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소고기쌀#초유
  1. 소고기의 나라, 닭고기만 먹는 국민
  2. 어느날 쌀에서 소고기가 자랐다
  3. 초유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 요인

안녕하세요, 구독자님!

지난 뉴소레터 KPN 이벤트에

정말 많은 분이 참여해주셨는데요.

이번 이벤트에도 많은 사랑 보내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왕감동...🥺


당첨된 분들께는 오늘 연락 드렸으니

메일함을 확인해주세요. 💌

혹시 낙첨되어 아쉬우시거나, 구매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뉴소 스토어에서

판매도 진행하고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주차별 송아지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주차별 지육가격 변동
회색선: 작년 동일 주차
이번 주(9주) 6~7개월령 송아지 평균 가격은
  • 수송아지 약 338만 원,
  • 암송아지 약 236만 원,
  • 지육 평균 가격은 16,666원/kg이에요.

지난주(8주) 평균가와 비교해
  • 수송아지 ▲60,000원,
  • 암송아지 ▼60,000원,
  • 지육 ▲123원이 되었어요.


※ 지난주 뉴소레터와 가격이 차이 나는 이유
뉴소레터는 매주 목요일에 발행하기 때문에 이번 주 한우 지육 가격은 화~수요일 총 2일로 계산해요. 지난주 평균을 계산할 때는 화~금요일 총 4일의 가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같은 주차여도 발행일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어요. (월요일 가격은 평균 산정에서 제외)

아르헨티나 사람들이 소고기를 못 먹는 이유
소고기의 나라, 닭고기만 먹는 국민 🇦🇷
아르헨티나에는 사람보다 소가 더 많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렇게 소고기 최대 생산국, 수출국 중 하나인 아르헨티나의 인플레이션이 더 심각해지면서 소고기를 사 먹지 못하는 국민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아르헨티나는 약 5천 3백만 마리의 소를 사육하고 있어요. 특히 북동부에는 우리나라보다 면적이 큰 팜파스라는 아주 온화하고 비옥한 초원이 있어 소들이 살기에도 좋은 환경이라고. 그래서인지 아르헨티나의 소고기는 맛있기로도 유명하죠.

이렇게 생산량이 많으니, 수출량도 많아 지금까지도 아르헨티나는 전 세계 소고기 수출국 5위를 지키고 있어요. 국민들의 소고기 사랑도 남달라 주식으로도 소고기를 먹고, 손님을 대접하거나 파티를 열 때도 소고기가 빠지지 않고요. 그런데 요즘은 물가가 너무 많이 올라 소고기보다 값이 싼 닭고기를 사 먹는 국민이 늘어났어요.

현재 아르헨티나 인구의 40%는 빈곤층이라고 해요. 지난해 아르헨티나 물가 상승률이 무려 211%였어요. 소고기도 코로나 이후 가격이 너무 올라서 가격 조절을 위해 2023년 12월까지 소고기 수출을 일부 중단했었지만, 그래도 가격이 쉽게 잡히지 않을 정도로 인플레이션이 너무 심한 상태라고.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취임한 아르헨티나의 하비에르 밀레이 대통령은 페소화 가치를 절반으로 깎고, 정부 부처의 수도 거의 반으로 줄이는 등의 행보를 보였는데요. 국민들은 경제학자 출신인 밀레이 대통령이 아르헨티나의 경제 상황을 바꿀 수 있기만을 바라고 있다고.
쌀에 심은 소 근육세포
어느날 쌀에서 소고기가 자랐다 🍚

국내 연구팀이 쌀알에 소의 줄기세포를 배양한 소고기 쌀 개발에 성공했다는 소식을 전했어요. 배양육에 해당하는 '소고기 쌀'은 일반 쌀보다 단백질이 8%, 지방이 7% 더 많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연구팀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소고기에서 세포를 채취해 배양하는 것은 어렵지만, 쌀알에 세포를 뿌려 9~11일간 배양해보니 아주 잘 되었다고 해요. 또한 세포를 배양할 때는 쌀알을 생선 젤라틴과 식품 효소로 코팅해 소고기 세포가 더 안정적으로 자랄 수 있도록 했어요. 배양된 소고기 쌀의 단백질은 소 조직 단백질과 유전적으로 18.54% 일치했다고.

소고기로 만든 쌀 (사진 출처: 연세대학교)
그렇다면 이 쌀의 맛은 어땠을까요? 밥을 지어 먹어본 결과, 소고기 쌀은 안에 소고기가 들어있어 그런지 일반 쌀보다 단단하고 잘 부서졌다고 해요. 또 근육세포 함량이 높은 쌀알에서는 소고기나 아몬드 향이 났고, 지방세포 함량이 높은 쌀알에서는 크림이나 버터 향이 났다고 해요.

소고기 쌀이 상용화되려면 아직은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해요. 지난 뉴소레터에서 앞으로 축산물 대체식품에 관한 연구가 더 많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씀드렸던 적이 있죠. 육류 대체식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또 다른 지난 뉴소레터를 참고해주세요!

