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축계절#도체품질#심부전#추위스트레스
  1. 등심단면적은 출생계절과 연관된다는 사아실~
  2. 교잡으로 건강해지는 심장
  3. 추위 스트레스가 소에 미치는 영향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구독자님은 크리스마스에
이건 꼭 해야 해! 하시는 것이 있나요?
쪼니는 조카가 태어난 후로 꼭 아가의
크리스마스를 즐겁고 행복한 날로
만들어주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어요. 😂
소 키우느라, 레터 쓰느라 정신이 없어서
아직 준비한 건 하나도 없지만,
얼른 계획을 세워봐야겠어요!!🎄🎅🏻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지난해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지난해 동일 주차
이번 주(51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366만 원(▲10,000),
  • 암송아지 약 248만 원(▲40,000),
  • 지육 평균 가격은 18,163원/kg(▲281)이에요.
* 괄호 안의 수치는 지난주 평균가와 비교한 수치예요. 
** 2023년 11월 1일 ~ 30일은 럼피스킨으로 인해 전국 가축시장이 폐쇄되어 데이터가 없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 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하기 때문에 이번 주 한우 지육 가격은 화~수요일 총 2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화~금요일 총 4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어요. (월요일 가격은 평균 산정에서 제외)

출생 계절에 따른 한우 도체의 특징
등심단면적은 출생계절과 연관된다는 사아실~ 🥩
비록 올해 여름은 길었지만, 그래도 우리나라는 여전히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 중 하나죠. 그렇다면 어느 계절에 태어났는지가 송아지의 생산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국내 연구팀이 2021~2022년 축산물품질평가원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우 송아지 출생, 도축 계절별 도체 특징을 분석해봤어요. 연구팀은 1년 12달을 3개월씩 나눠 3~5월은 봄, 6~8월은 여름, 9~11월은 가을, 12~2월을 겨울로 간주했어요.

그 결과, 27개월령에 도축된 한우의 도체중과 등심단면적은 겨울~봄에 태어난 송아지가 여름~가을에 태어난 송아지보다 유의하게 높았어요. 등지방두께는 겨울에 도축된 한우가 가장 두꺼웠고요. 마블링은 가을에 도축된 개체가 가장 높았는데요. 평균 육량 또한 겨울~봄에 태어난 한우에서 더 높은 결과를 보였어요. 아무래도 가을에 태어난 송아지들이 초유로 받은 면역력이 떨어질 때 즈음 추운 겨울을 맞이해서 그런 걸까요? 🤔

30개월령, 33개월령에 도축된 한우도 마찬가지로 도체중과 등심단면적은 겨울~봄에 태어난 송아지가 유의하게 높았고, 등지방두께도 겨울에 도축하는 한우가 가장 두꺼웠어요. 마블링은 여름에 도축된 개체에서 가장 높았고요. 전체적으로 도체중량과 등심단면적은 출생 계절과, 등지방 두께와 마블링은 도축 계절과 관련이 있었어요.

연구팀은 송아지 성장률이 도체중량에 영향을 미치며, 도체 품질은 한우의 성숙도와 관련이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고 덧붙였는데요. 해당 연구를 참고하면 송아지의 출생 시기와 도축 시기를 잘 계산해 수익을 높이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
고기소x젖소
교잡으로 건강해지는 심장 🫀
심장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발생하는 심부전은 사람뿐만 아니라 소에게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특히 비육우는 개월령에 비해 몸이 더 빨리 자라도록 개량되다 보니 심장 질환에 대한 위험이 클 수 있어요. 그런데 2024년 미국 비육개량협회(BIF)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콜로라도 주립대학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일반 비육우와 젖소와 교잡한 비육우에서 심장 건강 점수(Heart Score)가 다르게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 심장 건강 점수
가축의 심장 손상을 정량화하기 위해 만든 1~5까지의 지표를 나타내요. 점수가 높을수록 심부전의 위험이 크며, 위의 연구에서는 심부전 위험이 있는 동물의 기준은 3점으로 설정했어요. 지금까지 연구된 바로는 전체적으로 젖소에 비해 비육우가 심부전 발생 위험률이 높았고, 앵거스 혈통의 비율이 높아질수록 심장 건강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어요. 다만 비육우 혈통 비율이 높을수록 도체중량도 높게 나타났어요.

