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폭풍#가축원격진료#생산정보모니터링
  1. 트랙터가 멈췄어요
  2. 스마트폰으로 가축 진료 받기
  3. 배합사료 vs TMR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오늘은 죄송한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해요.

몇 달 전, 뉴소레터에서 발행한 지육 가격

그래프의 작년 대비 가격을 보여주는

보조 그래프 코드를 수정하면서 오류가

발생해 가격이 실제보다 낮게 나왔었어요

(최신 가격 정보는 정상).

지금은 수정이 되었습니다.

혼선을 드려서 죄송하고, 앞으로 더욱

꼼꼼히 신경 쓰는 뉴소레터가 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지난해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지난해 동일 주차
이번 주(21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342만 원,
  • 암송아지 약 218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5,608원/kg이에요.

지난주(20주) 평균가와 비교해
  • 암송아지 ▼60,000원,
  • 지육 ▲415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 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하기 때문에 이번 주 한우 지육 가격은 화~수요일 총 2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화~금요일 총 4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어요. (월요일 가격은 평균 산정에서 제외)

태양폭풍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
트랙터가 멈췄어요 🤯
미국 미네소타주에서 발생한 오로라  
최근 세계 각국에서 오로라가 보였다는 소식 들으셨나요? 지난 12일, 21년 만에 발생한 강력한 태양폭풍(Solar storm)으로 강원도에서도 오로라를 볼 수 있었는데요. 오로라는 태양 표면에서 폭발이 일어나면서 떨어지는 에너지 입자들이 지구 자기장에 이끌려 지구로 내려오면서 대기와 부딪치면서 나오는 빛이에요. 일반적으로 오로라는 고위도 지역에서 나타나지만, 강력한 태양폭풍으로 이번에는 중위도 지역에서도 오로라가 보였다고 해요. 그렇다면 태양 폭발은 왜 일어나고, 지구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태양표면을 관측해 보면 검은 점 모양으로 나타나는 흑점(黑點)이라는 부분이 있어요. 이 흑점 주변에 아주 강력한 자기장의 에너지가 쌓이면서 그 에너지가 일정 수준에 도달하게 되면 폭발이 일어나게 돼요. 최근 규모가 큰 태양 폭발이 계속해서 관찰됨에 따라 10일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 우주기상예보센터(SWPC)에서 큰 태양폭풍을 예측하며 '경계' 등급의 태양폭풍 주의보를 내리기도 했죠. 지자기폭풍이라고도 불리는 태양폭풍은 지구 자기권에 일시적인 혼란을 일으키는 것을 말하는데요. 그래서 통신 교란이나 인공위성 장애, 정전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실제로 미국과 캐나다 일부 지역에서 정전으로 풀작업을 하던 농부들의 트랙터가 멈추는 사건 일어나기도 했는데요. 요즘 위성통신 이용하는 GPS 내비게이션 기능이 탑재된 자율주행 트랙터들 많잖아요. 당시 트랙터로 옥수수를 심다가 GPS 시스템의 경고 알림을 받은 농부는 바로 서비스 센터에 연락했지만, 당장은 있는 없다는 답변이 돌아왔다고 해요. 그래서 이번 일로 농부들에게서도 불만이 나오고 있는 것 같아요. 일각에서는 이런 사건이 특히 넓은 땅에 파종을 하는 큰 농업국가에는 앞으로 더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어요.

처방전과 약까지 배송된다고?
스마트폰으로 가축 진료 받기 🇨🇦

코로나19 시기에 휴대전화로 온라인 진료나 처방전 받아보신 분 계시는가요? 피치 못할 사정으로 병원에 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이렇게 원격으로 진료받고 처방전까지 받아볼 수 있는 의료 서비스도 있는데요. 만약 이걸 동물에 적용해 본다면 어떨까요?