🗓 지난달 발생 현황
📍 결핵병
  • 1월: 경남 25, 경북 3, 전남 5, 전북 5, 총 38마리
  • 12월: 경남 46, 경북 31, 전남 14, 전북 2, 충남 26, 충북 26, 총 145마리

📍 브루셀라병
  • 1월: 경북 4, 전남 16, 전북 102, 총 122마리
  • 12월: 경남 55, 전남 5, 총 60마리
이번 달은 발생 건이 없어요.
더 자세한 정보는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

💵 보조금

🙌🏻 사업지원

💸 융자


신청 기간은 접수기관 별 상이할 수 있음

좋은 초유의 조건
초유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 요인 🥛
송아지는 태반을 통해 면역 물질을 전달할 수 없어 태어난 직후 초유를 충분히 섭취해 생존에 필요한 영양분과 면역물질을 받게 되는데요. 초유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송아지는 훗날 일당 증체량이 줄어들고, 질병 발생률이나 폐사율이 증가할 수 있어요. 만약 암소라면 수태율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고요. 그래서 요즘은 송아지를 더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 연장 초유를 급여하거나, 대용유 급여 프로그램 등을 도입하는 농가도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초유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계절, 종, 산차 등 다양하지만 우리는 그중에서도 분만 전 급여하는 영양소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볼 거예요.

☝🏻 초유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분만 전 영양관리 포인트
  1. 에너지: 초유 생산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초유 내 면역 물질(IgG)의 양은 늘어났다고 해요.
  2. 단백질: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2산차 소들에서 초유 생산량이 늘어나는 경향을 보였다고.
  3. 저칼슘혈증 예방을 위한 미네랄 보충: 분만 전 저칼슘혈증을 방지하기 위해 제올라이트나 칼슘 등을 보충 급여하거나 건물 급여량을 변경하면 초유 생산으로 인해 미네랄 대사나 영양 섭취에 방해가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4. 비타민: 식이 비타민 D가 초유 생산량을 늘린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어요. 비타민 B의 보충은 IgG 농도를 높이기도 했다고.
  5. 사료첨가제: 첨가제마다 초유 생산량이 늘어나기도(Magnesium butyrate, Mannan oligosaccharides), 영향을 받지 않기도 했어요.
초유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뉴소레터
이 밖에도 다른 요인들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가을, 겨울철보다는 봄, 여름철에 초유 생산량이 많았어요. 반면 면역 물질의 농도는 겨울철이 더 높았고요. 이는 아마도 기온이나 광주기가 변하면서 나타나는 결과로 보여요. 또한 일반적으로 산차가 늘어날수록 초유 생산량이 많아진다고 해요. 초유를 판매하는 경우 착유 시간, 열처리, 보관 방법 등이 초유 품질에 영향을 미쳤다고.

🍼 지난 뉴소 연관 컨텐츠

📚 쪼니의 1분한우지식
쪼니의 1분한우지식 | 조사료가 꼭 필요한 이유
소에게 조사료를 꼭 급여해야 할까요? 조사료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함께 알아보아요!
🐥 미니뉴소
🇯🇵 일제의 한우 수탈 서류 발견
심정섭 향토사학자가 일제 시절 한우 이동증명서를 공개했어요. 일제가 1900년대 초부터 광복까지 한우 150만 마리, 소가죽 600만 마리 분량을 수탈했다고.

💵 살처분 보상 기준 11년 전 그대로
살처분 보상 지급요령 산정 자료 중 하나인 ‘월령별 한우 표준체중’이 11년 전 기준에 멈춰있는 것으로 확인됐어요.

🐂 민경천 후보 만장일치로 신임 전국한우협회장 당선
단독 출마로 찬반 투표 예정이었지만 화합을 위해 만장일치 추대로 결정하였다고 해요.

🥩 림축산식품부, 올 하반기 중 소고기 온라인도매시장 활성화 예정
온라인도매시장 활성화를 위해 추가되는 항목은 소고기와 콩, 스테비아토마토를 포함한 가공식품 등이에요.
📎 기타안내
⛽️ 농기계 엔진오일 무상교환 (~ 3. 15)
농협경제지주가 전국 주요 농기계를 대상으로 엔진오일 무상 교환 및 안전 점검을 실시해요.

✉️ 유∙사산 송아지 제공 시 사례비 지급
국립축산과학원에 조기 유산 및 유전병 의심 유∙사산 송아지의 시료를 제공하면 건당 30만 원을 보상해드려요.

📖 축산물품질평가원 <재미있는 축산물 이야기> 발간
1만 7천여 건의 네이버 지식in을 엮어 더 알차게 개정된 <재미있는 축산물 이야기>는 축산유통정보 홈페이지 정보자료실 > KAPE보고서 > 발간물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 지난 안내 사항

📫 뉴소레터에 하고싶은 말이 있나요?

구독자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이번 뉴소레터에서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등 뉴소레터팀에게 하시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보내주세요. 조금 늦더라도 꼼꼼하게 읽어보고, 더 나은 뉴소레터가 되기 위해 노력할게요.
🧑🏻‍🌾쪼니 🐰나영 🐻코코
🐔쪼림 🐯교랑 🐻‍❄️티슈


협업 및 기타 문의 letter@newso.co.kr

주식회사 앤틀러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창의관 203호
Designed by Dangke Studio