🫀 젖소 교잡 효과

연구팀이 비육우(앵거스 등) 비육우+젖소(홀스타인, 저지 등) 교잡종의 심장 건강 점수를 조사한 결과, 비육우는 50% 이상이 2~3, 교잡 소는 1~2점으로 나타났어요. 이 중 3 이상인 위험군소의 심부전 유병률은 비육우가 29%, 교잡 소가 16%였고요. 또한, 젖소의 혈통이 늘수록 심부전 유병률이 유의하게 낮아지는 것을 있었어요. 반면 교배 비육우의 혈통을 늘렸을 때는 심장 건강 점수에 변화가 있진 않았다고.


🗓 이번 달 발생 현황
📍 럼피스킨병
  • 1208 전라남도 여수시 (한우 45마리 사육)
  • 1203 충청북도 보은군 (한우 41마리 사육)

📍 결핵병
  • 1210 충청북도 청주시 (한우 1)
  • 1209 충청북도 음성군 (한우 1)
🗓 지난달 발생 현황
📍 럼피스킨병
  • 11월: 대구 64, 전남 2, 충남 71 (총 137마리)
  • 10월: 강원 60, 경기 46, 경북 18, 충남 17, 충북 43 (총 184마리)

📍 결핵병
  • 11월: 강원 1, 경기 4 (총 5마리)
  • 10월: 강원 2, 경기 1, 경남 12, 경북 16, 전남 4, 전북 7, 충남 1, 충북 1 (총 44마리)

📍 브루셀라병
  • 10월: 경북 1, 전남 2, 전북 1 (총 4마리)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농림축산식품부의 럼피스킨 발생현황을 참고해주세요.

    💵 보조금

    🙌🏻 사업지원

    💸 융자

    ※ 신청 기간은 접수기관 별로 상이할 수 있으며, 각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한우 관련 지원사업은 정부24에서 찾아보실 수 있어요.

    한파가 오면 소에게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추위 스트레스가 소에 미치는 영향 🥶
    올여름은 유독 더웠던 것 같아요. 폭염 기간이 점점 길어지면서 농가에서도 가축의 더위 스트레스 관리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데요. 더위 스트레스에 비해 추위 스트레스는 잘 알려지지 않은 것 같아요. 그렇지만 날씨가 몹시 추워지면 소의 혈액에 변화가 생기고(혈당, 간수치 상승 등), 면역 기능이나 생식 기능이 저하되는 등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추위가 소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해 정리해봤어요.

    ❄️ 추위 스트레스가 소에게 미치는 영향
    1. 생리적 영향 💦: 추위 스트레스는 혈당, 단백질 농도, 전해질 균형 등을 변화시키는데요. 이는 면역 기능 저하, 탈수 증상, 단백질 합성 억제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2. 번식 효율 저하 😥: 추위로 몸의 생리가 변하면 호르몬 불균형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데요. 이는 배란, 임신 유지, 정자 생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수태율을 감소시키며 유산의 위험성을 높여요.
    3. 유생산성 변화 🥛: 유생산량이 감소하고, 유지방, 유단백질 등이 줄어드는 등 우유의 구성 성분 또한 변할 수 있어요.
    4. 컨디션 저하 ⚡️: 몸을 따뜻하게 하는 데 에너지를 더 많이 사용하면서, 전체적인 몸의 컨디션이 저하돼요.

