사료를 먹여 영국에 마블링이 많아진 소고기를 전달하기도 했어요.

🧊 냉장기술의 발전
미국의 발명가 존 베이츠는 얼음과 차가운 공기를 순환시킬 수 있는 송풍 팬을 둔 방에 도체를 걸어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냉장 시설을 발명했어요. 그리고 1875년 이 방법을 통해 처음으로 영국에 신선한 고기가 수송되었어요.
초기 냉장차 디자인, circa 1870 (출처: 위키미디어)
그리고 1875년 6월 이 방법을 통해 처음으로 영국에 신선한 고기가 수송되었는데요. 그해 말 냉장 시설이 상용화되면서 당시 200,000파운드(약 90톤)가 넘는 쇠고기를 영국으로 수출할 수 있었어요. 수송 방법이 까다로운 만큼 이렇게 수입된 쇠고기는 가치가 아주 높게 평가되어 영국에서 비싼 가격에 판매되었다고.
축산물 이력제를 활용한
수도권 한우고기 유통환경 조사 🌡️
식품의 안전성은 나날이 중요해지고 있고, 식품 안전성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또한 지난 몇 년 간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어요. 드물긴 하지만 계속해서 축산물에서 장염이나 식중독을 일으키는 대장균, 리스테리아 등의 세균이 검출되어 축산물 위생관리법을 위반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고요. 최근 국내 연구팀이 관련하여 수도권 지역의 한우 고기 유통환경을 알아보기 위한 분석을 수행했다고 하는데요.

2022년 6월부터 2023년 4월까지 한우고기 샘플 206개를 대상으로 이력 정보, 도축 및 포장에 관련된 정보, 도축장에서 소비지까지의 운송 시간 등을 분석한 결과, 먼저 서울에서 유통되고 있는 한우고기는 30~39개월령 거세우가 가장 많았다고 해요. 도축장과 육류 포장업체는 경기도에 가장 많았고, 도축장에서 포장업체까지 이동시간은 4~250분, 도축장에서 식육판매업체까지는 64~141분, 포장업체에서 식육판매업체까지는 19~344분 정도가 소요됐어요. 그리고 식육판매업체에서 소비지에 전달되는 데는 22~88분이 걸렸고요.

마지막으로 한우고기가 식육판매업체에서 소비지까지 이동하는 동안의 대기 온도를 추정해본 결과, 봄가을에 -2.1℃~28.8℃, 여름철 18.1°C~33.4°C, 겨울철 -9.6°C~14.3°C였다고 해요. 육류는 조금만 온도가 변해도 미생물이 번식하기 쉬워 운송 과정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해요. 소비자들도 마찬가지로 고기를 구매해서 이동할 때 상품을 미생물이 번식할 수 있는 온도에 오랜 기간 노출하면 안 된다는 경각심을 가져야 할 것 같아요.

🗓 지난달 발생 현황
📍 결핵병
  • 12월: 경남 46, 경북 32, 전남 13, 전북 2, 충북 27, 총 120마리
  • 11월: 강원 1, 경남 44, 경북 63, 전남 14, 전북 2, 충북 5, 총 129마리

📍 브루셀라병
  • 12월: 경남 55, 전남 5, 총 60마리
  • 11월: 경남 12, 전남 25, 총 37마리

  • 11월: 강원 2, 경북 2, 인천 1, 전북 11, 충남 17, 충북 4, 총 37건 (살처분 1,681마리)

이번 달은 발생 건이 없어요.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 보조금

🙌🏻 사업지원

💸 융자


신청 기간은 접수기간 별 상이할 수 있음

사료 에너지 정확하게 알아보기
사료 에너지 계산 방법 🧮
우리가 마트에서 음식을 사 먹을 때, 포장지 뒷면을 보면 영양성분 표시와 함께 열량이 칼로리 단위로 나와 있는 것을 볼수 있죠. 그리고 표시된 열량만큼의 에너지를 낼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요. 그런데 농장에 있는 사료를 살펴보면 엥?😮 칼로리가 아니라 가소화영양소총량(TDN)이라고 쓰여 있어요. 그렇다면 TDN은 무엇이고, 사료 내 에너지 함량은 어떻게 계산하는 걸까요?