요즘 캐나다는 국가적으로 수의사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지방의 경우 가축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들도 동물병원 진료를 받기가 어려울 정도라고 해요. 전부터 수의사 부족 문제가 심했지만, 팬데믹을 겪으면서 더 심각해졌거든요.


그래서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한 스타트업에서 VETson이라는 인공지능 동력의 가상 헬스케어 플랫폼을 런칭했다고 하는데요. 이 앱을 만든 부자는 모두 수의사로, 45년 이상 동물을 진료하며 더 많은 고객과 축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의 필요성을 느껴 이러한 플랫폼을 만들었다고 해요.


해당 서비스에는 전자상거래 기능 또한 포함되어있는데, 예를 들면 축주가 동물 약품 사육에 필요한 것들을 진료 앱으로 주문할 있는 거예요. 그러면 제휴 업체에서 약을 집까지 배달해주고요. 수의사들 또한 농장까지 가서 처방전을 작성하지 않아도 되죠. VETson 현재 제한적인 지역에서만 운영되고 있지만, 운영 범위를 점차 캐나다 전역으로 확장할 것을 계획 중이라고.


우리나라에서도 코로나19 수의사 방문 진료가 금지되었을 원격 진료에 관한 이야기가 나왔었어요. 직접 진료 없이 처방전만 필요한 상황에서 진료를 받지 못해 소가 폐사하는 경우가 있었거든요. 약물 남용 등 나쁘게 사용돼선 안 되겠지만, 그래도 꼭 필요한 경우 이렇게 원격으로 진료받을 수 있다면 농가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

 

🗓 이번 달 발생 현황
📍 브루셀라병
  • 0507 전라남도 영암군 (한우 27)

🗓 지난달 발생 현황
📍 결핵병
  • 4월: 경기 6, 경남 10, 전북 87, 총 103마리
  • 3월: 경기 4, 경남 17, 경북 1, 전남 10, 전북 8, 충북 1, 총 41마리

📍 브루셀라병
  • 4월: 전남 13, 총 13마리
  • 3월: 전남 2, 총 2마리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 보조금

    🙌🏻 사업지원

    💸 융자


    ※ 신청 기간은 접수기관 별 상이할 수 있어요.
    한우자조금 생산정보모니터링
    배합사료 vs TMR 🌽
    우리나라 한우농가 사육 두수부터 규모, 형태, 사료 급여 방식까지 전부 다르고, 또 다양하죠. 어떤 분은 배합사료와 볏짚만 급여하시고, 어떤 분은 TMR을 구매하시고, 어떤 분들은 농장에서 직접 TMR을 제조하시기도 해요.

    보통 사료 급여 형태는 배합사료를 급여하고 볏짚 등의 조사료를 따로 먹이는 방식과 TMR(Total Mixed Ration, 섬유질배합사료)을 급여하는 방식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TMR은 소가 농후사료와 조사료를 한 번에 먹을 수 있도록 혼합하여 한꺼번에 주는 것을 말해요. TMR을 자유채식 시키면 반추위 산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소화율이 좋아지고, 다른 소화성 질병도 감소시킬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지만, 사료 원료를 잘못 배합하면 소들에게 영양소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오히려 큰 손실이 생길 수 있다는 위험성이 있어요. 그렇다면 사료 급여 형태에 따른 출하 성적은 얼마나 다를까요?

    먼저 지난해 전국 268개 한우 농가를 사료 유형별로 분류해본 결과, 전구간 배합사료를 급여하는 농장이 58.2%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은 부분구간 구입TMR(20.5%), 전구간 구입TMR(13.8%), 전구간 자가TMR(5.6%), 부분구간 자가TMR(1.9%) 순서로 많았어요.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았는데요.
    사료 급여 형태에 따른 출하 성적

    전구간 자가TMR 급여하는 농장에서의 1++출현율은 54.8%, 1+이상은 82.2%였고 도체중, 등심단면적, 등지방두께, 근내지방도 또한 가장 우수한 성적을 보였어요하지만 C등급 출현율 또한 25% 가장 높았다고구입TMR 급여하는 농장에서도 1++ 출현율이 44.6%, 1+이상이 81.8% 높은 편이었고, C등급 출현율은 9.9% 가장 낮았어요.


