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식공간#소해면상뇌증#백혈병
  1. 소도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할까?
  2. 영국에서 발생한 소해면상뇌증
  3. 가축질병 톺아보기: 소 류코시스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얼마 전만 해도 여섯 시면 깜깜한

밤이었는데, 해가 정말 길어졌죠.

요즘 해 질 녘에 산책하기가 정말 좋아요.

앞으로 쪼니가 볼 수 있는 여름이 70번도

안 남았을 수도 있는데, 오늘 저녁은

산책 좀 나가봐야겠어요. 😊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지난해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지난해 동일 주차
이번 주(20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341만 원,
  • 암송아지 약 226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4,997원/kg이에요.

지난주(19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20,000원,
  • 암송아지 ▲10,000원,
  • 지육 ▲122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 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하기 때문에 이번 주 한우 지육 가격은 화~수요일 총 2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화~금요일 총 4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어요. (월요일 가격은 평균 산정에서 제외)

자연을 모방한 공간
소도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할까? 🧘🏻
소에게도 사람의 퍼스널 스페이스와 비슷하게 편안함을 느끼는 공간이 있다고 하죠. 플라이트 존(Flight zone)이라고 하는 이 공간에 관해 궁금하신 분들은 지난 뉴소레터를 참고해주세요. 이렇게 스스로 편안함을 느끼는 공간을 찾는 건 모든 동물의 본능인 것 같은데요. 자연에서도 소들은 출산할 때 고립되고 안전한 공간을 찾는다고 해요.

그런데 우사에서 송아지를 낳아야 하는 소에게는 아무래도 혼자만의 공간을 마련하긴 어렵겠죠. 그래서 최근 미국 위스콘신대학교 연구팀이 우방에 블라인드(커튼)를 설치해 소에게 고립된 공간을 만들었을 때의 행동을 살펴보는 실험을 했는데요. 우방에 설치하는 블라인드는 소방 호스를 사용해 만들었고, 완전히 가려지는 형태와 반 정도만 가려지는 형태 두 가지로 만들었어요. (사진) 실험에는 출산을 약 3주 정도 앞둔 79마리의 홀스타인 암소들이 참여했고, 비디오를 통해 행동을 관찰했어요.

그 결과 거의 반 정도의 소들이 블라인드 너머로 드나들었고, 송아지를 출산하는 시간 말고도 자주 블라인드 너머의 공간에 머물며 시간을 보냈다고 해요. 블라인드 안과 밖에서 출산한 소의 마릿수는 각각 28, 37마리였는데요. 밤보다 낮에 블라인드 안에서 출산하는 경우가 더 많았어요. 블라인드의 가림 정도에 따른 선호도는 10, 18마리로 큰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고.

소들이 블라인드 안에서 쉬는 시간을 자주 보냈던 것으로 보아 이렇게 고립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 또한 소들에게 또 다른 편안한 환경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러면 동물 복지도 더 좋아지지 않을까요? 😊  
사람에게도 감염될 수 있다고?
영국에서 발생한 소해면상뇌증 🏴󠁧󠁢󠁳󠁣󠁴󠁿

영국 스코틀랜드에서 일명 광우병이라고 불리는 비정형 소해면상뇌증(BSE)에 걸린 소가 나타났어요. 1986년 영국에서 처음 발생한 소해면상뇌증은 영국에서 지난 10년간 총 5번 발생했다고 해요. 가장 최근에는 2021년 3월에 발병했었고요.


BSE 오염된 사료로 발생하는 정형 BSE 고령 소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비정형 BSE 가지 종류가 있어요. 이번에 발생한 소해면상뇌증은 정형 BSE 발병 소는 불안 증세를 보이다가 폐사했고, 사체는 폐기되었어요. 정형 BSE 사람에게도 전염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비정형 BSE는 다른 무리동물이나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아요) 다행히 농가와 방역당국의 신속한 대처로 발생은 없는 것으로 보여요.


우리나라는 2000년에 BSE를 이유로 유럽산 쇠고기를 전면 중단했었는데요. 2019년 네덜란드와 덴마크산 쇠고기 수입이 허용되었고, 지난 2023년 12월 프랑스와 아일랜드산 쇠고기 수입에 대한 조건안이 국회를 통과했어요. 다만 BES 발생 시 검역 중단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고.

🗓 이번 달 발생 현황
📍 브루셀라병
  • 0507 전라남도 영암군 (한우 27)

🗓 지난달 발생 현황
📍 결핵병
  • 4월: 경기 6, 경남 10, 전북 87, 총 103마리
  • 3월: 경기 4, 경남 17, 경북 1, 전남 10, 전북 8, 충북 1, 총 41마리
📍 브루셀라병
  • 4월: 전남 13, 총 13마리
  • 3월: 전남 2, 총 2마리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 보조금

    🙌🏻 사업지원

    💸 융자


    ※ 신청 기간은 접수기관 별 상이할 수 있어요.
    해외에서 발병이 늘고있는
    가축질병 톺아보기: 소 류코시스 🩸
    요즘 들어 해외에서 소 백혈병이라고 알려진 소 류코시스의 발병이 늘고 있다고 해요. 류코시스는 세계동물보건기구(WOAH)에서도 관리 대상으로 지정했고 우리나라에서도 제3종 법정가축전염병으로 지정되어 있는데요. 법정가축전염병 발생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는 2000~2023년까지 총 888개 농가, 13,253마리의 소에서 발생하였다고 해요.


