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어앤컴퍼니#스페이스X#소똥#근교계수
  1. 존디어는 왜 일론머스크와 손을 잡았을까?
  2. 논에 소똥을 넣어봤습니다
  3. 근친계수 계산 방법과 근친의 기준
 안녕하세요, 여러분!
한 주간 잘 지내셨나요?
쪼니는 이번 주 인사이트를 준비하면서
오랜만에 육종학 책을 펼쳐봤더니
대학생 시절 추억들이 떠오르더라고요.
그때도 정리하는 걸 좋아했던 쪼니는
책만 보면 아주 전교 1등이 따로 없어요. 😅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이번 주(5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337만 원,
  • 암송아지 약 256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5,608원/kg이에요.

지난주(4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80,000원,
  • 암송아지 ▲20,000원,
  • 지육 395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 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하기 때문에 이번 주 한우 지육 가격은 화~수요일 총 2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화~금요일 총 4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어요. (월요일 가격은 평균 산정에서 제외)

위성통신기술이 탑재된 농기계 가보자고
존디어는 왜 일론머스크와 손을 잡았을까? 🚀
존디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디어앤컴퍼니(Deere and Company)가 일론머스크의 스페이스X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어요. 디어앤컴퍼니는 앞으로 스페이스X의 위성 통신기술인 스타링크를 활용하여 농촌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는데요.

디어앤컴퍼니는 자율주행 트랙터, 무인 제초기 같은 최첨단 기술을 가진 회사예요. 그런데 이런 기술들은 인터넷 통신이 되지 않으면 사용이 어려울 수가 있잖아요. 아쉽게도 현재 미국 농촌지역의 30%, 브라질 농촌지역의 70% 정도는 인터넷 통신이 불가하다고 해요. 그래서 앞으로 스타링크의 위성 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인터넷 접속이 어려운 농촌지역에서도 농기계 자율주행, 실시간 데이터 공유, 원격 진단, 자가 수리, 기계 간 통신 같은 정밀 농업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해요.
스타링크 위성의 실시간 위치
스타링크는 현재 4,000여 개의 저고도 위성을 보유하고 있고 전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위성의 실시간 위치를 보면 정말 전 지구를 덮고 있는걸 볼 수 있어요. 최근 KT SAT, SK와 스타링크코리아가 국내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도 밝혀졌는데 우리나라에서도 어서 서비스되면 좋겠네요!

디어앤컴퍼니는 올해 말부터 미국과 브라질의 일부 트랙터에 스타링크 단자를 연결해 4G LTE 위성통신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해요. 농업계의 테슬라라는 디어앤컴퍼니와 일론머스크의 스페이스X가 함께 만들어갈 행보가 기대되네요. 💫
요즘 떠오르는 쌀 재배 방식
논에 소똥을 넣어봤습니다 🌾

여러분 벼농사에서 온실가스가 많이 발생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물이 논밭 전체를 덮으면서 오랜 시간 고여있기만 해도 그 안에 메탄을 생성하는 세균들이 많이 생긴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벼농사에서 발생하는 메탄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특히 동남아시아 쪽에서 기존과 다르게 물을 관개할 수 있는 AWD(Alternative Wetting and Drying) 방식이 떠오르고 있어요. 이 방식은 논의 수분 함량을 측정하고, 물이 전부 흡수되기 전에 보충해줘서 논은 계속 촉촉하게 유지하는 동시에 사용되는 물의 양을 최소화하여 탄소 배출을 줄이는 방법이에요.


한편, 논에 우분으로 만든 퇴비를 뿌리면 토양을 비옥하게 해 쌀 생산성이 증가될 수 있지만 동시에 메탄 배출도 증가하는데요. 그렇다면 AWD 방식과 소 분뇨를 같이 활용하여 농사를 지어보면 어떨까요? 연구팀은 이를 알아보기 위해 인도네시아 센트럴 자바 지역에서 3년간 벼를 재배해봤는데요. 그 결과, 먼저 AWD 방식은 메탄 배출을 29% 감소시켰지만 기존의 관개 방식보다는 이산화질소(N₂O) 배출이 약간 많았어요. 또한 이 방식이 생산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관개용수 대비 쌀 수확량 비율은 50%까지 늘어났다고 해요.