    📚 쪼니의 1분한우지식
    쪼니의 1분한우지식 | 소에게 맞는 주삿바늘 고르는 방법
    주사제를 사용할 때 소의 체중, 약제의 점도 등에 따라 주삿바늘이 달라질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어떤 주삿바늘을 사용하는 것이 약제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볼게요!
    🐥 미니뉴소
    🧸 달라지는 동물복지 정책
    2027년부터 개 식용을 위한 사육·도살·유통·판매 금지를 위반하면 처벌받을 수 있어요. 정부는 기존 운영 중인 식용 개 관련 업체들에 행정 및 재정적 지원을 하고, 사육 허가 없이 맹견을 기르는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1천만 원 이하 벌금의 형사처벌을 받아요.

    🫘 육류 대체식품에 '가짜' 표기해요
    아이오와에서 Senate File 2391 법안이 통과됐어요. 오는 7월부터는 아이오와 주에서 판매되는 모든 배양육과 대체 단백질 제품은 '고기 없음', '가짜' 또는 '모조품'과 같은 용어를 포함해야 한다고.

    🌾 5월 USDA-NASS 작물생산 보고서
    미국의 5월 건초 재고량은 전년 대비 46.6% 증가했어요. 2020년 이후 현재 미국의 가뭄 상태가 가장 양호하고 조사료 생산지의 상태는 매년 개선되고 있지만, 장기적인 가뭄 상황에서 회복하는 데는 여전히 시간이 필요하다고.

    🤠 세계 최초로 소를 모는 드론 카우보이
    호주 SkyKelpie사의 대표인 루크 채린은 퀸즐랜드 북서부에서 4대째 축산업을 하고 있는데요. 기존의 오토바이나 헬리콥터를 사용하는 방법 대신 드론을 사용해 방목된 우군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다고.
    📎 기타안내
    🧑🏻‍🏫 저탄소 축산물 인증심사원 양성 교육 (~ 6. 5)
    축산업, 기후 변화, 에너지 및 온실가스 등 관련 분야 경력자를 대상(선착순 80명)으로 교육해요.

    💡 농업 공공기술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 (~ 6. 14)
    한국농업기술진흥원에서 여러분의 혁신적인 농업 기술을 원해요. 대상 1팀에는 농촌진흥청장상과 상금 300만 원이 수여돼요.

    📚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 교육생 모집 (~ 6. 20)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교육비 전액을 지원해 청년들이 스마트팜을 활용해 창농하거나 취업할 수 있도록 교육해요.

    🎖️ 2024년 농업인의 날 포상 후보자 공모 (~ 6. 21)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한 청년과 공직자를 포상하기 위해 후보자 추천을 받아요. 39세 이하 청년 12명에게 표창과 함께 2,900만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고.

    🤗 농업인 일손도우미 파견 비용 지원 (수시 신청)
    사고를 당했거나 질병 발생 등으로 영농 활동이 곤란한 분들께 영농도우미 인건비의 70%를 최대 10일분 지원해요.

    📋 보조사료로 사용 가능한 물질 추가 등록
    젖산칼슘(Calcium Lactate)이 보조사료로 사용 가능한 물질에 추가로 등록되었어요.

    ☝🏻 지난 안내 사항

      📫 뉴소레터에 하고싶은 말이 있나요?

      구독자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이번 뉴소레터에서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등 뉴소레터팀에게 하시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보내주세요. 조금 늦더라도 꼼꼼하게 읽어보고, 더 나은 뉴소레터가 되기 위해 노력할게요.
      🧑🏻‍🌾쪼니 🐰나영 🐻코코
      🐔쪼림 🐯교랑 🐻‍❄️티슈


      협업 및 기타 문의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