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그리후드#동애등에#산유량증진
  1. 한우 똥냄새를 줄이는 곤충을 소개합니다
  2. 요즘 미국에서 떠오르는 공유농업 공동체
  3. 산유량이 적어 고민이라면?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한 주간 잘 지내셨나요?
이번 주에 날씨가 갑자기 추워져서
토시, 발 토시, 바라클라바까지 쓰고
장갑에 핫팩 넣고 일하니까 따숩고
좋더라고요. 농장에서 따뜻하게 일하는
여러분들만의 꿀팁이 있으시면
쪼니에게도 알려주세요! 💌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이번 주(4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346만 원,
  • 암송아지 약 256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5,611원/kg이에요.

지난주(3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70,000원,
  • 암송아지 ▲120,000원,
  • 지육 ▼436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 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하기 때문에 이번 주 한우 지육 가격은 화~수요일 총 2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화~금요일 총 4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어요. (월요일 가격은 평균 산정에서 제외)

동애등에의 능력은 어디까지일까...
한우 똥냄새를 줄이는 곤충을 소개합니다 💩
제2의 대두박을 꿈꾸던 동애등에에 대해 기억하시나요? 새로운 단백질원으로 곤충사료가 떠오르면서 지난 뉴소레터에서 대량 생산도 되고 질도 좋은 단백질원이 될 수 있다고 아메리카 동애등에(Black Soldier Fly)를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메리카 동애등에가 사료로만 쓰이는 게 아니라 정화 능력이 있는 능력자였다고 해요.

연구팀은 한우 분을 채취해 아무것도 첨가하지 않은 대조군, 2일령 동애등에 유충 100g을 첨가한 그룹, 같은 방식으로 3일령, 4일령 동애등에를 첨가한 네 가지 그룹의 암모니아 정화 효과를 평가해봤는데요. 2, 3, 4일령 동애등에를 첨가한 그룹에서는 암모니아가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해요. 그 이유는 동애등에가 암모니아를 영양분으로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또한 한우 분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동애등에 유충별 산도(pH)와 질소 함량은 증가하였고, ADF와 NDF 함량은 감소했어요. 특히 3일령 동애등에를 첨가한 그룹의 동애등에 유충이 질소 함량이 높게 나타났는데, 다른 유충에 비해 3일령 유충이 한우 분을 분해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좋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해요. 아직 단 하나의 연구 결과가 나온 거라 효과를 일반화하기는 조금 어렵겠지만, 가축분뇨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 논문이라 의미가 있는 것 같아요. 😆
이웃끼리 함께 농장을 운영해요
요즘 미국에서 떠오르는 공유농업 공동체 🏘️
요즘 미국에서 다시 주목을 받는 주거 형태가 있다고 해요. 바로 애그리후드(Agrihood)인데요. 이름에서도 유추할 수 있다시피 농업(Agriculture)과 이웃(Neighborhood)이 합성된 단어예요. 우리말로는 공유농업 공동체 또는 공유농촌 마을 정도로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 애그리후드가 뭘까?
애그리후드는 일종의 공동체로서 함께 농장을 운영하며 모여 사는 주거 형태인데요. 특징은 공동체로 살아간다는 것과 농축산물 생산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는 부분이에요. 하지만 애그리후드에 산다고 꼭 전업농일 필요는 없어요. 커뮤니티마다 다르지만, 농장 일은 전문 인력이 하면서 주거자들이 자원봉사나 자체 농업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우도 있고, 직접 농축산물을 생산해 근처 지역에서 판매하는 경우도 있고 형태가 다양하거든요. 2018년을 기준으로, 미국에는 200개가 넘는 애그리후드가 있다고 추정되고 있어요.