    🦠 원인

    소류코시스는 지방병성소류코시스와 산발성소류코시스로 나뉘는데, 이 중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은 지방병성소류코시스라고 해요. 지방병성소류코시스의 원인은 레트로바이러스과에 속하는 소류코시스바이러스(Bovine Leukemia Virus, BLV)이며, 산발성소류코시스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어요.


    🦠 증상

    주로 5세 이상의 고령 소에서 발생하며, 감염 3~7년 후 림프종 증상이 발현되는데요. 전신 장기에 종양이 생기며 특히 소화기, 림프절, 자궁 등에 많이 발생해요. 림프종 발생 부위에 따라 식욕부진, 림프절 종대, 체중감소, 설사, 점막 창백, 안구돌출, 기립불능 등의 증상이 나타나요. 만약 암(림프종)으로 발전되면 대부분 6개월 이내에 폐사하게 되고, 림프종이 발생하기 이전에도 림프구가 증가하면서 유량이 감소하거나 증체량이 감소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사람에게는 감염되지 않는다고.


    🦠 감염 및 전파경로

    혈액 안의 감염된 백혈구를 통해서만 전파되고, 주사침, 우유, 타액, 분뇨, 제각, 직장검사, 거세, 인공수정, 정액, 흡혈곤충 등을 통해 감염될 수 있어요. 정액이나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수직감염도 가능해요. 실험적으로는 감염된 소의 혈액 0.1㎕만으로도 감염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지기도 했어요.


    🦠 치료 및 예방법

    감염되면 바이러스가 백혈구 안에서 계속 증식하면서 혈액 안에 평생 존재하기 때문에 근절이 어렵다고 해요. 또한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나 예방약이 없어 주삿바늘을 재사용하지 말아야 하고, 흡혈곤충 구제가 필요해요.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도 바이러스를 옮길 있어 소들의 상태를 살피고, 감염된 개체가 있다면 도태해요.


    참고로 최근에는 제3종 가축전염병에 관한 개편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는데요. 사실 3종 가축전염병 또한 방역당국에 신고하면 이동 제한 등의 방역 조치가 가능하지만, 워낙 발생이 흔한 터라 수의사도, 농가도 신고하기 난처한 처지라고 해요. 딱히 근절 방법도 없는데 농가에는 큰 피해가 발생하는 거니까요. 농가에서 피해에 대한 부담이 없이 가축전염병 발생 신고를 할 수 있게 만든다면 가축 질병을 더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지 않을까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 쪼니의 1분한우지식
    쪼니의 1분한우지식 | 정액, 쪼개 써도 괜찮을까?
    쪼니만 안되는 것 같은 정액 추첨... 정액 추첨이 워낙 어렵다 보니 요즘 정액을 쪼개어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그렇다면 정액을 쪼개어 사용했을 때 수태율은 어땠을까요? 뉴소 유튜브에서 확인하세요!
    🐥 미니뉴소
    🙅🏻 법인화 안 하는 축산자조금
    지난해 축산자조금의 법인화 등의 내용을 포함한 축산자조금의 조성 및 운용에 관한 법률(축산자조금법) 개정이 생산자단체의 반발로 무산되었던 바가 있는데요. 최근 해당 내용을 제외하고 수급 조절 기능 등 자조금의 용도를 확대하는 방안을 담아 개정을 다시 추진하기로 했어요.

    농식품부 축산 관련 교육체계 개편
    현재 178개의 교육 기관 중 부문별 전문교육 기관을 지정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8월부터는 청년 후계농 맞춤 쇼육과 축산 트렌드 교육 등이 신설돼요.

    💦 소 물통 쓸개즙 테러 가해자, 사기 혐의로 송치
    지난해 한우 중간 판매업자 A씨와 직원 B씨가 소를 싸게 구입하기 위해 계약된 여러 농장의 급수대에 몰래 쓸개즙을 뿌려 한우의 체중을 감량시킨 사건이 있었는데요. 최근 경찰이 그 증거를 확보해 두 사람을 사기와 재물손괴 혐의로 경찰에 불구속 상태로 넘겼어요.

    💰 자유무역협정(FTA) 피해보전직접지불금, 이제 한우도?
    한우·육우·한우송아지·녹두 4개 품목이 높은 수입기여도와 함께 지원 대상 요건을 충족했어요. 특별한 이의신청이 없는 한 6월 중 최종 선정될 거라고.

    📎 기타안내

    📫 뉴소레터에 하고싶은 말이 있나요?

    구독자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이번 뉴소레터에서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등 뉴소레터팀에게 하시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보내주세요. 조금 늦더라도 꼼꼼하게 읽어보고, 더 나은 뉴소레터가 되기 위해 노력할게요.
    🧑🏻‍🌾쪼니 🐰나영 🐻코코
    🐔쪼림 🐯교랑 🐻‍❄️티슈


    협업 및 기타 문의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