사료 내 에너지 계산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소가 사료를 먹었을 때 에너지 대사 과정을 먼저 알아볼게요.
    에너지 대사 과정 ©뉴소레터
    • 총에너지(Gross Energy; GE): 말 그대로 사료 에너지의 총량을 나타내요. 열량계를 사용하여 사료를 연소시켜 발생하는 열의 양으로 측정할 수 있어요.
    • 가소화에너지(Digestible Energy; DE): 사료를 섭취했을 때 그 안에 들어있는 총에너지에서 소화되지 않고 분으로 배설되는 에너지를 제외한 나머지를 말해요.
    • 대사에너지(Metabolizable Energy; ME): 가소화에너지에서 요에너지와 장내발효 과정에서 나오는 가스에너지를 뺀 값이에요. 총에너지에서 분에너지, 요에너지, 가스에너지를 제외한 값으로도 볼 수 있어요.
    • 정미에너지(Net Energy; NE): 대사에너지에서 사료를 섭취하고 이용하기 위해 사용한 에너지(=열 증가, Heat Increment; HI)를 제외한 나머지를 말해요. 최종적으로 소의 신체 유지와 우유, 고기, 털 등의 생산을 위해 사용되는 에너지라고 볼 수 있어요.
    DE = GE - 분 에너지(FE)
    ME = DE - 요에너지 - 가스에너지
    NE = ME - 열 증가(HI)
    NE중에서도 유지에 사용되는 유지에너지(NEm)는 대부분 열의 형태로 체외로 방출되고, 생산을 위한 생산에너지(NEp)는 화학에너지의 형태로 체내에 저장돼요. 열 증가(HI)는 대사열, 발효열, 사료의 저작・소화・흡수・배설, 소화기관의 연동운동 등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말하는데, 추울 때는 체온을 유지하는 데 이용되고 더울 때는 체외로 손실된다고.

    🌷 가소화영양소총량(Total Digestible Nutrient; TDN)
    TDN은 사료 중에 소화가 되어서 동물에게 흡수가 되는 영양소를 의미해요. 만약 TDN이 80%라면 20%는 똥으로 배출되고 80%가 동물에게 흡수되는 거죠. 따라서 TDN은 축종마다 다를 수 있는데 조사료의 TDN은 반추동물에게서 높고 돼지나 닭 같은 단위동물에서는 낮아요. 엄격히 말하자면 TDN은 에너지의 단위는 아니지만 보통 TDN이 높을수록 에너지가 높기 때문에 사료를 평가할 때 동일하게 취급되는 경우가 많아요.

    TDN을 계산하려면 <가소화>라는 말이 처음 나오는데요.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소화가 가능한> 이라고 이해하시면 조금 쉬울 것 같아요. TDN은 가소화조단백질(DCP), 가소화조섬유(DCFiber), 가소화가용무질소물(DNFE), 가소화조지방(DCFat)*2.25 값을 더하면 계산할 수 있어요. 지방은 다른 영양소에 비해 열량이 높아 2.25배를 곱해서 합산해요.
    TDN(%) = DCP + DCFiber + DNFE + DCFat*2.25
    사료공정서에는 <사료의 에너지 평가기준 및 방법> (별표 7)을 통해 주요 원료의 영양소별 소화율을 제공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서 가소화 영양소를 계산할 수 있구요. 혹시 조단백질, 조섬유 등 영양성분이 생소하게 느껴지신다면 지난 뉴소레터의 사료영양성분표 파헤치기를 참고해주세요!

    📚 쪼니의 1분한우지식
    쪼니의 1분한우지식 | 1톤 넘는 소 몇 마리나 나왔을까
    지난해 전국에서 1톤이 넘는 슈퍼한우는 몇 마리나 나왔을까요? 축산물 이력제를 통해 분석한 결과를 소개해드려요. 영상에서 확인해보세요!
    🐣 미니뉴소
    🏃🏻 농림축산식품부 '농수산자조금의 조성 및 운용에 관한 법률' 개정 작업 착수
    정부가 법적 지위 전환을 통해 자조금단체를 명실상부한 품목 대표 조직으로 만들 거라고 해요.

    🥛 스웨덴 대체우유 기업 오틀리, 4년 법정 공방 마무리
    'Post Milk Generation'이라는 문구를 새긴 것이 문제였는데요. 영국 낙농협회는 식물성 우유 대체식품에서 사용된 Milk라는 표현이 소비자를 기만한다고 소송했지만 법원은 이 문구가 제품이 아닌 소비자를 칭한 것이라며 오틀리의 손을 들어줬다고.
    📎 기타안내
    👩🏻‍🎓 1학기 농림축산식품부 청년창업농장학생 선발 (~ 1. 22)
    4년제 대학 3·4학년생 900명을 선발해 250만원 상당의 장학금을 지급해요.

    🏡 경기도 가축행복농장 신규 인증 농가 모집 (~ 2. 8)
    인증을 획득한 농가에는 축사·방역시설 개보수 등 다양한 지원이 있어요.

    🧑🏻‍🔬 농촌진흥청 연구직 공무원 17명 공채 접수 (2. 13 ~ 16)
    농업연구사 직급의 6개 직류에서 총 17명을 선발해요. 학력과 경력 제한 없이 성인 누구나 응시 가능해요.

    ☝🏻 지난 안내 사항

    📫 뉴소레터에 하고싶은 말이 있나요?

    구독자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이번 뉴소레터에서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등 뉴소레터팀에게 하시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보내주세요. 조금 늦더라도 꼼꼼하게 읽어보고, 더 나은 뉴소레터가 되기 위해 노력할게요.
    🧑🏻‍🌾쪼니 🐰나영 🐻코코
    🐔쪼림 🐯교랑 🐻‍❄️티슈


    협업 및 기타 문의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