🏘️ 애그리후드가 주목받는 이유
애그리후드는 이웃끼리 농장과 정원을 함께 가진다는 개념으로부터 시작했다고 해요. 거기에서 더 발전해 농촌 느낌이 나는 주거단지를 만들고, 그 안에서 함께 생산한 꽃, 농작물, 축산물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한 거예요. 미국은 대부분의 농장이 전업・규모화 되어있기 때문에 농축산업으로의 유입이 쉽지 않았는데, 애그리후드가 생겨 사람들이 조금 더 쉽고 가벼운 마음으로 귀농할 수 있게 되었고, 정치 성향이나 종교 등이 아닌 신선한 식품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건전한 커뮤니티를 만들면서 만족도가 더 높아졌다고.
CBS Mornings | The rise of neighborhood farms and "agrihoods" (떠오르는 "애그리후드")
🏘️ 애그리후드의 장점
애그리후드의 장점은 무궁무진한데요. 쪼니 생각에는 직접 생산하고 수확한 신선한 식품을 소비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일 것 같아요. 또 가족농을 살리고 남는 농지나 방목지, 축사 용지를 줄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고요. 실제 주거자들 인터뷰에 따르면 생각보다 커뮤니티 사람들이랑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고, 재미있다는 응답도 많았어요. 위 영상에서는 애그리후드에 사는 아이들이 과일을 수확하고, 가축과 가까이 지내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런 부분이 자녀 교육이나 정서에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더라고요.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농축산물을 지역 안에서 소비할 수 있어 운송비가 절감되고, 온실가스 배출이 줄어들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처음엔 애그리후드가 우리나라 농촌 형태와 비슷한가 싶었는데, 다 함께 농장을 운영한다는 점이 달랐고 흥미로웠어요. 애그리후드 안에서는 아이들부터 어르신들까지 함께 할 수 있는 활동들이 많다는 점도 마음에 들더라고요. 비슷한 개념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사회적 농업이라는 개념이 있는데요. 2021년 기준으로 60여 개의 사회적 농업 공동체가 있고, 보조금 등의 지원이 들어가기도 해요. 여러분들은 애그리후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피드백으로 알려주세요!

🗓 이번 달 발생 현황
📍 결핵병
  • 0117 경상북도 경산시 (한우 1)
  • 0105 경상북도 안동시 (한우 1)

🗓 지난달 발생 현황
📍 결핵병
  • 12월: 경남 46, 경북 32, 전남 14, 전북 2, 충북 27, 총 120마리
  • 11월: 강원 1, 경남 44, 경북 63, 전남 14, 전북 2, 충북 5, 총 129마리

📍 브루셀라병
  • 12월: 경남 55, 전남 5, 총 60마리
  • 11월: 경남 12, 전남 25, 총 37마리

  • 11월: 강원 2, 경북 2, 인천 1, 전북 11, 충남 17, 충북 4, 총 37건 (살처분 1,681마리)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 보조금

🙌🏻 사업지원

💸 융자


신청 기간은 접수기간 별 상이할 수 있음

산유량이 송아지에게 미치는 영향
산유량이 적어 고민이라면? 🍼
한우는 하루에 젖을 생산할 수 있는 양이 4~5kg 정도로 포유량이 적은 편이라고 해요. 그래서 지난주 포유우 사양관리 방법에 이어, 오늘은 어미 소의 산유량을 늘리는 방법을 가지고 왔어요. 바로 시작해볼게요! * 이 글은 국립축산과학원 축산기술정보한우사육 100문 100답집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어요.

🍼 산유량이 부족하면 생기는 문제점
생시체중과 이유시 체중은 출하체중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고 해요. 그래서 송아지의 이유시 체중을 높여야 훗날 출하체중도 더 커질 수 있는데요. 어미 소의 산유량이 이유시 체중의 약 66%나 관여한다고 해요. 어미 소의 산유량이 부족하면 암소는 첫 임신이, 수소는 출하 시기가 지연될 수 있고, 비싼 어린 송아지 사료를 더 오래 먹여야 해서 농가 수익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 산유량 늘리는 방법
  1. 어미 소 선발: 바로 이전에 낳은 송아지의 60일령 또는 이유시 체중을 간접적으로 추정해 산유량이 높은 암소를 선발해 번식에 활용해요.
  2. 육성기 사양관리: 어미 소를 키울 때 육성기부터 유선세포의 발육을 촉진시켜요. 이유 후 첫 수정까지는 약 150kg 내외로 증체가 되도록 하고, 조사료를 중심으로 급여하면서 14~15개월령에는 250kg정도가 되는 것이 좋아요. 이때 6~24개월령까지 일당 증체량은 0.54kg정도가 적당하다고.
  3. 단백질 함량 증량: 임신 말기에 산유 촉진 단백질을 투여하거나 급여 사료 내 단백질 함량을 NRC요구량의 120%로 높여요.