    🔥 추위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
    • 영양관리 🍅: 기존 가소화영양소(TDN)가 70~72%였다면 이를 77% 정도까지 올려요. 이때 조단백질(CP)함량은 14.5%~17.5%까지 높여주면 성장과 우유 생산에 도움이 될 거예요. 지난 뉴소레터에서 말씀드린 대로 사료 급여량을 10% 정도 높이되, 방목하는 소는 몸 상태 유지를 위해 조금 더(15~20%) 늘리는 것이 좋아요.
    • 환경관리 🥰: 보온등, 윈치 커튼 등으로 우사를 따뜻하게 유지하고, 환기를 잘하는 동시에 습도는 40~80% 사이로 유지해요. 바닥은 깨끗하고, 뽀송하고 푹신하게 관리해요. 윈치 커튼이 없다면 곤포 사일리지로 찬바람을 막아주세요.
    • 건강관리 💊: 백신 접종, 영양소 보충, 방충작업 등을 제때 해주세요. 세균 감염 예방을 위해 사료통, 물통 등을 깨끗하게 관리하고요. 피부나 발굽 상태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발굽이 많이 자랐다면 다듬는 등의 조치를 취해요.

    📚 쪼니의 1분한우지식
    Youtube 뉴소 NEWSO | 쪼니의 1분한우지식 | 전기자극으로 한우 수태율 높이는 방법
    한 연구에 따르면 전기자극이 발정동기화 효율과 수태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뉴소 유튜브에서 만나보세요.
    🐥 미니뉴소
    🗳️ 한우자조금 대의원 선거 연기
    이달 말 예정이었던 한우자조금 대의원회 선거가 1월 16일로 연기됐어요. 행정통계에서 오류가 생기면서 전북 남원시의 한우 사육 현황이 축소 보고 되었고, 이로 인해 남원시에 배정된 대의원 수가 3석에서 1석으로 줄어든 것이 드러나 남원시에서 한우자조금에 수정을 요청한 것인데요. 당초 한우자조금 중앙선거관리 위원회에서는 부결되었지만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직접 재조사를 지시했고, 이에 따라 대의원 선거가 연기됐어요.

    🇺🇸 트럼프, 영국에 육류 수출 재압박
    트럼프 정부가 영국과의 FTA 협상에서 미국산 육류 수출을 다시 추진할 것으로 보여요. 이전 협상에서 영국이 소고기의 호르몬 처리 등을 이유로 수입을 반대하자 미국에서 다시 영국의 식품안전 기준을 준수한 육류만을 수출하겠다는 입장을 보인 건데요. 영국이 경제 성장과 자국 농민들의 반발 중 무엇을 택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어요.

    🗑️ 사료로 변한 11만 톤의 식품부산물
    정부가 대형 유통업체(이마트 등)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을 한우 TMR사료와 돼지 배합사료로 전환하는 사업을 시작했어요. 이를 통해 연간 1,426톤의 온실가스 저감을 비롯해 사료비 절감 효과까지 기대하고 있다고.

    11월 도축된 한우는 70,705두로, 전월 대비 약 14.9%, 2023년 11월 대비 0.7% 감소했어요. 거세우 평균 1++ 출현율은 28.2%, 1+ 등급은 25.3%로 1+ 이상 출현율은 53.5%였고요. 월 경락 가격 평균은 17,509원/kg, 1++ 등급 평균 가격은 20,643원/kg이었어요.

    📎 기타안내
    🌽 단미사료로 가능한 물질 추가등록 공고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단미사료로 가능한 물질을 추가해서 공지했어요. 추가된 사료는 팜핵유, 분개구리밥, 염화칼슘, 산화망간이에요.

    ☝🏻 지난 안내 사항

    📫 뉴소레터에 피드백 보내기

    구독자님, 이번 주 뉴소레터는 어땠나요? 다음 뉴소레터에서 다루었으면 하는 주제가 있나요? 피드백으로 알려주세요. 여러분들의 의견과 응원은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힘이 됩니다. ❤️
    🧑🏻‍🌾쪼니 🐰나영 🐻코코
    🐔쪼림 🐯교랑 🐻‍❄️티슈


    협업 및 기타 문의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