또한 기존 관개 방식에 우분퇴비를 넣었을 때는 쌀 생산성이 5% 늘었고 메탄 배출은 12% 늘어났지만, 이산화질소 배출에는 영향이 없었어요. 마지막으로 우분 퇴비를 첨가하여 AWD 방식으로 재배한 결과, 쌀 수확량은 7% 증가했고 재배기간과 휴경기간에 배출되는 온실가스는 19% 감소시켜 가장 좋은 결과를 보였다고 해요. 아직은 동남아에서 주로 사용되는 안남미(인디카 쌀)에만 적용되고 있는 것 같긴 하지만 앞으로는 이 방법이 메탄 생산량은 최소화하고 쌀 생산량은 극대화할 방법으로 떠오를 것 같다고.


🗓 지난달 발생 현황
📍 결핵병
  • 1월: 경북 3, 전남 5, 총 8마리
  • 12월: 경남 46, 경북 32, 전남 14, 전북 2, 충북 27, 총 120마리

📍 브루셀라병
  • 1월: 전남 16, 총 16마리
  • 12월: 경남 55, 전남 5, 총 60마리
이번 달은 발생 건이 없어요.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 보조금

🙌🏻 사업지원

💸 융자


신청 기간은 접수기관 별 상이할 수 있음

몇 %부터 근친교배일까?
근교계수 계산 방법과 근친의 기준 🧮
오늘의 사양관리 인사이트는 구독자님의 요청 주제예요. 뉴소레터에 가장 많이 보내주시는 피드백 중 하나가 육종이나 개량과 관련된 부분인데요. 지난 뉴소레터에서는 같은 KPN 정액을 사용했는데도 형제간 성적이 다른 이유, 근친교배로 우수 유전자 고정하기 등의 주제를 다뤘었어요. 이번에는 조금 더 나아가 근교계수 계산 방법과 근친교배의 기준에 대해 알아볼게요.

가축의 근친도를 측정할 때 우리는 근교계수를 계산해볼 수 있는데요. 근교계수란 어떤 한 개체가 아비와 어미를 거쳐 받은 유전자가 공통조상으로부터 받은 동일한 유전자일 확률을 나타내요. 그래서 0~1.0 또는 1~100%로 나타내고 있고요. 만일 공통조상이 없다면 근친이 없을 것이고, 근교계수는 0이 되겠죠?

근교계수의 계산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간단한 혈통을 살펴볼게요. 첫 번째는 공통조상 A를 가진 B와 C가 자손 D를 낳은 경우예요. D는 아비인 B로부터 염색체를 하나, 어미인 C로부터 염색체를 하나 받아 한 쌍의 염색체를 가져요.
조상이 같은 아비와 어미로부터 자손 D가 같은 유전자를 받을 확률 ©뉴소레터
공통조상인 A에게 두 가지 유전자(m, f)가 있다고 가정해볼게요. A가 가진 m 유전자가 손자 D에게 전달되려면 A-B-D로 가는 경우와 A-C-D로 가는 경우 두 가지예요. A가 가진 m 유전자가 B와 C에게 전달되는 확률은 각각  1/2 × 1/2 = 1/4  이에요. 손자 D가 부모 B, C로부터 모두 m 유전자를 받을 확률은  1/4 × 1/4 = 1/16  이겠죠? 마찬가지로 모두 f 유전자를 받을 확률도 1/16이고요. 따라서 D가 B, C를 통해 공통조상인 A로부터 같은 유전자(mm 또는 ff)를 받을 확률은 둘을 더한  1/16 + 1/16 = 1/8 = 0.125  이에요.