산유량 증진을 위해 분만 전후로 영양소를 충분히 급여하되, 너무 살이 찌면 수태율과 비유량이 모두 감소하기 때문에 항상 적당량을 지키는 것이 좋겠어요. 임신 마지막 3개월의 일당증체량은 0.5~0.6kg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 유량이 부족한 초산우 관리 방법
초산우는 경험 미숙이나 수유 스트레스로 송아지를 돌보지 않거나, 송아지가 부실해 어미 젖을 빨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럴 때는 어미를 움직이지 못하게 보정한 후 송아지를 어미 젖으로 유도하거나 젖을 직접 짜서 송아지에게 먹여야 해요. 어미의 젖이 부족하다면 냉동된 젖소의 초유를 이용하여 인공포유를 하고, 어미가 젖을 먹일 수 있는 상황이 되면 송아지를 포유시키거나 바로 이유를 시행해요. 인공포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뉴소 유튜브 채널의 한우 인공포유 레시피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 쪼니의 1분한우지식
    쪼니의 1분한우지식 | 암소 도태의 기준
    더 좋은 송아지를 생산하고 농장의 발전을 위해, 슬프지만 농장의 소들을 도태시켜야 할 때가 있어요. 그럴 때 어떤 기준으로 도태하면 좋을지, 뉴소 유튜브에서 확인해보세요.
    🐣 미니뉴소
    🧧 설 농축산물 수급 계획 발표
    소고기의 경우 도축장을 주말에도 정상 운영, 한우자조금을 통한 할인행사, 10만 원 이하 실속형 한우세트 공급 확대 등이 계획됐어요.

    🧬 한우 성장능력 유전자 발견
    국립축산과학원 연구진에 의하면 IL22RA 유전자가 근육 생성에 관여하는 12개 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한다고 밝혀졌어요.
    📎 기타안내

    🥩 설맞이 온라인 한우장터 (1. 29 ~ 2. 2)
    1등급 100g 기준 등심 6,450원, 채끝 7,370원 등으로 고품질 한우고기를 할인 판매해요. 리뷰 이벤트도 있다고.


    농촌진흥청에서 농업과학기술 연구개발사업 5개 사업에 대한 신규지원 대상 과제를 공모중이에요.


    📡 2024년도 기술사업화 지원사업 접수 (~ 2. 15. 16:00)
    농산업 분야의 우수 기술의 후속 연구와 사업화 연계를 지원해요.


    👨🏻‍💼 2024년도 스마트팜 다부처패키지 혁신기술 개발사업 공모 (~ 2. 19. 12:00)

    스마트팜 실증·고도화, 차세대융합·원천기술 연구사업들을 공모해요.


    💰 2024년도 탄소중립 프로그램 시범사업 등록 신청 (~ 2. 23)
    지난 레터에서 알려드린 저탄소 농가 활동비 신청이 시작됐어요. 중간 물떼기, 논물 얕게 걸러대기, 바이오차 투입 농가에 활동비를 지급해요.


    📑 한우정액 장기 미당첨자 지원사업
    23년 7월부터 12월까지 당첨 이력이 없으면서 1) 수정사 미위임 혹은 2) 지역축협에 위임한 한우농가라면 KPN1416A·1447B·1420B·1409C·1492C 중 하나를 신청할 수 있어요.

    ☝🏻 지난 안내 사항

    📫 뉴소레터에 하고싶은 말이 있나요?

    구독자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이번 뉴소레터에서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등 뉴소레터팀에게 하시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보내주세요. 조금 늦더라도 꼼꼼하게 읽어보고, 더 나은 뉴소레터가 되기 위해 노력할게요.
    🧑🏻‍🌾쪼니 🐰나영 🐻코코
    🐔쪼림 🐯교랑 🐻‍❄️티슈


    협업 및 기타 문의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