하지만 세대수가 늘어나고 가계도가 복잡해지면 계산이 어렵잖아요. 그래서 라이트(Wright)라는 사람이 근교계수를 계산하는 공식을 만들었는데요.
근교계수(𝐹𝚡) = ∑ [(½)ⁿ⁺ⁿ'⁺¹(1 + 공통조상의 근교계수)]
만약 X라는 자손의 근교계수를 구한다고 가정하면,
  • n: X의 아비로부터 공통조상까지의 세대수
  • n': X의 어미로부터 공통조상까지의 세대수
  • ∑ : 각 공통조상에 대해 계산한 값을 모두 더하라는 것을 나타내요.

혹시 공식이 너무 어렵거나 위의 내용이 잘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걱정 마세요. 😇 우리에게는 다양한 도구가 있거든요. 먼저 가장 간단하게 한우개량사업소의 근교계수 계산기가 있고, 국립 축산과학원의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엑셀 프로그램, 한국종축개량협회의 한우계획교배 어플리케이션 등을 활용하여 태어날 송아지의 근친 여부와 형질별 능력을 알 수 있어요.

한우 송아지에 있어서는 근교계수가 1% 증가할 때마다 이유시 체중이 0.3kg 감소하고, 암소의 근교계수가 1% 증가하면 그 암소에게서 태어난 송아지의 이유시 체중이 0.42kg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한우 계획교배 길라잡이에 따르면 일반적으로는 근교계수가 12.5% 이상일 때 위험, 6.25% 이상이면 경고, 3.125% 이상이면 주의 단계로 간주한다고 해요. 쪼니가 현재 공개되어 있는 KPN들의 근교계수를 들여다 봤는데, 평균 0.68% 정도로 나왔고 지금은 없지만 최고 25%인 개체도 있었어요 (KPN 040).

📚 쪼니의 1분한우지식
쪼니의 1분한우지식 | 출생 24시간 이후 초유를 더 먹여도 될까?
쪼니는 송아지가 태어나면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초유를 먹여야 한다고 알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24시간 이후에 먹이는 초유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뉴소 유튜브에서 확인해보세요. 🤗
📎 기타안내

🐂 제28회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 접수 (~ 2. 29)
285개 농가가 접수를 완료하면 신청이 조기 마감되니 서두르세요!


🚜 제6회 세계농공학회(CIGR) 국제학술대회 (5. 19 ~ 23)
제주 ICC에서 세계 전문가들과 함께 '미래를 살리는 디지털 농업'이란 주제로 학술대회가 열려요.


💪🏻 동물근육도감 개정판 발간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최근 육류 소비동향과 트렌드를 반영해 근육도감을 개정했어요.


🌾 축산정보e음 기능 업데이트
이제 '통합농장정보' 기능으로 흩어진 내 농장의 정보들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됐어요.


💊 소 럼피스킨 임상·병리 도감 발간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럼피스킨 도감을 발간하고 관련 기관들에 배포했어요.


🌽 올해 배합사료 가격 8~10% 하락 전망
축산물품질평가원의 <글로벌 곡물시장과 국내외 사료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올 한해 세계 곡물 가격은 당분간 하향 안정화가 예상돼요. 여름에 국내 배합사료 가격은 약 8~10%의 추가 하락이 있을 거라고.


☝🏻 지난 안내 사항

📫 뉴소레터에 하고싶은 말이 있나요?

구독자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이번 뉴소레터에서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등 뉴소레터팀에게 하시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보내주세요. 조금 늦더라도 꼼꼼하게 읽어보고, 더 나은 뉴소레터가 되기 위해 노력할게요.
🧑🏻‍🌾쪼니 🐰나영 🐻코코
🐔쪼림 🐯교랑 🐻‍❄️티슈


협업 및 기타 문의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